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무주머루와인동굴, 달콤함이 익어가는 곳

    샘쟁이 샘쟁이 2013.02.01

    카테고리

    한국, 전라, 음식

     

    달콤한 머루와인이 익어가는 곳, 무주머루와인동굴

     

     

     

    적장산 중턱에 자리 잡은 머루와인동굴은 당도 높고 향이 좋기로 유명한 무주산 산머루 와인을 숙성 및 저장, 판매하는 곳으로 무주 양수발전처 작업 터널로 사용되는 곳을 리모델링해 관광지로 개발한 곳입니다. 무주의 특산물 하면 단연 '머루'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해발 350-900m에서 재배되어 달콤한 맛이 일품이라는 무주 머루와인을 맛보기 위해 무주 머루와인동굴을 찾았습니다.

     

     

     

     

     

     

    무주 머루와인동굴을 만나기 위해 꼭 지나야만 한다는 비밀의 문, 이곳을 지나기 위해서는 입장료를 내셔야만 합니다. 하지만 동굴 안에 들어가면 와인 시음의 기회 혹은 아이스바나 꿀차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맛볼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그리 아깝지만은 않았어요.

     

     

     

    무주 머루와인동굴 입구의 모습

     

     

     

     

     

    동굴의 규모는 생각했던 것 그 이상이었습니다. 동굴의 깊이도, 다소 휑할 것이라 생각했던 동굴 안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는 모습도 매우 인상적이었어요. 사실 머루는 도시에 사는 이들에게 그리 친숙한 식물은 아니잖아요. 저 역시도 머루라는 이름은 익히 들어왔지만, 머루가 어떤 모습인지, 어떤 식물인지 잘 몰랐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동굴 천장을 머루로 꾸며두고 머루에 관한 안내문을 곳곳에 배치해두어 재미는 물론 정보까지 함께 전달해주니 이곳을 찾아오길 잘했다 싶더라고요.

     

     

    ♧ 머루란?

     

    포도과 나무의 열매인 머루는 우리나라에서 보통 술이나 정과를 만들어 먹는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을 튼튼히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민간에서는 보혈강장제로 알려져 있으며, 한방에서는 신경통과 폐결핵의 자양제로 많이 쓰인다고 한다. 머루에는 또한 풍부한 항독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뿌리를 짓찧어 바르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된다. - 네이버 지식백과

     

     

     

    동굴 안 머루와인 저장고에 동굴에서 구입한 머루 와인을 키핑(Keeping)할 수도 있다고 해요. 키핑된 와인은 언제든 다시 방문하여 맛볼 수 있고요. 과연 누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까 싶었는데 무주군민들의 경우 외지 관광객과는 달리 무료입장의 혜택이 주어진다니 그분들에게는 유용한 서비스가 아닐까 싶었습니다.

     

     

     

     

     

    동굴 끝 머루와인 카페로 향하는 동안은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무주의 절경을 담은 사진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고 천장의 머루 정원이 끝날 무렵엔 이렇게 멋진 은하수가 이어지거든요!

     

     

     

     

     

     

    드디어 동굴 끝 머루와인 카페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입장권을 무주 와인을 시음해볼 수 있는 1)시음잔 혹은 2)머루 주스 3)머루 아이스바 4)꿀차 등으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고민할 필요 있나요? 당연히 와인 시음잔으로 교환했습니다. 그리곤 우리 머루로 만든 풍부한 향과 맛을 가진 고급스러운 머루 와인을 맛보았지요. 구천동 머루와인 덕유양조, 샤또무주, 산머루 와인 등 세 가지 종류의 머루 와인을 맛보았는데 와인맛이 정말 달콤하고 맛있더라고요. 어째서 동굴을 빠져나가는 분들 손에 하나같이 와인이 들려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머루 와인이 너무 맛있다고 과음하시면 안 되겠어요. 머루와인동굴은 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지만 수시로 음주 단속을 한다고 하니 운전자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시음잔은 그대로 집까지 챙겨가실 수 있어요. 시음잔이 곧 기념품이 되는 이 시스템, 참 괜찮은 것 같죠? 와인 시음은 물론 아이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머루즙을 이용한 머루쿠키 및 푸딩 만들기 체험도 진행되고 있으니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이곳을 찾아 멋진 추억 만들기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Travel Information

    + 입장료 : 개인(7세 이상) 2,000원 / 단체 1,800원
    + 머루쿠키, 푸딩 만들기 체험료 : 5,000원 (4인 이상 가능)
    + 입장 시간 :
    4~11월 10:00 - 17:30 / 12~3월 10:30 - 16:30
    (월요일 휴관 단, 성수기 8월은 무휴)


    + 주소 :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119-5
    + 전화번호 : 063) 322-4720, 320-2761

    http://mj1614.com/shop/meoru/main.html

    샘쟁이

    사진을 좋아하여 자연스레 여행을 하게 된 로맨틱 커플 여행가. 티스토리 여행블로거로서 '헬로뷰티플데이즈'라는 아기자기한 공간을 운영 중이다. (http://hellobeautifuldays.com/) => "블로그라는 작은 공간에 저와 사랑하는 남편이 함께한 로맨틱한 커플 여행부터 사랑하는 가족, 친구와의 여행까지 5년여간의 추억들을 차곡차곡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행복한 순간들을 당신과 함께 나누려 합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전라의 인기글

    샘쟁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