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뉴욕, 대저택이 미술관으로! 프릭 컬렉션

    루꼴 루꼴 2013.01.05

    카테고리

    미주, 미국, 예술/문화



    대저택을 개조한 아름다운 미술관

    뉴욕 프릭 컬렉션(The Frick Collection)



    기본 2시간 이상 줄을 서서 하염없이 멍 때리며 시간을 보내야 하는 뉴욕의 명소들.... 자유의 여신상,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등은 쉽게 방문객들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만한 시간과 인내심을 견뎌낸 관광객들에게만 그 고귀한(!) 명소로의 입장을 허락하는 터. 아무리 명성 높은 뉴욕이라지만 이러한 콧대높은 관광 명소에 질렸다면, 하루쯤은 한적하게 거닐며 슬쩍 뉴요커들 틈에서 뉴요커 흉내내기 놀이를 즐기며 여유로운 뉴욕의 일상을 맛보는 건 어떨까? 그런 의미에서 추천하고픈 곳은 바로 '프릭 클렉션(The Frick Collection)'이다.






    - 한적한 미술관 놀이가 가능한 그곳, 프릭 클렉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현대미술관, 휘트니 미술관, 구겐하임 미술관....... 세계적인 관광대국 '뉴욕'에서 저마다 손꼽는 최고의 뮤지엄들은 일단 이러하다. 이 이름 속에는 들지 못하지만, 뉴요커들 사이에서 소리소문없이 인기를 끌고 있는 아름다운 미술관이 있으니, 그곳의 이름은 '프릭 클렉션(The Frick Collection)'이다.








    '프릭 클렉션(The Frick Collection)' 은 피츠버그의 철강왕이자 대재벌이었던 '헨리 클레이 프릭(Henry Clay Frick(1849~1919)' 이 평생 모아 소지하고 있던 소장품들을 기증하면서 세워진 사립 미술관이다. 1913년 그가 사망한 이후 그의 소장품과 건물은 정부에 기증이 되었고 레노베이션의 과정을 마친 후, 1935년 일반인들에게 미술관으로 공개가 되었다.


    개인 저택을 개조한 형태인데 외관은 색이 없는 시멘트의 그것이 그대로 있어 그닥 눈에 띄지 않는 건축물이지만 내부로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오래된 유럽 고가구와 그림, 도자기, 조각, 샹들리에로 장식된 그곳을 둘러보다 보면 마치 르네상스 시대의 유럽 어느 대부호의 저택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든다. 괜히 내딛는 발걸음이 조심스러워지고 어디로 시선을 두어도 '아~ ' 하는 감탄사가 절로 터져나오게 하는 우아한 기품이 '뚝뚝' 떨어진다.









    프릭 컬렉션 내부는 뉴욕의 다른 미술관에 비하면 규모는 작은 편이다. 덕분에 미술관을 지루해 하는 사람조차 가뿐한 마음으로 즐기기 좋다는 장점이 있는데 내부에는 18세기 프랑스에서 사용했다는 가구가 그대로 전시되어 있고, 벽화나 조각, 도자기 등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13~19세기의 르네상스 이후 유럽에서 건너온 미술품들이 많은데 렘브란트의 작품이 가장 많아 그의 오리지널 팬들의 발걸음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우리가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드가, 고야 등의 작품 또한 전시되어 있고, 이태리 화가 조반니 벨리니의 '성 프란체코스의 법열' 네덜란드의 화가 페르메르의 '웃는 딸과 병사' '여주인과 하녀' 등의 유명 작품 또한 소장하고 있어 18세기 전후의 유럽 미술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꽤 알찬 명소가 될 것이다.








    특히 프릭 컬렉션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은 박물관 내에 자리하고 있는 정원이다. 작은 연못을 중심으로 그 주변에는 아름다운 조각품들이 설치되어 잇고, 연못에는 그림처럼 아름다운 연꽃이 우아하게 피어 있는데 천장은 유리로 마무리가 되어 있다. 고풍스럽고도 우아한 정원은 프릭 컬렉션을 방문하는 이라면 누구나 저마다 손으로 치켜세울만큼 아름다운 기품을 자랑한다. 이 정원을 걷다 보면 길 건너 연못에서 날개를 달고 있는 아름다운 소녀 천사가 미소를 지으며 내게 걸어 올 것 같은 '놀라운(!)' 상상마저 하게 만든다.








    이렇듯, 메트로폴리탄이나 현대미술관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신선한 예술의 세계와 아름다운 정원을 감상해보고 싶다면, 프릭 컬렉션으로의 발걸음을 강력 추천한다. 고맙게도 매주 일요일 11시~13시에는 기부금 입장이 가능해 20달러 가까이 되는 입장료를 내지 않고도 가뿐한 마음으로 프릭 컬렉션을 즐길 수 있으며, 깊이있는 작품 설명을 원한다면 오디오 투어 대여를 신청하면 된다.아쉽게도 내부 사진은 촬영이 불가하다.









    * Travel Info


    - 영문명 : Frick Collection

    - 위치 : 1 E. 70th St. (지하철 6호선 68th St.-Hunter College역에서 도보 3분)
    - 전화번호 : 212-288-0700
    - 입장료 : 어른 $18, 학생 $5
    - 오픈 : 화~토요일 10:00~18:00  일요일 11:00~17:00
    - 휴무일 : 월요일
    - 웹사이트 : www.frick.org




    루꼴

    '뉴욕 셀프트래블' 외 6권의 저서를 통해 직딩여행 붐을 일으킨 베스트셀러 여행작가.

    같이 보기 좋은 글

    미국의 인기글

    루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