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바다와 도심의 멋을 한번에! 안산 오감만족 여행스케치

    Bianca Bianca 2013.04.10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천혜의 자연경관 '대부도'

     

    서울에서 단 1시간 거리면 탁트인 바다와 드넓은 갯벌은 물론 이와 함께 현대 문화예술이 공존하는 여행이 가능할까?
    푸른 녹지와 바다가 숨쉬는 곳, 다양하고 풍성한 문화 콘텐츠가 가득한 안산에서라면 오감만족 행복한 여행이 가능하다!

     

     123 (2) 

     

    우리가 안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3가지이다.

    첫 번째. 풍속화의 대가 단원 김홍도, 실학자 이익 등 학문과 예술의 향훈으로 가득 찬 곳이라는 점
    두 번째. 큰 고니, 저어새 등 천연기념물과 갈대습지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는 말 그대로 자연이 살아 있는 곳이라는 점
    세 번째. 갯벌, 염전, 포도주 제조, 유리공예 등 가족과 연인들의 체험학습의 장으로써도 각광받고 있는 곳이라는 점

    그럼 지금부터 최근 더욱 주목받고 있는 국내 여행지, 안산의 구석구석을 소개하겠다.

      

     

    그 섬에 가고 싶다, 대부 해솔길

     

    123 (3)

      

    안산의 하와이로 불리는 대부도는 안산 여행에서 가장 1순위로 추천하는 곳이다. 수도권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큰 언덕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름다운 섬 ‘대부도’는 바다, 갯벌 등 천혜의 자연경관과 다양한 해양생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육지와 연결된 이 섬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화호조력발전소가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 주변에는 아름다운 해변 공원도 조성되어 있다.

     

     

    대부 해솔길 7코스 

     

    123 (1)

     

    대부도 가면 꼭 가봐야 할 곳이 바로 '대부 해솔길'이다. 제주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못지 않는 대부 해솔길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려한 해양경관을 보면서 섬 한 바퀴를 둘러볼 수 있는 대부 해솔길은 총 7개의 코스로 약 74Km로 조성되어 있으며 각 코스별로 소나무숲길, 염전길, 석양길, 바닷길, 갯벌길, 갈대길, 포도밭 길, 시골길 등 낭만적인 풍경을 감상하며 아름다운 추억을 담아 갈 수 있다.

     

     

    갯벌, 종현 어촌 체험마을

     

     종현 어촌 체험_HT이지애 (7)

     

    대부 해솔길의 전체 7개의 코스는 약 3시간 40분 정도 소요된다. 어린 자녀와 함께 가벼운 코스로 산책하고 싶다면 구봉도 낙조전망대까지 왕복 약 40분 ~ 1시간이 걸리는 1코스를 이용하면 좋다. 깨끗한 바닷 바람을 느끼며 평온한 수평선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를 느끼고 싶은 사람들로 대부 해솔길엔 벌써 부터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부 해솔길_HT이지애 (49)

     

    또한 발 아래 밟히는 하얀 조개 껍질들이 대부 해솔길의 운치를 더해주며, 썰물 때는 갯벌이 드러나 조개잡이 체험도 할 수도 있다. 작은 우주라 불리는 살아있는 갯벌을 체험하는 종현 어촌마을 갯벌체험은 탄도, 선감도, 종현동 유어장(어촌계)에서 운영하는 체험 학습장으로 약 7,000원의 체험비로 이용할 수 있다.

     

     

    할매바위, 할아배 바위

     

    할매바위 할아배 바위_HT이지애 (4)

     

    구봉도 해안선을 따라 서북쪽으로 약 1Km를 걸어가면 두 개의 큰 바위가 있는데, 이 중에서 작은 바위는 할머니, 큰 바위는 할아버지같다 하여 '할매바위 할아배바위'라고 부르는데 여기에는 애잔한 전설이 전해 내려온다.

    먼 옛날, 배를 타고 고기잡이를 떠났던 할아배를 기다리던 할매는 기다림에 지쳐서 비스듬한 바위가 되었고, 할아배는 몇 년 후 무사귀환을 했으나 할매가 그렇게 되고보니 너무 가여워서 함께 바위가 되었다는 이야기. 아이들 손을 잡고 천천히 걸으며 이런 전래동화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눠보는 것도 정겨울 것 같다. 

     

     

    구봉도 낙조전망대

     

    구종도 낙조_HT이지애 (5)

     

    대부 해솔길의 하이라이트는 뭐니뭐니 해도 '구봉도 낙조전망대'이다. 이 곳에서 바로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와 바다, 인천대교를 감상할 수 있다.

     

     

    대부 해솔길_HT이지애 (3)  

     

    나오는 길에는 대부 해솔길의 매력에 푹 빠져 모래 먼지도 함께 흠뻑 뒤집어 썼을 관람객들을 배려하여, 흙먼지 털이기가 설치되어 있어 에어건으로 간편하게 털어낼 수 있다.

     

     

    * 여행 Tip

    밀물, 썰물 시간대를 미리 확인하고 가면 더 아름다운 바다의 풍광을 감상 할 수 있으니, 여행 가기전 미리 체크해 두면 유용하다.

    물 때표 http://www.badatime.com

     

     

    Information

     

    ▶대부도 관광안내소 : 단원구 대부황금로 1531 (1899-1720)

     

    ▶대부도 교통정보 <승용차>

    * 안산 · 안양 · 군포 방향에서 갈 경우 : 중앙역 > 안산역 > 안산시화호조력발전소(시화방조제) > 방아머리

    * 서울 동부권이나 수원방향에서 갈 경우 : 비봉IC > 비봉 > 남양 > 사강 > 탄도

    * 서울 서부권이나 인천방향에서 갈 경우 : 정왕IC > 옥구공원 > 안산시화호조력발전소(시화방조제) > 방아머리

     

    ▶대부도 교통정보 <대중교통>

    * 123(태화상운 / 30분 간격) : 고잔신도시 > 안산시청 > 안산역 > 정왕동 > 시화방조제 > 방아머리 > 대부동주민센터-탄도

    * 727 (태화상운 / 160분 간격 – 1일 3회) : 남사리 > 대남초등학교 > 영전부락 > 쌍계사 > 대부동주민센터

    * 790 (신백승여행사 / 60분 간격) : 옹진군청 > 인천시청 > 시화방조제 > 대부동주민센터 > 선재도 > 영흥도

    * 1004-1 (제부여객 / 180분 간격) : 전곡항 > 사강 > 남양 > 매송 > 어천리 > 수원역

     

     

     

     

    바다, 빛, 유리가 어우러져 살아 숨쉰다, 대부도 유리섬

     

    유리공예의 본고장 이탈리아에 무라노가 있다면, 한국엔 그에 버금가는 유리섬이 있다.

    투명하면서도 아름다운 색으로 반짝이는 유리작품은 어느 하나도 예술적이지 않은 것이 없고, 이 곳에서는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작품도 만들 수 있다.

     

    유리섬 박물관_외관_HT이지애 (1)

    유리섬 박물관_외관_HT이지애 (23) 

     

    대부도 유리섬은 43,000㎡의 드넓은 공간에 유리의 역사와 제작기법, 전 세계 현대 조형물 전시 등 유리예술에 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느낄 수 있는 미술관이다. 또한 이와 동시에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잘 어우러진 종합관광휴양 공간이자, 문화체험공간이다. 유리섬은 크케 체험시설, 관람시설, 편의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체험시설]

     

    유리공예체험장

    유리공예 작가와 함께 유리에 대해 배우고 직접 공예품 제작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유리공예 체험장이다. 100평 규모의 램프워킹, 샌딩, 글라스페인팅 체험장과 150평(극장식) 규모의 블로잉 체험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리공예 체험장_HT이지애 (12)

     

     

    [관람시설]

     

    유리섬 미술관

    국내 대중에게 Glass ART를 소개하고 유리예술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미술관은 현대 유리 작가들의 작품을 기획 전시하는 작가 전시관과 자연을 유리로 재현한 테마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리섬 미술관_HT이지애 (6) 

     

     

    맥아트 미술관

    맥아트 미술관은 초대전시, 기획전시, 미술관 소장 작품 상설전시를 통하여 회화, 입체, 설치, 영상 등 장르에 제한 없이 다양한 현대 예술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작가전시관(유상준 개인전)_HT이지애 (5)

     

     

    유리공예전시장

    200명의 관람객을 한 번에 수용할 수 있는 150평 규모의 극장식 시연장에서는 유리조형 작가들의 유리공예품 제작 과정을 볼 수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국내외 외부 작가의 초청 시연 및 Workshop을 주최하여 예술 문화의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유리공예 시연장_HT이지애 (2)

    유리섬 미술관_HT이지애 (14)

     

       

    유리조각공원

    유리섬미술관 외부에는 연잎모양을 본뜬 분수와 호수가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다양한 테마의 유리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유리조각 공원에는 동서고금을 통해 알려진 러브스토리를 주제로한 러브로드, 다양한 컵이 전시된 컵 전시관, 유리 나무, 유리 터널, 어린이 놀이공간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Untitled-1

      

     

    [편의시설]

     

    아트샵 'BODA'

    아트샵 BODA 에서는 유리섬과 국내외 유리공예 작가들의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트샵 BODA_HT이지애 (2)

    아트샵 BODA_HT이지애 (3)

    아트샵 BODA_HT이지애 (17)

      

     

    레스토랑 무라노(MURANO)

    유리섬 직영으로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는 레스토랑 무라노는 대부도 '그랑꼬또' 와인과 '대부도 포도', '안산 본오으뜸쌀','동주 천일염'등 대부도 인근의 특산물과 제철 식자재를 이용한 요리를 서비스 하고 있다.

      

    레스토랑 무라노_HT이지애 (4)

    레스토랑 무라노_HT이지애 (12)

      

     

    Information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부흥로 254[대부남동 3-13]

    홈페이지 : www.glassisland.co.kr

    전화 : 82-32-885-6262

    관람시간 : 월~금, 일요일 하절기(4월~10월) : 09:00~19:00/ 월~금, 일요일 동절기(11월~3월) : 09:00~18:30/ 토요일(야간개장) 하절기(4월~10월) : 09:30~22:00/ 토요일 동절기(11월~3월) : 09:30~20:00

    (※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휴무)

    입장료: 성인(만 19세 이상) : 10,000원/ 학생(만 13세~18세) : 9,000원/ 아동(만 3세~12세) : 8,000원/ 유아(만 3세 미만) : 무료

     

     

     

     

    드라마 야왕의 촬영지, 베르아델 승마클럽

     

    베르아델 승마클럽_HT이지애 (2)  

     

    끝없이 푸른 초원과 아름다운 해변과 들판을 질주하며 자유와 낭만을 느낄 수 있는 곳! 베르아델 승마클럽이 위치한 자리는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승마와 역사적 가치가 높고 유서 깊은 장소로 옛부터 고등 승마술을 훈련하던 최고의 승마시설이 자리했던 곳이기도 하다.

     

     

    베르아델 승마클럽_HT이지애 (7)

     

    특히 보는 것만으로도 기사도의 기품이 전해지는 초대형 골든글래스 돔은 세계최초로 '승마전용 복합구조 실내승마 스타디움'이라는 발명특허를 획득하기도 하였으며, 자외선 차단 UV 특수유리로 제작되어 사계절 언제나 승마를 즐길 수 있다.

     

     

    베르아델 승마클럽_HT이지애 (16)

      

    베르아델 승마클럽은 여러 나라의 말들 중에서도 최상의 혈통을 가진 독일산 명마만을 고집하고 있다. 독일산 말은 가장 온화한 기질을 가졌기 때문에 일반 성인 뿐만아니라 어린이들도 안심하고 안전하게 승마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베르아델 슬마클럽은 글로벌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창의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선·취업 후진학 취업기능 강화프로그램, 산학연계 맞춤형 직장적응 프로그램, 청소년 진로탐색 프로그램, 간부수련회 프로그램, 교직원 혁신역량강화 등의 전문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 이러한 사회교육적 차원에서의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힐링, 레포츠, 인격수양 등의 다양한 리더십 소양을 겸비할 수 있다.

    베르아델 승마클럽은 우리나라 다른 승마클럽의 시설 중에서도 단연 으뜸을 자랑한다. 풍경이 곧 작품이 되는 파노라믹 스카이라운지는 306도 100Km의 전망이 펼쳐지는 특별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깊이가 다른 승마문화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일반인 누구나 사전 예약을 통해서 간단한 기본 교육을 받은 후 승마 체험을 할 수 있고, 비용은 20분에 4만원 5천원, 40분에 8만원, 1시간에 13만원이다. 

     

     

    Information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 남동 말부흥 7-11

    홈페이지 : www.horseride.co.kr

    전화 : 82-32-882-2255

    운영시간 : 화~일요일 : 06:00 ~ 21:00 (※ 월요일 휴무)

     

     

     

     

    열무김치와 바지락 칼국숭의 환상궁합, 왕할머니 손칼국수

     

    대부도에 가면 무엇을 먹어야 할까? 대부도 하면 흔히 바지락 칼국수를 많이 떠올린다. 그러나 여기 일반 바지락 칼국수와는 차원이 다른 대부도 20년 전통의 맛집 ‘왕할머니 손칼국수’를 강력추천 한다. 왕할머니 손칼국수가 특별한 이유는 먼저 손으로 직접 깐 생 바지락이 듬뿍 들어 간다는 점이다. 먹을 때 일일이 조개 껍질을 벗길 필요가 없어 칼국수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왕할머니 손칼국수_HT이지애 (10)

      

    왕할머니 손칼국수는 주문한 음식이 나오기전에 보리밥이 무료 서비스로 제공된다. 여기에 시원하고 아삭한 열무김치를 고추장과 쓱쓱 비벼 먹으면 그 맛이 정말 일품이다. 메인 메뉴보다 더 인기인 맛있는 열무김치는 포장판매도 하고 있다.

     

     

    왕할머니 손칼국수_HT이지애 (23)

     

    싱싱한 바지락과 조개가 듬뿍 들어간 모듬조개 칼국수. 이 칼국수는 김치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환상궁합을 자랑한다.

     

     

    왕할머니 손칼국수_HT이지애 (14)

    왕할머니 손칼국수_HT이지애 (18)

     

    해물 파전엔 통통하게 살이 올라 오징어보다 더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낙지가 들어간다. 담백한 낙지와 크고 달근한 맛의 대파와 어우러져 입안 가득 바다 내음을 선사한다. 무엇보다 밀가루 반죽보다 들어가 있는 재료의 양이 푸짐해서 먹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왕할머니 손칼국수_HT이지애 (26) 

     

    대부도의 유명한 특산물인 대부 포도로 만든 왕할머니 하우스 와인도 3,000원(1병에 12,000원)에 판매되고 있는데, 칼국수와 와인의 특별한 맛이 기대된다면 한번 시도해 봐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Information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1837-10

    홈페이지 : www.왕할머니손칼국수.com/product

    전화 : 82-32-888-8933

    영업시간 : 월~일요일 : 08:00 ~ 22:00

    [메뉴]

    바지락 칼국수 7,000원/ 모듬 조개 칼국수 8,000원/ 해물 칼국수 12,000원/ 해물 파전 12,000원/ 해물 김치전 10,000원/ 황할머니네 하우스 와인 3,000원

    [포장판매]

    간장게장(2Kg) 20,000원/ 열무김치(2Kg) 10,000원/ 깐바지락 15,000원/ 바지락 젓갈 15,000원

     

     

     

     

    안산여행, 안산시티투어로 즐기자! 

     

    위에 소개된 스팟들은 안산시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의 10분에 1에도 못 미친다. 실제로 안산시에 직접 와 본다면, 여느 외국 못지 않게 관광지로써도 충분히 매력적인 곳이며,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곳이라는 것을 몸소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안산시는 최근 관광을 위한 여행지로써 여행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점점 더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트랜드를 반영하여 최근 안산시는 지난 3월 2일부터 각각 특색 있는 총 5개 코스로 구성된 ‘안산시티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안산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더 편리하고 유익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중이다. 다가오는 봄, 주말을 맞아 모처럼만의 가족 나들이를 계획중이라면, 서울 근교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함은 물론 잘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안산으로 오감만족 행복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Information

    안산시티투어 이용방법 및 시간 

    * 안산시티투어 홈페이지 : www.ansantour.net

    * 운영기간 : 2013.3.2 ~ 2013.12.31

    * 이용방법 : 중앙역 신도시방향 공영주차장 방면 (※ 전화, 홈페이지 등 예약 필수)

    * 이용시간 : 10:00 ~ 17:00

    * 신청접수 : 407-0101 , 413-1212 ( FAX 501-7799)

    * 이용금액 : 성인 6,000원/ 유치원생, 학생, 군인, 65세 이상 경로자 4,000원

    * 운영업체 : ㈜하나고속관광

     

     

     

     

     

    Bianca

    벚꽃처럼 일년에 한번이라도 좋다. 사람을 이토록 기쁘게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그 곳으로 여행을 떠납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경기의 인기글

    Bianca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