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햇살처럼 빛나던 두브로브니크에서의 하루

    wAnderwoman wAnderwoman 2013.03.22

    카테고리

    유럽, 동유럽, 에피소드

    DUB5

     

     

    "Those who seek paradise on earth should come to see Dubrobnik."

    - George Bernard Shaw-

     

     

     

    햇살처럼 빛나던 두브로브니크에서의 하루

     

    아일랜드의 극작가 버나드 쇼는 "지상에서 천국을 찾으려면 두브로브니크로 가라"라고 했다.  영국의 시인 바이런은 두브로브니크를 "아드리아해의 진주"라 일컬었다. 크로아티아의 시인 군둘리치는 "세상의 모든 금덩어리와도 바꾸지 않으리라"라며 두브로브니크를 노래했다.  이토록 아름다운 두브로브니크의 하루는 그의 이름을 딴 광장에서부터 시작한다.

     

    788

    dub1 

     

    두브로브니크 구시가지 대성당 뒤 군둘리치 광장(Gunduliceva Poljana), 그곳에선 매일 아침 7시면 아침 시장이 열린다. 활기찬 큰 시장도 매력적이겠지만 이런 소규모 시장은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다. 상인들은 대부분 지긋하게 나이드신 분들로 그들의 얼굴에는 오랜 세월 새겨져온 드라마가 있었다. 말을 알아들을 수는 없어도 그들의 표정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대화를 이해할 것만 같았다.

     

     

      DUB45

     

    시장에서 파는 것들은 대부분이 채소나 과일들 혹은 수공예품들이었다.

    버석거리는 설탕부스러기가 입에 묻어나는 말린 오렌지필이랑 무화과 한봉지로 하루를 달달하게 시작해본다.

     

     

    croatia_030

     

    사실 두브로브니크에서 특별난 무언가를 바라며 하루를 보내는 것은 아니다. 그저 천천히 걸으며 주위를 둘러보는 것이 다 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자그마한 중세도시에서의 하루는 비록 느릿하게 흘러갈지언정, 결코 심심할 틈이없다.

      

     

    croatia_012

     

    골목 사이사이마다 해가 들고 사람들이 하나 둘 '플라차(PLACA)' 거리로 나오기 시작하면서 두브로브니크의 하루는 활기를 띠게 된다.  플라차 또는 대로라는 뜻을 지닌 '스트라둔(STRADUN)'으로 불리는 이 대로는 성벽 내 구시가지를 가르는 중심거리로 7세기 물자를 수송하던 운하를 매립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만든 것이다.

     

     

    croatia_021 

     

    필레게이트 앞 돔 모양의 오노프리오 분수에서 시작하여 반대측 끝 종탑까지 300미터가량 뻗은 반질거리는 대리석 바닥과 그 길을 따라서 나란히 늘어선 석회암 건물들의 모습은 성벽 위에서 본 빨간 지붕의 풍경만큼이나 매력적이다.

     

     

     croatia_181

     

    오노프리오 분수(ONOFRIO FOUNTAIN)는 도시의 물공급 시스템의 일부로 1438년 세워졌다고 한다. 건축가 이름을 딴 돔 모양의 이 분수는 1667년 지진으로 많이 부서져서 이젠 16개의 얼굴 조각만 남아 있지만 여전히 두브로브니크의 랜드마크이다.

     

     

    croatia_199

    croatia_502

     

    스트라둔 거리를 따라서 늘어선 건물들의 1층은 현재 도시계획상 상점만 허용 된다고 한다. 가게 하나하나가 전체 분위기를 반하지 않고 주변과 잘 조화된 모습으로,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한다. 때론 자그마한 기념품들로 사람들을 이끌면서 말이다. 

     

     

    croatia_190

    croatia_197

     

    스트라둔을 중심으로 사이사이 좁은 골목 안쪽에는 작은 숙박 시설들과 레스토랑, 주민들의 주거지역이 들어서 있다. 골목마다 오밀조밀 집들이 들어선 모습이 마치 베네치아와 비슷하다 생각했는데, 아니나다를까 13세기 베네치아가 이 곳을 지배하게 되면서 서쪽 필레 지역에 계획된 시가지를 짓고 기술자들을 데려와서 의무적으로 살게 했다 한다. 그리하여 베네치아와 닮은 분위기의 거리가 탄생했지만, 베네치아가 좀 더 꼬불꼬불하고 길 잃기 쉬운 골목이 이어지는 것에 비해 두브로브니크의 골목은 꽤나 잘 구획되어 있는 편이다.

      

     

    croatia_211 

     

    스트라둔 끝의 종탑에 다다를 즈음에는 루자광장(LUZA SQUARE)이 나온다. 많은 사람들의 쉼터가 되는 이 조그마한 광장 주위에는 역사적 건물들이 둘러싸고 있다.

     

     

     croatia_221

     

    광장의 중앙에는 이슬람교로부터 기독교를 지켜낸 영웅 기사 '롤랑의 기둥'(ORLAND'S COLUMN)이 서 있다. 현재는 국기 게양대로 쓰이고 있지만 교역의 중심지였던 중세 두브로브니크에서는 롤랑의 오른쪽 팔꿈치 길이가 부정을 방지하는 도량의 기준 수치가 되었다 한다.

     

     

    croatia_323

     

    종탑을 마주하고 오른쪽으로는 두브로브니크 수호성인 성 블라이세를 기리는 성 블라이세 성당(St.BLAISE'S CHURCH)이 위치한다. 성당을 지나 골목 안으로 들어가면 렉터궁전과 대성당이 자리하고 그곳을 지나면 아침 시장이 섰던 군둘리치 광장으로 이어진다. 정오가 될 무렵에는 시장은 정리되고 레스토랑의 테이블들이 대신 자리잡는다.

     

     

    croatia_403

    866

     

    군둘리치 광장 끝에서 계단을 올라오면 성 이그나티우스 성당(St. IGNATIUS CHURCH)과 마주하게 된다. 살짝 열려진 출입문 안으로 예배당이 보여 안으로 들어가 보았다. 예배당 정명으로 성 이그나티우스의 일대기를 그린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다.

    사실 두브로브니크의 성당들이나 궁전들은 다른 유럽 도시의 웅장함과는 다르게 규모도 비교적 작고 워낙 아기자기하여 굳이 많은 시간을 들여 '관람'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잠시나마 들여다 보는 것을 꼭 추천하고 싶다. 구시가지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 만큼, 하나의 건축물 자체가 가지는 역사적 의미보다는 고딕, 르네상스, 그리고 바로크에 이르기까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 건축양식들이 고스란히 보존되어, 마치 모든 시대가 동시에 존재하는 듯 잘 어우러져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는 특정 건물보다 이 작은 중세도시, 거리 그 자체가 바로 주인공인 셈이다.

     

     

    croatia_467

     

    걷는 것이 슬슬 지친다면 골목 곳곳의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잠시 쉬어가도 좋다. 성벽 밖 절벽에 겨우 들어선 작은 바에서 맥주 한 잔 놓고 아드리아해를 보고 있노라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시간 아까운 줄 모른다. 그리고 실감하게 된다. 지상 천국은 여기 있다고. 버나드 쇼의 말이 맞았다.

     

     

     croatia_145

    croatia_151

     

    성벽 위에 서니 성벽 안을 돌며 보았던 건물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그 뿐인가? 성벽 아래에서는 미처 보지 못하고 스쳐지나갔던 곳들이 새로운 매력으로 다가온다. 두브로브니크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할 일이 성벽투어라고 하니 아침부터 성벽투어를 하는 것도 좋지만 오후의 풍부한 햇살을 받으며 펼쳐진 빨간 지붕을 보는 것 역시 놓치고 싶지 않은 광경이다.

      

     

    croatia_238

     

    성벽 안쪽이 슬쩍 지겨워지면 성 밖으로 나가 본다. 항구에는 요트들이 정박해 있고 레스토랑들은 오후를 준비한다.

     

     

    croatia_344

     

    두브로브니크가 내전 중 폭격에 휩싸였을 때 유럽의 부호들은 요트를 항내에 정박함으로써 도시 파괴를 중단하라는 메세지를 보냈다고 한다. 그들이 그렇게 사랑해마지않는 두브로브니크는 아픈 역사를 삼키고 이제는 아름다운 모습만 뽐내고 있다.

     

     

    810

     

    그렇다고 그들이 끔찍했던 과거를 완전히 잊은 것은 아니다. 스트라둔 중간 쯤 골목 한켠에는 전쟁의 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면서 그것이 얼마나 부당하고 불행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전쟁사진 전시관이 있다. 내전의 순간들을 기록한 사진들은 문 밖에서 보석처럼 빛나는 두브로브니크와 극명하게 대조를 이뤄 더욱 인상적이다. 전쟁은 도대체 누구를 또 무엇을 위한 것일까.

     

     

    859 

    765

     

    하지만 그런 고민도 허기 앞에서는 힘을 잃는다. 골목 곳곳에 박혀있는 맛집들이 금세 눈에 들어온다. 이탈리아 피자도 좋고 지중해식 생선 요리도 좋다. 요리들이 맛과 향을 뽐내며 여기저기서 여행자들을 유혹한다. 음식은 전체적으로 약간 짠 편이다.

     

     

    croatia_205

    croatia_212

     

    어느새 스트라둔 거리는 해를 삼키고, 반짝거리는 석양에 온통 금빛으로 물들어 있었다. 어둠이 깔리고 하나 둘 조명이 들어오면 오전에 본 똑같은 곳이 또 다른 모습으로 변신하니 도대체 이 곳은 질릴 겨를이 없다. 거리에 완벽하게 어둠이 들어차면 사람들은 골목 구석구석의 카페나 바로 몰려든다.

     

     

     croatia_311

    croatia_535

     

    고성에서 울려 퍼지는 클래식 향연에 빠져보아도 좋고, 골목 한켠의 노천 카페에서 재즈 라이브를 들으며 어깨 들썩이는 것도 좋다. 하루종일 걷느라 지친 다리를 잠시 쉬게 해주며 한시도 눈을 떼기 아까운 두브로브니크에서의 하루를 이렇게 마무리한다.

     

     

    croatia_557

     

    밤 깊은 늦은 시각,  대리석 바닥에 비친 불빛들이 어른거리며 춤을 춘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 아쉬워 인기척이 뜸해진 거리를 걸었다. 아침이 되면 다시 군둘리치 광장에서는 장이 열리고 또 다른 천국같은 하루가 시작될 것이다.

    일상에 지쳐 흔들릴 때, 가끔 이 곳에서의 추억을 떠올려 본다. 밤낮으로 빛나던 두브로브니크에서의 하루를.

     

     

     

    TRAVEL TIP

     

    DUBROVNIK 두브로브니크

    - 참나무 숲을 뜻하는 '두브라바(DUBRAVA)란 이름에서 유래한 도시로 크로아티아 최남단에 위치한다.

    - 유럽에서 가장 먼저 노예 매매제도를 폐지한 도시이며 구시가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다.

     * 두브로브니크 관광청 공식  웹사이트 : http://www.tzdubrovnik.hr/eng/

     

    가는 법

    - 현재 직항은 없고 다른 유럽 도시에서 크로아티아 수도 자그레브로 들어온 다음, 항공 또는 육로로 이동한다.

    - 크로아티아 항공 : www.croatiaairlines.hr  Tel : 01- 6676-555

    - 성수기에는 유럽 주요 도시에서 출발하는 직항을 운행하기도 한다.

    - 크로아티아 항구도시인 스플리트(SPLIT)나 자다르(ZADAR)에서 페리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이탈리아 바리(BARI)항에서 페리를 타고 두브로브니크로 들어오기도 한다.

    - 페리 : www.jadrolinija.hr  Tel : 418 000

    - 보스니아 등 인근 국가에서도 버스를 이용하여 이동 가능하다.

     

    성벽투어 

    - 4월 - 10월 중엔 9:00AM - 6:30 PM

    - 11월 - 3월은 10AM - 3 PM

    - 실제 운영시간은 상이할 수 있으니 현지에서 확인필요

    - 입장료 어른 70kn / 아동 30kn

     

    전쟁사진전시관 "War Photo Limited" 

    - Website :  www.warphotoltd.com

    - Address : Antuninska 6, 20000 Dubrovnik, Croatia

    - Tel :+385 20 322 166

    - Opening hour : 11월-4월 휴관, 6월 - 9월 중엔 10:00 AM - 10:00 PM, 5월과 10월에는 10:00AM - 04:00 PM

    - 월요일 휴관

     

     

     

     

    wAnderwoman

    없는 휴가 붙이고 붙여 세계 일주를 꿈꾸는 보통 직딩. 여행 결정은 충동적으로, 여행 준비는 다소 꼼꼼하게, 여행 수습은 다녀와서...! http://louiejung.blog.me/

    같이 보기 좋은 글

    동유럽의 인기글

    wAnderwoman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