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앙코르의 도시, 씨엠립 도심 여행

    홍대고양이 홍대고양이 2013.03.12

    씨엠립 도심 여행

     

    앙코르의 도시, 씨엠립 Siem Reap 도심 여행

     

    씨엠립은 중심에 스텅 씨엠립 Stung Siem Reap 강이 동서를 가르며 흐른다. 의례 도시라고 불리는 빌딩숲은 없다. 자잘한 마을이 모인 소도시 읍내 같은 곳이다. 공항으로 가는 No6 도로를 따라 즐비한 고급 호텔들이 없다면 1970년대로 돌아간 듯하다. 위대한 유산 앙코르와트가 기다리는 캄보디아 여행의 중심지지만, 씨엠립 자체는 손바닥만한 도시이다. 올드마켓 인근에 마켓과 펍, 까페가 모두 몰려 있다. 조금만 걸어도 전부 둘러 볼 수 있을 만큼 작지만 아기자기한 볼거리 먹거리가 있다.

    푹푹 찌는 더위에 시계바늘조차 느리게 도는 듯한 도시.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은근 바삐 즐길 것들이 있다. 앙코르 유적지를 보며 더위에 지쳤을 때 씨엠립 시장과 까페, 공방을 돌며 여행의 색을 다채롭게 해 보자.

      

     

     

    씨엠립의 시장

         

    남연정_시장_나이트마켓3

     

    남연정_시장_나이트마

     

    1. 앙코르 나이트마켓 어때?

     

    관광객의 기념품 쇼핑을 위한 야시장으로 스카프나 공예품, 기념품을 판다. 낮에는 유적지에서 머물던 사람들이 시엠립에서 하는 일은 한잔 하거나 쇼핑! 펍스트리트 인근으로 조금만 걸으면 전광판에 나이트 마켓을 알리는 불이 보인다. 사지 않아도 야식 먹으며 이것저것 아이쇼핑하면서 즐거운 밤 시간을 보내기 좋다. 오후 6시~ 밤 10시 사이가 방문하기 좋으며 시바타 길에서 남쪽으로 가다 보면 금세 찾을 수 있다. 

     

    - 이름 : 앙코르 나이트마켓 Night market

    - 주소 : 시바타 길 남쪽, 올드마켓 옆

    - 영업 : 오후 6시경 안팎 열고 자정 이전 닫음

    - 전화 : 192 654 315

     

     

    남연정_시장_올드마켓

     

    2. 씨엠립 올드마켓은 어때?

     

    앙코르 나이트 마켓이 관광객을 위한 시장이라면 씨엠립 도시 중앙의 재래시장, 즉 올드 마켓은 현지인의 시장이다. 프싸 짜 Phsa Chas라고 불리는 이 시장에는 현지 사람들의 시장인 만큼 먹고 사는데 필요한 생필품을 주로 판다.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사는지 진짜로 볼 수 있는 사람냄새 폴폴 나는 시장이며 나이트 마켓보다 저렴하다. 물론 관광객들이 살 만한 공예품도 있으니 낮에 도심에 있을 때 가벼운 마음으로 들러 보는 것도 좋다.

      

     

    남연정_시장_올드마켓2

      

    남연정_시장_올드마켓4

     

    캄보디아 전통 음식으로 손꼽히는 아목 등을 만드는 향신료 팩도 판다. 하나쯤 사는 것도 기념이다. 캄보디아의 인기있는 생산품인 씰크, 직물 가방이나 기념품, 커다란 스팽글 붙은 장신구도 있다.

      

     

    남연정_살르시장5

     

    견과류나 말린 과일 등 선물용이나 맛 뵈기로 구입할 만 하며 한국어 하는 상인도 많다. 우리나라 재래 시장 또는 5일장 등을 생각하고 방문하면 비슷할 것이다.

     

     

    남연정_살르시장1

     

    3. 씨엠립 살르시장은 어때?

     

    씨엠립의 나이트마켓과 올드마켓은 다분히 관광객을 겨냥한 시장이다. 꼬질꼬질한 물건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 있지만 보물찾기 하듯 다녀 보자. 현지인들이 북적이는 시장인 만큼 외지 관광객이 등장하면 한 몸에 눈길을 받는다. 시장 바깥을 따라서는 주로 열대의 과일을 팔고 바로 안쪽에는 군것질, 먹거리 가게다. 깊숙한 내부에는 금은방이 줄지어 있다. 품질은 보장할 수 없으니 그냥 눈으로 구경하는 정도.

      

     

    남연정_살르시장2

     

    남연정_시장_올드마켓7

     

    깨끗함과는 거리가 좀 있다. 좁다란 시장 골목안에 지지고 볶는 냄새, 생선 냄새등이 뒤범벅이다. 아주 안쪽으로 들어가면 고깃덩이를 매달아 두고 판다. 냄새가 참 난감하다. 하지만 진짜 삶의 모습이다.

      

     

    남연정_시장_올드마켓3

     

    - 이름 : 살르 시장 Phsa leu

    - 주소 : 롤루오스 가는 길, 씨엠립 강 건너편

     

     

     

     

    씨엠립의 공방

     

    남연정_아티산공방5

     

    앙코르 아트 앤드 크래프트 - 아티산스 앙코르 Artisans ankor

     

    마켓의 쇼핑도 식상하고 손바닥만한 펍 스트리트도 지겨워졌다면 들를만한 아트샵 & 공방이 있다. 공방 아티산 앙코르는 1998년 창립되었다. 농촌 청년의 기술훈련 및 일자리 제공을 목표로 세워졌다. 일자리 창출을 하면서 전문적인 기술을 지닌 인력을 키워내며 바람직한 직업 교육장으로서 역할을 한다.

      

     

    남연정_아티산공방 11

     

    이 회사는 직원들에게 사회보장을 해 주며 바람직한 사회 정책을 실현하는 곳으로 공정 무역을 꾀하고 있다. 직원들은 미술 공예가로, 테스트를 통해 견습기간 3개월, 인턴 쉽 기간을 거쳐 미술 공예가로 거듭난다. 올드마켓 인근에 있는 아티산 앙코르 Chantier Ecole 지점은 전통 조각과 석공술, 은세공을 한다. 국가적 지원 아래 예술적 장인들을 길러내는 곳으로, 직접 물건을 만드는 손끝을 볼 수 있다. 물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돌, 은, 나무 등을 만지는 장인들을 보며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남연정_아티산공방 10

     

    남연정_아티산공방3

     

    공예학교로 불리는데, 교육과 작업을 하는 장소로 작품 판매를 겸하고 있는 공방이다. 공방에서 직접 만든 고급스러운 작품들이 많아서 비용은 좀 들더라도 구매해도 아쉬움이 없다.

     

     

    cats 1

     

    또 하나 방문 가능한 작업장은 아티산스 앙코르 Artisans ankor에서 운영하는 앙코르 비단 농장인 앙코르 실크 팜이다. 뽕나무 밭, 실크실 준비실, 위빙 작업장, 방적실, 염색실, 제품 제작실, 베틀실, 실크 박물관, 누에 번식장 등이 있다. 따분할 수 있는 박물관이나 시장 대신 쾌적하면서 교육적인 볼거리를 찾는다면 강력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cats2

     

    앙코르 비단 농장으로 시내에서 20~30분 툭툭을 타고 가야 하지만 진짜 실크 만드는 전과정을 볼 수 있다. 영어/한국어/일어/프랑스어/러시아어 등 각국어 가이드가 무료 설명을 친절하고 상세하게 해 준다. 캄보디아에서 자란다른 노란 고치를 만드는 누에와 뽕나무 밭이 펼쳐져 있는 광경이 신선하다. 특히 실을 잣고 다양한 염료로 염색을 하는 전과정과 천을 짜는 모습을 세세히 볼 수 있다.

      

     

    cats3

     

    - 주소 1 : head office : Stung thmey street P.O 47, Siem Reap / 매장 - 올드마켓 인근

    - 주소 2 : Angkor silk farm - 20 mins from Siem Reap Centre, Rd No 6 to airport

    - 영업 : Chantier Ecole 7:30-18:30, 전화 : 063 963 330

    - www.artisansdangkor.com, 아티산 앙코르 샵 / 실크팜 입장료 무료

     

     

     

     

    씨엠립의 까페

     

    씨엠립에서는 미국 아이스크림 체인인 스웬센즈나 우리나라 띠아모 등의 아이스크림점, 까페가 있다.

    국제적인 프렌차이즈가 아닌 현지의 까페로 갈 곳이 그다지 많지는 않다. 펍 스트리트의 펍들이 까페를 겸해 커피를 판다.

     

     

    남연정_까페_블루펌프킨1

     

    남연정_까페_블루펌프킨2

     

    망고로 유명한 블루 펌프킨 Blue Pumpkin

     

    블루 펌프킨은 가장 서양적이고 깔끔한 까페로 손꼽힌다. 펍 스트리트가 본점이며 공항 내에도 있다. 아이스크림, 빵을 파는 디저트 까페로 프랑스인이 주인이라고 한다. 독특하게 좌식으로 앉을 수도 있다. 희고 커다란 소파 의자가 있어 다리를 쭉 뻗고 느긋하게 차를 마시거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내부 인테리어는 표현주의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으로 깔끔하고 모던하며, 음악은 head kandi 등의 음악을 튼다. 블루 펌프킨은 밤늦게 자정에 출국하여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에게 유일하게 쉴 수 있는 공항의 공간이기도 하다.

      

    - 주소 : 올드마켓 인근, 펍 스트리트 입구 Psar Chaa area / 씨엠립 공항 내

    - 전화 : 063 963 574

    - 가격 : 망고 주스 / 망고 요거트 주스 3$, 빵 & 페스트리 1~3$, 아메리카노 2.7$등 커피류 3$ 내외

                    바게뜨 샌드위치 4.5$, 머핀 / 당근 케이크 2.5$ 내외

    www.tbpumpkin.com

     

     

     

    남연정_까페_럭까페1

     

    남연정_까페_럭까페2

     

    에어컨 빵빵한 럭까페 Luckafe

     

    럭키몰은 씨엠립에서 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깔끔하고 쾌적한 럭키슈퍼, 시세이도, 미샤 등이 입점한 곳이다. 럭키 슈퍼마켓은 씨엠립에서 가장 규모 크고 최근 건물로 베이커리, 생필품, 식료품을 모두 구비하고 있다. 2층에는 햄버거 집과 함께 까페가 있다. 주로 외국인들이 장을 보고 머물면서 차 한잔 하는 곳이다. 펍 스트리트에도 까페가 많지만 노천이라 팬만 돌고 에어컨 바람을 쐬기는 힘들다. 그러나 여기서는 빵빵한 에어컨을 쐬며 쾌적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영업 : 럭키 슈퍼 영업 8:00-22:00, 연중 무휴

    - 주소 : 시바타로드 소카 호텔 사거리에서 남쪽 20m 럭키 슈퍼마켓 2층

    - 전화 : 063 963 574

    - 가격 : 아메리카노 / 아이스커피 1$, 핫 밀크 / 핫초코 1$, 파르페 2.5$ 등

                    타르트 0.6$, 컵케이크 0.8$, 에끌레어 0.9$, 초콜릿 롤케이크 0.9$

      

     

     

     

    씨엠립의 학교

     

    남연정_씨엠립 초등학교 2

     

    아이들의 웃음만큼 찬란하게 빛나는 건 없을 것이다. 순진무구하기도 개구쟁이 같기도, 때로 영악한 말썽쟁이로도 변신하는 녀석들.

      

     

    남연정_씨엠립 초등학교 4

     

    툭툭 기사에게 인근의 초등학교로 가자고 청하자 이상한 눈초리로 본다. 이런 사람 처음일세 하는 표정. 아티산 당코르 인근 초등학교는 12시 이전 파하기 때문에 오전에 들르는 것이 좋다. 빼꼼히 문을 열고 들어갔다.

     

      

    남연정_씨엠립 초등학교 5

     

    선생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아이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았다. 그 어떤 유적지 사진보다 밝은 기운이 가득한 사진이 남았다. 영어로 말을 거니 곧잘 알아듣고 대답도 하고 어디서 왔느냐며 질문도 한다. 호기심 어린 눈망울이 맑다.

      

     

    남연정_씨엠립 초등학교 6

     

    씨엠립의 밤도 즐거웠고 유적지의 감동도 컸다. 듣던대로 크메르의 미소는 아름다웠다. 하지만 그 미소보다 오늘, 지금 웃는 캄보디아 아이의 웃음이 가장 아름다웠다. 아마 이 녀석들의 웃음만으로도, 씨엠립에 온 이유는 충분할 것이다.

     

     

     

    * 취재지원 : 하나투어

     

     

    홍대고양이

    동아사이언스 과학기자, 웹진과학전문기자, 아트센터 객원기자, 경기여행지식인단으로 활동. 지금 하나투어 겟어바웃의 글짓는 여행자이자 소믈리에로 막걸리 빚는 술사랑 여행자. 손그림, 사진, 글로 여행지의 낭만 정보를 전하는 감성 여행자. http://mahastha.blog.me/

    같이 보기 좋은 글

    캄보디아의 인기글

    홍대고양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