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미얀마, 지구상 마지막 남은 순수의 땅

    고고씽 고고씽 2012.12.14

    카테고리

    미얀마, 풍경, 역사/종교

     

    지구상 마지막 남은 순수를 만나다.

    미얀마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포탈사이트에서 '미얀마'를 검색해보면 다양한 이슈가 이 나라를 둘러싸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연예인들이 심심찮게 미얀마로 자원봉사를 떠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바마 대통령이 미얀마를 방문하기도 했지요. 그러나 저는 '미얀마'가 정치적, 사회적인 이슈 외에도 좀 더 부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행지로서의 '미얀마'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느낄 수 없는 독특하고 신비로운 매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지요.

     

    미얀마 여행을 다녀온 친구가 주변에 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처럼 미얀마는 아직 여행지로서는 많이 낯설지요. 그만큼 설렘과 기대가 살아 숨쉬는 곳이라고 할까요? 제 아무리 꿈에 그리던 유명 관광지도 관광객과 호객꾼의 인파에 묻혀 그 감동이 반감되고 맙니다. 하지만 미얀마는, 아직 미얀마만큼은, 때 묻지 않은 미지의 세계와의 조우가 가능한 나라입니다. 소박하고 순수한 사람들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지요.

     

     

     

     

     

    양 볼에 미얀마 전통 크림인 '다나까'를 노랗게 바른 채 수줍은 미소를 띠고 있는 여인들.

    전통복장인 '론지'를 입고, 문명에 찌들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삶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해볼 수 있지요.

     

    한반도 3.5배 크기의 땅에 무려 130개의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보니, 미얀마는 도시를 이동할 때 마다 전혀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기도 합니다. 각 지역마다 그들의 독특한 문화가 살아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눈 뜨면 어제와 다른 새로운 세계가 펼쳐지는 즐거움이 있는 셈이지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시죠?

     

    미얀마에서 가장 대표적인 지역 4곳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

     

     

     

     

     

     

     

    # 1. 바간, 2천여 개의 사원이 펼쳐지는 장관

     

     


    고대 도시인 바간은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유적과 함께 세계 3대 불교 유적지로 손꼽힙니다. 바간은 미얀마의 고대 수도로서, 11세기부터 13세기에 이르기까지 그 위용을 떨치며 크게 번성한 땅입니다.

     

    40제곱킬로미터가 넘는 평야에 생김새가 모두 다른 크고 작은 사원들이 솟아 있습니다. 사원의 수는 원래 5천여 개에 달하였으나 지진으로 인해 지금은 절반밖에 남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천 5백 개의 사원이 펼쳐지는 모습은 충분히 '장관'이며, 놀라움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불탑을 가리키는 '파고다'란, 특히 미얀마를 대표하는 단어입니다. 인구의 90% 이상이 불교신자이기에 세계 최고의 불심과 더불어 세계 최고의 파고다들이 즐비하기 때문인데요, 동이 틀 무렵 아침 안개가 걷히며 스르르 그 모습을 드러내는 파고다는 '신비로움' 그 자체랍니다.

     

    아침에 일어나 스님께 공양을 드리고, 사원으로 소풍을 다니는 등 생활 자체가 '불교'인 미얀마 국민들에게 최고의 공덕은 바로 이 파고다를 짓는 것인데요, 아침에 일어나 스님께 공양을 드리고 절로 소풍을 다니는, 생활 자체가 불교인 미얀마 국민에게 최고의 공덕은 파고다를 짓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 곳 바간에는 무려 천 년 전에 지어진 것부터, 지금도 짓고 있는 것까지 수많은 파고다가 있는 것이지요. 그 중 왕이나 귀족이 지은 큰 규모의 파고다에는 재미있는 전설도 깃들어져 있답니다.

     

     

     

     

     

     

     

     

    위 사진과 아래 사진의 차이를 아시겠나요? 이것은 수많은 파고다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아난다 파고다'의 황금불상입니다. 신기하게도, 멀리 떨어져 있을 땐 인자하게 웃는 얼굴이지만, 가까이 다가갈수록 근엄한 부처님의 얼굴을 볼 수 있지요.  이것에는 까닭이 있습니다.

     

    이 불상앞을 지나는 통로는 3줄로 분류 되어있는데, 첫 줄은 왕족과 스님이, 가운데 줄은 귀족이, 마지막 줄은 평민들이 다니는 길이었다고 하네요. 때문에 어렵고 힘든 삶을 사는 평민들에게는 부처님의 자애로운 얼굴이 보이고, 귀감이 되어야 하는 왕족과 스님들에게는 근엄한 모습이 보이게끔 만들었다고 합니다.

     

     

     

     

     

    # 2. 천년 왕조의 역사가 있는 불교문화의 중심, 만달레이

     

     

    만달레이는 미얀마 제 2의 도시로, 마지막 왕조가 있었던 곳입니다. 도시 중앙에 정사각형의 해자로 둘러쌓인 붉은 고성이 운치를 더하고 있으며 수많은 불교 유적이 남아있어 문화예술의 중심지라는 별칭이 붙어있습니다.

     

     

     

    * 우빼인 목교

     

     


    1.2km길이의 목조다리로 세계 최장입니다. 1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이렇게 견고함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티크나무로 지었기 때문입니다. 티크목은 물 속에서 썩지 않으며 총으로도 뚫지 못할 정도로 견고하다고 하네요. 호수 끝까지 구불거리며 길게 펼쳐진 우빼인 다리 위로 스님들이 지나다시는 모습은 경건하면서도 평화로운 광경이랍니다.

     

     

     

     

    * 마하간다용 수도원

     

     


    만달레이의 대표적인 수도원으로 미얀마 최대규모의 탁발의식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탁발이란,  스님들이 드실 음식을 사람들이 공양하는 것을 뜻하는데 수백 명의 스님들이 긴 줄을 이루어 길을 나서면 사람들이 모두 나와 탁발을 한다고 하네요.

     

     

     

     

     

    팍팍한 삶을 사는 미얀마 국민들에게 이런  공양이 힘들고 부담스러울 법 하지만 오히려 자신을 위해 기도해주는 스님에게 감사하며 진심을 담아 음식을 드린다고 합니다. 또한 수도원에 공양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당장 신청해도 1년은 기다려야 자신의 차례가 돌아온다고 합니다.

     

     

     

     

    * 밍군섬


     

     

     

    미얀마의 에야와디 강은 우리나라의 한강 격으로, 미얀마의 젖줄이라 부르는 강입니다. 만달레이에서 배를 타고 이 강을 건너면 각종 불교유적이 있는 밍군 섬에 도착합니다.

     

     

     

     

     

    이 밍군섬에서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신쀼미 파고다가 있습니다. 1826년 바지도 왕이 그의 첫 부인을 기리기 위해 지은 사원인데요, 하얀 색깔때문에 휜 코끼리 라는 의미의 '신쀼미'로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푸른 하늘과 흰 사원의 모습이 인상적인 대비를 이루고 있죠?

     

    신쀼미 파고다는 총 7층의 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7층에 꼭대기에 오르면 시원한 바람과 함께 마음 상쾌해지는 정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밍군대탑은 1790년 보도퍼야 왕이 자신의 왕위 등극을 자축하기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의 탑 건설을 목표로 지은 것입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1,000여명의 노예와 전쟁포로를 동원하며 혹사시켜 모두 인도로 도망갔고, 왕은 그들을 잡으러 국경을 넘어 인도로 가게 되었지요. 이를 계기로 영국과 전쟁이 일어나게 되고 탑 건축은 중단된 채로 300년이 흘러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즉 미완성으로 남아있게 된 셈인데요, 이 탑이 완성되었으면 높이가 150m에 이르는 세계최대의 탑이 되었을 거라고 합니다. 이 탑의 계단을 오르면 에야와디강의 물줄기를 따라 펼쳐진 만달레이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3. 호수 위의 도시, 헤호

     

     


    헤호는 미얀마 북부의 해발 1,328m에 위치한 작은 마을로 22km의 넓은 호수 위에 200여 채의 마을, 밭, 심지어 사원까지 지어져있는 수상민족의 터전입니다. 해발고도가 높은 곳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초가을 정도의 서늘한 날씨를 느낄 수 있지요.  헤호마을이 위치한 이 호수의 이름은 '인레호수'입니다. 미얀마에서 두번째로 큰 호수이지요.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링을 끼워 목을 길게 늘리는 '버다웅'족을 만난 것입니다. 링 하나의 무게가 어찌나 묵직하던지, 실제로는 목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무거운 링으로 어깨를 쳐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하네요. 잘 때도 풀지 않는다고하니, 얼마나 불편할까요! 우리에겐 이해하기 어려운 문화지만, 그들은 전통을 소중하게 지켜나가고 있는 것이겠지요.

     

     

     

     

     

    그 밖에도 검은 옷에 화려한 두건을 두르는 고산족과 미얀마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버마족 등 다양한 소수민족의 삶을 접할 수 있습니다.

     

     

     

     

     

    # 4. 푸른 숲과 호수의 고즈넉함이 있는, 양곤

     

     


    미얀마 정치 경제의 중심지인 양곤은 곳곳에 있는 호수와 우거진 숲 때문에 '동방의 정원'으로 불립니다.특히 이곳의 쉐다곤 파고다는 전 세계의 무수한 사원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존재이자, 미얀마를 대표하는 랜드마크이지요.

     

    전 세계 불자들의 성지이기도 한 쉐다곤 파고다는 높이 98m에 면적 10,000평 크기로 60,000kg의 황금과 5,448개의 다이아몬드, 루비 1,065개 등 갖가지 보석으로 치장된 화려한 사원입니다.  미얀마 국민들에게도 정신적 지주로서 각별한 사랑을 받다보니, 영국 식민지 시절 갖은 약탈이 다행될 때도 이 파고다 만큼은 건드리지 못했다고 합니다.

     

    탑의 꼭대기에는 76캐럿의 다이아가 박혀 있는데 특정 위치에 서면 다이아가 반짝반짝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금은보화를 공양하고 있고 주기적으로 탑에 장식 되고 있다고 합니다.

     

     

     

     

     

     

     

    미얀마를 여행하다 Travel Tip

     

     

    미얀마의 매력에 매료되었다 하더라도 막상 여행을 떠나기엔 망설여질 수 있지요. 잠자리가 불편하면 어쩌나, 음식이 입에 안맞으면 어쩌나, 혹은 위험하진 않을까! 그러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물론 여느 관광대국에 비하면 부족한 수준의 시설이겠지만, 미얀마의 순수함에 매료된 당신에겐 '호화롭다'고 충분히 여겨질 수 있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 헤호/ Huppin Resort Hotel 휴삔 리조트 호텔

     

     

    헤호를 여행할 땐 인레호수 한 가운데 위치한 휴삔 리조트를 이용해보세요. 수상 방갈로 리조트로, 주변이 연꽃과 연잎으로 둘러싸여 자연친화적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리조트 내에 호수로 출발할 수 있는 선착장이 있기 때문에 호수 관광에도 매우 편리하지요.

     

     

     

     

     

    @ 바간 / Aye Yar River View Resort 에야리버뷰 리조트

     

     

    고대의 땅인 바간에도 운치있는 리조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에야리버뷰 리조트는 천년 전 고대 파고다들의 숲 사이에 위치하여 깨끗한 수영장이 마치 오아시스처럼 펼쳐져있는 곳이지요. 내부시설 역시 고대 바간 양식을 차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이처럼 의외로 다양한 호텔과 리조트가 있기에, 여행에 불편함을 느끼시진 않을 것 같습니다.

     

     

     

     

     

     

     

    음식 이야기를 해볼까요? 위 사진은 '두부눼'라는 요리로, 쫀득한 면에 각종 양념을 얹고 고소한 크림을 부어주는 음식입니다. 동남아 음식을 기피하시는 분들에게도 미얀마 음식은 비교적 잘 맞는 편입니다. 다른 동남아 음식보다 기름이나 향신료 사용이 덜하고 순해서 그런 것 같은데요,  게다가 가격까지 파격적이니 주머니가 가볍더라도 걱정 없습니다. 대부분 면 요리를 일상적으로 많이 먹는데, 한 그릇에  보통 5백원 정도니까요!

     

    또 미얀마는 불교국가인지라 음주가무 문화가 없습니다. 여행자들을 위해 극히 일부가 존재하긴 하지만, 술집이나 유흥가를 찾아보기가 힘들지요. 그러나 맥주 정도는 슈퍼에서 쉽게 살 수 있으니 너무 서운해하지마세요! 자본주의의 상징과도 같은 패스트푸드들이 자리잡지 못한 '순수한 나라'인 만큼, 평소와는 전혀 다른 식생활을 체험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관광지가 다 비슷비슷하게 느껴졌다면, 그 어떤 여행에서도 몸 떨리는 '감동'을 경험하지 못하셨다면, 가슴 시린 풍경을 만날 수 있는 미얀마로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지막 순수의 땅, 황금의 나라 미얀마는 어쩌면 당신이 찾아 헤맸던 것의 정답을 던져줄지도 모르니까요.

     

     

     

     

     

    * 미얀마, 또 다른 이야기

     

    # 1. 미얀마 여행의 모든 것,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04594


    # 2. 황홀한 일출, 해를 품은 바간!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02765


    # 3. 미얀마, 인레 호수로 떠난 여행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09531

     

     

     

     

    고고씽

    국문학을 전공하며 글쓰는 재미를 알게되었다. 이후 조선일보 공연리뷰어와 대학내일 국제팀 리포터로 활동하였다. 현재 중동, 남미, 인도 등 쉽지 않은 오지를 여행하는 쏠쏠한 재미에 푹 빠져있다. 평생을 두고 좋아할 수 있는 여행이 있어, 그리고 그 여행을 함께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어 행복한 여자♡

    같이 보기 좋은 글

    미얀마의 인기글

    고고씽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