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중국 대표 칭다오 맥주의 모든 것

    홍대고양이 홍대고양이 2013.01.16

    카테고리

    중국, 기타, 노하우, 음식

     


    * 역사적으로 유구한 칭다오 맥주

     

     

    중국 칭다오에 발 디딘적 없는 사람도 중국 맥주 하면 칭다오 맥주를 꼽는다.

    중국행 비행기에서 맥주를 주문하면 당연하다는 듯 칭다오 맥주를 건네 줄 정도다.

     

     

     

     

    이 맥주는 칭다오를 상징한다. 칭다오 맥주 라벨에 등장하는 건물이 잔교 회란각 回瀾閣 이다.

    중국 청도 Qingdao의 대표 맥주 Tsingtao. 칭다오 Tsingtao brewery의 역사는 중국 라거 맥주의 역사다.

     

     

     

     

     

    현대 중국 맥주 양조는 1900년 러시아 양조자가 하얼빈에서 세운 양조장에서 시작되었다.

    거의 비슷한 때, 1903년 독일-영국 양조자가 항구도시 칭다오에서 칭다오 맥주회사를 차렸다.

    한마디로 유구한 역사를 가진 맥주가 바로 칭다오 맥주다.

     

     

     

     

     

     

    * 독일 맥주의 전통을 잇는 칭다오 맥주


     

    칭다오 맥주 박물관 입구에 있는 술의 신 모습이다. 인류는 고대부터 술을 빚어 마셨다.

    포도 등의 과일주를 비롯하여 보리 등으로 빚은 곡물로 만든 술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맥주는 보리로 만든다. 보리에 맥주 풍미를 더하는 홉을 넣어서 빚는 것은 대략 중세쯤이다.

    맥주의 가장 중요 재료는 맥아이며, 풍미를 좌우 하는 건 맥주의 영혼이라 불리는 홉이다.

    효모는 당을 분해해 알코올과 탄산을 만드는 역할을 하며 맥주 맛을 좌우한다. 맥주 함량에 물은 90% 이상이다.

     

     

     

     

     

    독일식의 맥주 순수령을 따라 독일 맥주의 생산 방식을 이어낸 것이 바로 칭다오 맥주다.

    독일은 1516년 순수맥주제조법 Beer Purity Law을 제정해 보리, 홉, 물만 재료로 하여 맥주를 생산해왔다.

    이 법령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품 법령으로 꼽히며, 당시 독일 바이에른 공작 빌헬름 4세가 공포하였다.

     

    이 때 효모작용을 밝히지 못했던고, 지금은 맥아, 홉, 효모, 물만을 사용하여 맥주를 빚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독일의 이 맥주순수령은 Reinheitsgebot 1987년 EU 법정에서 자유무역의 흐름에 반한다는 이유로 무효화 되었다.

    1993년 재료 배합규정은 다른 원료도 첨가할 수 있게 수정되었으나 순수법은 아직 맥주 제조의 이상처럼 남아있다.

     

     

     

     

     

    칭다오 맥주는 이 순수령에 따라 만들었지만 독특하게도 쌀을 첨가한다. 원재료에 늘 米가 씌여 있다.

    라거 만드는 맥아, 흑맥주 만드는 볶은 맥아, 발효시키는 효모와 함께 쌀이 들어간다.

    그래서 연한 꽃향, 자스민향이 난다. 다양한 곡류를 첨가하면 맥주 풍미가 더해진다.

     

     

     

     

     

    칭다오 맥주는 하면발효 방식으로 만든 라거 맥주다.

    맥주는 맥주를 만드는 효모에 따라 상면발효기술과 하면발효기술로 만든다.

    상면발효의 맥주 효모는 맥주통 표면에서 섭씨 15-20도 내외에서 활동하며 갈색빛을 띤다.

     

    하면발효는 맥주통 바닥에서 섭씨 4-9도서 활동하는 효모를 이용하며 맥주를 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이 발효 방법은 저온 유지가 필요하여, 냉장 설비가 되어있지 않았던 예전에는 겨울에 맥주를 빚는 방법이었다.

    냉장설비가 갖춰진 20세기 들어서 널리 퍼진 양조기술로, 오늘날 가장 일반적인 맥주인 라거를 만드는 방법이다.

    하면발효로 빚은 맥주는 전반적으로 맑고 밝은 색을 띠며 쌉쌀하고 청량한 느낌으로, 쓴맛이 난다.

     

     

     

     

     

     

    *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칭다오 맥주


     

    100년 넘게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오늘날 중국의 대표 맥주가 된 칭다오 맥주.

    칭다오 맥주는 중국이란 큰 시장을 장악한 맥주회사 답게 세계 맥주 생산량 10위 안에 든다.

    맑고 청량하며 시원한 맛이 백미인 칭다오 맥주는 중국, 아시아 음식의 훌륭한 반주로 명성을 얻었다.

    그래서 지금은 미국, 독일, 멕시코, 브라질, 캐나다 등 세계 62여 개국에 수출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1906년, 생산 3년만에 독일 뮌헨의 international exposition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품질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1991년 수도원 맥주로 유명한 벨기에, 그곳의 브뤼셀 international exposition에서 금메달을 받았다.

    그리고 1993년 싱가폴의 international exposition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며 명성이 그만한 이유가 있음을 증명했다.

    국제 맥주 엑스포에서 수상한 경력만 7번, 미국 주최의 international wine meeting에서도 3회 우승을 거머쥐었다.

     

    중국 어느 도시에 가도 중국 청도, 칭다오 맥주를 마실 수 있다. 중국 제1의 맥주라 할만하다.

    현재 중국 맥주 중에서 가장 많이 수출되며 1972년 미국 진출 이후 가장 많이 팔리는 중국 라거다.

    아니나 다를까, 1999년 중국에서 최초로 아시아 50대 유명 브랜드로 이 맥주, 칭다오 맥주가 꼽혔다.

    2000년 중국의 영향력 있는 기업 10위 안에 꼽혔고 2001년 중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칭다오 맥주

     

     

    칭다오 맥주는 크게 Traditional and heritage와 Stylish and intriguing의 두 가지 라인이 있다.

     

    Traditional and heritage.

    전형적인 라거 맥주인 Tsingtao Lager는 1903년 최초 생산 및 병입을 했다.

    1887년 독일군이 작은 바닷가 마을 청도로 들어오면서 맥주를 만들기 시작하였고

    1903년 영국과 독일의 맥주 사업가가 청도에 본격적으로 칭다오 맥주 회사를 세운 것이다.

    Tsingtao Lager는 가벼운 몰트향과 너트의 부드럽고 연한 단맛을 특징으로 하는 청량한 맥주다.

    중국서 생산된 홉, 중국 노산의 맑은 광천수로 맥주를 만들며 알코올 도수는 3.8~4.8%까지 다양하다.

     

    Stylish and intriguing.

    Stylish New Beer를 표방하며 만든 칭다오 순수생맥주 Pure Draft beer.

    기존 칭다오 맥주와 라벨이 확연히 다르다. Tsingtao pure draft는 Ching-Dow로 불린다.

    가장 최근 출시된 순수 생맥주는 1999년 중국 프리미엄 맥주시장을 겨냥해 생산을 시작했다.

    중국 베이징, 상해, 홍콩 등 해안도시들을 중심으로 출시 되었으며 도쿄, 서울 등에 소개되었다.

    2006년 이 스타일리쉬한 새로운 맥주는 미국 보스톤이나 시카고, 뉴욕 등지로 판로를 확장하였다.

    부드럽고 가벼운 생맥주로 특별히 저온 생산 방법을 이용해 맥주의 진짜 맛을 잃지 않도록 하고 있다.

    스시나 에피타이저에 어울리는 맥주로 홉, 이스트를 사용하여 만들고 있다. 알코올 도수는 3.38~4.8%내외다.

     

    하면발효 방식의 맑고 청량한 맛으로 각인된 칭다오 맥주.

    하지만 알고보면 조금씩 다른 특징을 지닌 칭다오 맥주들이다.

    맥주 맛은 쌉싸래한 맛을 내는 홉과 달콤한 풍미의 맥아의 비율이 관건이다.

    China's well known trademark라고 자부하는 칭다오 맥주를 종류 대로 맛 보았다.

     

     

     

     

     

    Tsingtao Traditional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0%vol, 원보리액 농도 10p

    가장 기본적인, 대표 칭다오 맥주다. 따르면 거품이 참 일찍 꺼져 버린다.

    라거 맥주의 전형적 특징인 맑은 황금빛을 띠며 쌉쌀하면서 청량한 맛이 좋다.

     

     

     

     

     

    Tsingtao - Dry beer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0%vol, 원보리액 농도 10p

    가장 기본적인, 대표 칭다오 맥주의 Dry beer 버전이다. 도수, 원 보리액 농도가 같다.

    라벨은 시원한 은색. ‘드라이’는 보통 술의 맛 표현에 있어 달지 않다는 의미로 쓰인다.

    하지만 칭다오 맥주와 동시에 맛보지 않으면 맛의 차이를 인지하기 힘들 정도로 닮았다.

     

     

     

     

     

    Traditional - 冰醇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0%vol, 원보리액 농도 10p

    청량한 탄산감이 좋다. 칭다오의 전형적 특징을 잘 보여준다.

     

     

     

     

     

    Traditional Red - 靑島的 世界的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3%vol, 원보리액 농도 11p

    알코올 도수가 약간 높아지면서 원보리액 농도도 아주 약간 높아졌다.

    오리지널보다 조금 도수가 높지만 차이가 도드라지지 않는다.

     

     

     

     

     

    Traditional Gold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3%vol, 원보리액 농도 11p

    칭다오 오리지널과 큰 차이 없다. Red도 Gold도 캔의 디자인 차이만 있을까.

    보통의 입맛에는 크게 구별되지 않는다. 도수가 약간 높아서인지 보다 탄산이 따갑다.

     

     

     

     

     

    Traditional 奧古特, 百年經典 一世傳奇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7%vol, 원보리액 농도 12p

    3-4년전 출시된 칭다오 오고특은 그윽할 오, 오래된 고, 특별한 특의 글자가 더해진 이름이다.

    100여년 넘는 역사를 가진 칭다오 맥주의 초기의 맛을 되살리고자 만든 맥주 같은 느낌이다.

    다른 칭다오 캔에 비해 캔 소재 자체가 단단하고 고급스러운 프린팅을 해서 차이를 두었다.

    쓴맛, 신맛, 단맛 등의 힘을 빼고 탄산의 청량감에 살짝 구수한 순진한 맛의 맥주다.

     

     

     

     

     

    Stylish and intriguing - Pure Draft beer 純生, 캔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3.1%vol, 원보리액 농도 8p

    기존 칭다오 맥주 라벨 디자인과는 확연히 다르게 만든 순생은 청아한 맛이다.

    따르고 나면 거품이 순식간에 사그라든다. 중국의 전형적인 부가물 라거의 특징이다.

    술보다는 단맛을 뺀 탄산수를 마시는, 가볍고 깔끔한 느낌이며 홉, 맥아 풍미도 거의 없다.

    같은 도수의 노산맥주보다 톡 쏘는 탄산감이 보다 강하다. 말 그대로 순한 맛의 드래프트 비어다.

     

     

     

     

     

    Laoshan beer

    원료 물, 맥아, 찹쌀, 홉, 알코올 도수 > 3.1%vol, 원보리액 농도 8p

    언듯 보면 기존 칭다오 맥주의 이름이 아니라서 다른 제조사 같지만 칭다오에서 생산하는 맥주다.

    그냥 스파클링 워터를 마시는 기분과 다르지 않을 정도다. 페리에 생각하면 비슷할까.

    같은 도수의 칭다오 순수보다 더 밋밋하고 단순하다.

     

     

     

     

     

    Tsingtao Beer Flovpred alcohol free drink

    원료 물, 맥아, 찹쌀, 홉, 각종 향료 등 알코올 도수 0%vol

    최근 무알코올 맥주가 마트에 등장했다. 완전 무알콜은 아니지만 없다 해도 무방할 정도.

    술을 즐기지 못하는 사람이나 여러 이유로 음주를 못할 때, 대안처럼 마실 수 있는 맥주다.

    칭다오 맥주도 무알콜 맥주가 있어서 궁금하였다. 라벨에 0.00이 아주 크게 적혀 있는 것도 인상적.

    빛깔과 탄산감은 맥주와 같지만 향이 거슬려서 다 뱉았다. 탄 고구마냄새에 금속 비린내가 섞여든 인공향이랄까.

    재료를 살펴 보니 보통 칭다오가 물, 쌀, 맥아, 효모를 쓰는데 여기에 식용 향료 등 더한 것이 상당히 많다. 별로다.

     

     

     

     

     

    Tsingtao Stout 靑島黑酒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초향 焦香 등, 알코올 도수 > 6.7%vol, 원보리액 농도 18p, 355ml

    칭다오 스타우트는 칭다오 맥주 중에서 가장 알코올 도수가 높으며 다른 흑맥주보다 순하다.

    스타우트인데도 단맛이 도드라진다. 초콜릿의 둥글고 달달한 냄새와 들큰함을 지녔다.

    칭다오 맥주 홈페이지에도 소개가 올라와 있지 않은데, 칭다오서 발견! 반가웠다.

    칭다오 스타우트는 캔으로 팔지 않는다. 비교적 다른 흑맥주보다 묽고 쓰다.

    뒷맛이 상당히 씁쓰름하게 남는데 마치 가루약 먹은 듯 잔 쓴맛이 있다.

     

     

     

     

     

    Stylish and intriguing - Pure Draft beer 純生, 병맥주

    원료 물, 맥아, 효모, 쌀, 알코올 도수 > 4%vol, 원보리액 농도 10p

    순생은 생맥주 특유의 시원하고 알싸한 맛이 참 좋다.

    순생 캔보다 도수가 약간 높아 더 알코올 답다. 참 맛있게 마신 칭다오 맥주다.

     

     

     

     

     

    물론, 단연 최고의 칭다오 맥주는 칭다오 맥주 공장에서 갓 생산해낸 생맥주였음은 두말할 필요 없다.

     

     

     

     

     

     

    * 라벨보는 재미가 있는 칭다오 맥주


     

    기본 칭다오 맥주라벨은 초록색이다. 하지만 다른 에디션 라벨은 중국인들의 색, 붉은 색과 황금색이다.

    중국인들은 붉은 색과 황금 색을 좋아한다. 붉은 색은 행복을, 황금색은 부를 상징한다.

     

     

     

     

     

    칭다오 맥주는 알코올 도수의 차이 등에 의해서도 종류와 라벨이 달라지지만

    특정 기념 해나 기념 행사 등이 있을 때에도 라벨이 다른 맥주를 생산한다.

     

     

     

     

     

    2012년 용의 해를 맞아서 칭다오 맥주 디자인에 용을 넣기도 했다.

    또한 야오밍 등 NBA 활약 선수들도 있고 미국 시장 확장을 위해

    스폰서쉽을 맺은 NBA 영문, 농구공 등이 디자인되기도 한다.

    .

    .

     

     

     

    여행의 즐거움 중 하나는 현지의 것.을 현지에서 맛보는 樂이다.

    맥주의 유통기한은 대략 1년이라지만 병입한 지 얼마 안 되는 신선한 맥주를 마시는 즐거움.

    특히나 칭다오에서는 외국에서 접하기 힘든 다양한 라인의 맛을 비교해보는 현지의 酒道樂을 즐겨보길.

     

     

     

     

     

    Infomation

     

    - 칭다오 맥주 박물관 青岛 啤酒 博物馆

    - 버스 : 1, 11, 15, 25, 217, 604 등 십오중역 十五中 하차 / 연안일로 延安一路 하차

    - 주소 : 青岛 登州路 56号, - 전화 : 0532 8383 3437, - 관람 : 8:30 ~ 16:30, 한국어 브로셔 있음

    - 입장료 : 50 CNY, 1잔 생맥주 시음 및 미니 안주 포함(아동, 군인, 장애인 25 CNY), 가이드 포함 60 CNY

    - 맥주 박물관 기념품 샵에서 맥주를 구매하는 것보다 칭다오 저스코 등의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이 저렴함

    - 참고 : http://tsingtaobeer.co.kr/, http://www.tsingtao.com.cn/. http://www.tsingtaobeer.com/

     

     

     

     

     

    홍대고양이

    동아사이언스 과학기자, 웹진과학전문기자, 아트센터 객원기자, 경기여행지식인단으로 활동. 지금 하나투어 겟어바웃의 글짓는 여행자이자 소믈리에로 막걸리 빚는 술사랑 여행자. 손그림, 사진, 글로 여행지의 낭만 정보를 전하는 감성 여행자. http://mahastha.blog.me/

    같이 보기 좋은 글

    기타의 인기글

    홍대고양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