•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산서성의 자금성, 왕가대원(王家大院)

    funnyjeff funnyjeff 2012.06.29

    카테고리

    중국, 기타, 역사/종교

     

     

    민간의 자금성,

     

    산서성 왕가대원 (王家大院, 왕자다위안)

      

     



    우리나라 50대 이상 분들에게 익숙한 흘러간 시절의 노래 중에 하나가 김정구씨의 '왕서방 연서'다.  이 노래에는 비단장수 왕서방이라는 중국인이 등장한다. '비단장수 왕서방'이란 말은 중국이 워낙 비단으로 유명했고, 중국의 5대 성씨 중에 하나가 왕씨였으며 왕씨들이 상업에 능했다는 것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중국 산서성에는 비단이 아닌 두부장사로 거상이 되었던

    왕씨 가문이 지은 대저택, 왕가대원(王家大院)이 있다.




    왕가대원은 산성성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다.  산서성의 면산을 다녀오는 여행자들은 면산을 내려와 25분 정도 차량으로 이동하면 왕가대원에 도착할 수 있다.







     

    ▲ 왕가대원(王家大院, 왕자다위안) 지도상의 위치





    왕가대원은 청나라 때 4대 명문 가문의 하나인 정승 왕씨(静升王氏) 형제가 지은 대 저택으로 면적이 1,118칸의 방과 113개 정원이 거의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저택의 전체 면적이 북경 자금성의 내정(왕족의 생활공간)보다다 컸다고 하여 중국사람들은 이 왕가대원을 '민간의 자금성', '중국의 민간고궁'과 같은 찬사를 보내고 있다. 중국정부는 교가대원(乔家大院)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를 신청하여 놓고 있다.




    왕씨 가문의 시조였던 왕실(王實)은 두부와 소금장사를 해서 거상이 되었다고 한다. 그후 쭈욱 장사만 해오다가 17대손이었던 왕여총(王汝聪), 왕여성(王汝诚) 형제부터 우연한 기회에 관직에 등용되었다. 관직에 오른 두 형제가 청(淸)나라 때인 1796년부터 짓기 시작한 것이 바로 왕가대원이다. 왕가대원은 내부에 교육시설, 방위시설 등을 모두 갖춘 호화 저택으로 300년에 걸쳐 지어졌으며, 그 시기 중 50년에 걸쳐 집중적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 왕가대원(王家大院, 왕자다위안) 입구

     



    왕가대원은 크게 동과 서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동쪽은 고가애(高家崖), 서쪽은 홍문보(紅門堡)라 불린다.  여행객들은 먼저 고가애를 먼저 둘러보고 난 후 고가애와 홍문보를 잇는 운교를 건너가서 홍문보를 한바퀴 둘러보고 난 후에 문을 빠져나오는 동선으로 움짐이게 된다.




    고가애(高家崖) 쪽 대원을 들어가는 입구 앞쪽에 조벽(照壁)이 하나 세워져 있다. 구룡벽이나 칠룡벽은 왕가의 상징이었고 민간에서는 이렇게 사자가 들어간 조벽을 많이 세웠다고 한다. 이 조벽의 문양을 보면 원형 안에 두 마리의 사자가 여의주를 두고 희롱하는 모습이다. 산서성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이러한 문양에서 원형이 상징하는 바는 모든 일이 원(圓)처럼 순리대로 돌아가기를 바란다는 뜻이라고 한다.









    ▲ 고가애 저택으로 들어가는 입구 맞은편에 있는 조벽(照壁)

     

     


    고가애를 들어서면 왕가대원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이곳에서 현지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왕가대원의 역사와 전체적인 구조를 듣게 된다.

     

     

     

     










    고가애 쪽의 가옥을 살펴보면 대부분 사합원(四合院, 쓰허위안) 형태이고 정원 가운데에는 물독이 하나 놓여 있다. 물독의 형태는 동그랗거나 직사각형 등인데 그것은 옛사람들의 소망을 담는 특별한 것이기도 하며, 화재시 그 물을 사용할 수도 있고 마음의 안정을 주기 위한 장치라고도 한다.







    ▲ 2012년 4월 29일. 중국 노동절 연휴기간이라 내국인 관광객이 많았다.

     

     

     

     



     

    ▲ 집과 집을 동그란 통문이 연결하고 있다.

     

     

     

     




    ▲ 중국 내국인 관광객 현지가이드의 모습

     

     

     

     



     

    ▲ 침실 창틀

     

     

     

     

     

     

    ▲ 사합원의 물독




    재미있는 점은 나이 많은 형보다 동생이 더 높은 관직에 올랐다고 한다. 그래서 대원의 형과 동생의 집을 살펴보면 나이 많은 형의 집의 문턱이 동생의 집보다 더 높으나, 동생이 관직이 높았던 관계로 동생 집이 내부는 더 잘 꾸며놓았다고 한다.



     

     

    고가애와 홍문보를 잇는 운교(雲橋)를 건너면

    높은 성벽으로 둘러쳐진 홍문보를 만나게 된다.

     

     

     

     

     

    ▲ 고가애와 홍문보를 잇는 운교(雲橋)





    홍문보 입구로 들어서서 걷다가 오른쪽으로 꺽어서 올라가면 넓은 정원에 버드나무 두그루가 있는 공간을 만나게 된다. 일대는 집안의 연로한 어르신들이 살던 곳이라고 한다. 동그란 벽돌문을 지나 성벽 입구 쪽으로 발걸음을 옮겨 경사로를 타고 걸어 올라가면 홍문보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망할 수 있다. 성벽을 따라 시계 반대방향으로 성벽을 반 바퀴 돌은 후에 내려오면 왕가대원 일정은 마무리된다. 왕가대원의 길체계를 보면, 남북방향의 도로가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동서방향으로 세 개의 길이 있어서 ‘王’자 형태를 띠고 있다.







     

     ▲ 성벽을 따라 한바퀴 돌 수 있게 설계해 놓았다

     

     

     

     



     

     ▲ 홍문보의 전경

     

     

     

     

     

     

     ▲ 정교한 지붕 기와

     

     

     

     

     

     

     ▲ 홍문보의 골목풍경




    왕가대원을 빠져나오는 거리에는 길거리 음식을 팔고 있는 행상인들이 많았다. 두부를 팔고 있는 아주머니에게 농담으로 "왕씨 일가는 다 어디로 간거죠?"라고 물어보고 싶었다. 하지만 짧은 중국어에 농담을 건넬 처지는 못되었다. ^^






     

     

    ▲ 두부를 팔아 거상이 됐다는 왕씨 가문. 현재 왕가대원 앞 골목에서 누군가 두부를 팔고 있다.

     



    궁금했었던 왕씨 가문의 근황은 한국에 돌아와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중국 근대의 격동기와 일본 침략시기를 거치면서 왕씨 집안도 서서히 쇠락하여 이 거대한 저택도 매각돼 지금은 관광객을 부르는 볼거리로 변하고 말았다고 한다. 왕씨일가의 흥망성쇠는 한 편의 소설이나 영화로 만들어도 어울릴 듯 한 예감이 든다. 왕씨 일가는 사라졌지만 왕가대원의 정교하고 우아한 담장과 대문, 처마 밑의 수많은 조각물들은 세월을 이겨내고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 여행지 라이벌!


    ① 왕가대원과 광저우 진가사당(廣州 陳家祠堂)


    왕가대원의 지붕들과 처마 밑의 조각물들이 정교하고 예술적이었다.  혹시나 이런 고 건축물들에 대한 관심이 많은 여행자라면 꼭 찾아가라서 권하고 싶은 곳이 있다. 중국통 여행전문가에 따르면 중국에서 가장 멋진 지붕 장식을 가진 건물들이 모여있는 곳은 광저우 진가사당(廣州 陳家祠堂)이라고 한다. 


    ② 왕가대원(王家大院) vs 교가대원(乔家大院)


    산서성에는 대저택이 3개 있다. 이 글에서 다룬 왕가대원, '홍등'의 촬영지 교가대원, 그리고 태원시에 가까운 상가장원이다. 왕가대원은 그 크기에 있어서 교가대원의 4배라고 한다. 현재 여행자들에게 더 많이 알려진 곳은 사실 교가대원이다. 교가대원이 유명해진 것은 중국 소설가 쑤통의 소설 <처첩성군>을 영화로 만든 '홍등'의 촬영지였기 때문이다. 


    왕가대원은 관광지로 개발된지도 얼마되지 않아 여행자들이 아직은 크게 붐비지 않는 편이며 교가대원 못지 않게 아름답다고 한다. 따라서 면산을 둘러보는 여행객들에게는 면산과 가까운 왕가대원을 추천하고, 평요고성을 여행하는 여행객들은 평요고성과 가까운 교가대원을 묶어서 여행할 것을 추천한다.




    funnyjeff

    여행과 사진을 좋아하는 혈액형 B형 남자. ^^ 인생이 여행이고 여행은 계속되어야 한다. TRavel Goes on, Bra 여행은 계속된다. 브라보~

    같이 보기 좋은 글

    기타의 인기글

    funnyjeff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