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베트남 시골마을 빈롱, 메콩강 보트투어 체험기

    tvexciting tvexciting 2013.05.16

    카테고리

    베트남, 액티비티

     

    베트남 시골마을 빈롱, 메콩강 보트투어 체험기

    Vietnam Vinh Long Boat Tour

     

     

    베트남 호치민에서 2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빈롱.

    빈롱은 베터남 남부와 메콩 삼각주 지방에 위치하여 껀터까지도 2시간 정도 걸린다. 껀터에는 수상시장이 있어서 새벽에 빈롱을 출발하면 수상 시장의 전경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붕따우에서 벤을 렌탈하여 빈롱으로 오게 되었다. 한적한 시골 마을같은 빈롱은 메콩강이 가로질러 수상시장이나 수상 생활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곳이다.

    우리가 이곳에 간 이유는 빈롱에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신발을 나눠주는 희망신발프로젝트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우리 생각과는 달리 빈롱의 주민들은 신발을 못 살 정도의 경제 수준은 아니었다. 대신 우리는 아이들이 통학할 수 있도록 자전거를 보내주기로 했다. 빈롱시 동사무소의 도움으로 빈민 가정 30가구를 선정했고, 그 중에 일곱 가정을 방문하여 선정된 30가구의 아이들에게 자전거를 선물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희망신발프로젝트'가 '희망자전거프로젝트'로 변하는 순간이었다.

     

     

      

    빈롱의 각 가정을 방문하고 추후에 자전거를 보내주기로 약속한 후, 우리는 빈롱을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바로 보트 투어.

    빈롱의 선착장에 가면 아주머니들이 호객 행위를 하시는데 바로 이 보트 투어를 타게 하기 위해서다. 아주머니는 호객행위를 하고 커미션을 받는 구조인 것 같았다. 특별한 가이드 없이 운전해주는 분의 인도에 따라서 빈롱 주변을 돌아보게 되는 투어이다. 보트 투어 가격은 1인당 100,000VND. 한화로 5천원 정도 한다. 

     

    위치: No 1 - Road 01 month 5 Vinh Long Town Cuu Long Hotel 바로 앞
    가격: 1인당 100,000VND

     

     

     

    보트에는 여러 명이 앉을 수 있을만큼 제법 공간이 있었다. 인상적인 것은 보트 뒤편의 해먹(Hammock). 운전하는 분이 휴식을 취하기 위함인 것 같았다. 그러고보니 베트남에서는 유독 해먹이 많은 것 같다. 베트남 사람들은 낮잠을 꼭 자는데, 음식점에도 해먹이 있을 정도다. 차를 마시는 곳에 식탁과 의자 그리고 항상 해먹이 같이 결려 있는데 차를 마시거나 점심을 먹은 후에 해먹에서 누워서 낮잠을 잘 수 있도록 준비해둔 것이다. 그런데 의외로 해먹을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시간당 계산된다고 하니, 간이 수면실에 가깝다고 보면 될 듯 하다. 

     

     

      

    빈롱은 건너편 마을과 다리가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배로 이동을 하게 된다. 오토바이를 가득 싣고 운행하는 화물선. 3대가 계속 왔다 갔다하는데 계속 만선이다. 그래도 배를 타고 이동하면 잠시 동안 여유와 낭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문득 배가 어딘가에 정박한다. 뭔가 했더니 다름아닌 주유소였다. 물 위의 주유소라니 진기한 풍경이 아닐 수 없다. 

     

     

      

    귀여운 소년이 해맑은 웃음과 함께  주유호스를 넘겨준다. 운전자는 익숙한 손놀림으로 보트에 기름을 채워넣는다. 

     

     

      

    통통통... 물결에 출렁이는 보트를 타고 강을 건너는 기분이 상쾌하다. 이곳에서 보트는 필수 대중교통이다. 마을간 왕래를 위해서는 이 배를 꼭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다리를 하나 놓으면 편리할텐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보트 위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들 덕분에 그저 신이 난다.

     

     

     

     

     

     

     

    티베트를 시작으로 베트남, 라오스, 태국, 미얀마, 캄보디아를 지나 남중국해로 흐르는 메콩강. 이곳은 그들에게 삶의 터전이다. 물고기를 잡고, 가두리 양식을 하고, 설거지와 목욕도 하고, 때때로 여행자들을 맞이하기도 하는 물 위의 삶. 그것은 어떤 세상일까? 상상은 어렵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을 것이다.

     

     

     

    보트를 타면 두 군데에서 내려준다. 그 중 첫 번째 목적지인 공원이다. 꽤 오래된 공원 같은데 비수기에 와서 그런지 관광객이 거의 없었다. 낡은 다리를 건너가면 공원이 시작된다. 경비원도 있고, 매표소도 있는 어엿한 공원이다.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매하면 입장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4명에 100,000 VND이었으니 1인당 25,000 VND, 한화로 1300원 정도이다. 

     

     

     

    공원 내부는 약간 썰렁했다. 오리배와 함께 베트남 사람들이 사용한다는 바구니 배의 모습도 보인다. 
    그러나 내가 이 공원에서 깜짝 놀란 것이 있었으니... 

     

     

     

    바로 이 주렁주렁 매달려있는 잭프룻이었다! 보는 것 만으로도 배가 불러오는 이 잭프룻은, 10년 전 말레이시아에서 처음 맛본 열대과일. 동남아 열대과일 중 가장 먼저 먹어본 과일이기에 특히 그 맛을 잊을 수 없었다. 달달한 노란 과육이 쫄깃쫄깃 씹히는 그 맛은 상상만으로도 입에 군침이 돌게 만든다. 

     

     

     

    그리고 이 공원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 '타조타기'와 '악어 밥주기'가 그것이다. 생각보다 거대하고 탄탄한 몸이 날렵하게 움직이던 타조. 짧게 한바퀴 돌아보는 것인데 스릴 만점이다. 말도 아니고 소도 아닌, 새의 등을 타고 달리는 것이라 그 느낌이 독특하다. 특히 타조의 깃털과 두 발로 서 있는 감각 때문에, 더 신기했던 것 같다. 

     

     

     

    이번에는 악어에게 밥 줄 시간. 낚시대에 고기를 묶어 악어를 자극하다가 먹이를 주는 것이다. 악어를 처음 보는 순간 '무섭다'는 생각보다 악어가죽 지갑이나 가방이 떠오른 것을 보니... 내가 세상에 너무 찌들었다는 증거 아닐까 싶다. 

     

     

     

    그런데... 느긋한 '악어 낚시'일 줄 알았던 것이, 악어끼리 서로 먹이를 먹기 위한 경쟁이 격렬해지자 가슴이 조마조마하다. 커다란 입을 쩍 벌리거나 점프를 하는 모습이, 괜히 내가 있는 곳까지 기어올라오는 것은 아닐까 두근두근하게 만든다. 이곳에는 약 100마리의 악어가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혹시라도 실수로 떨어지면 그대로 악어밥이 되는 것이겠지...

     

     

     

    살벌하기 그지없는 악어의 이빨이다. 한번 물리면 팔 하나는 내놓아야 할 것 같은 기세다. 동물원에서 보는 것과는 전혀 다른 느낌인데, 아마 바로 발 밑에서 악어가 날뛰기 때문일 것이다. 곳곳에 조악한 장식물이 어딘가 촌스러운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공원이었지만, 타조타기와 악어 밥주기는 확실한 임팩트가 있는 체험이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다시 배를 타고 왔던 길을 거슬러 반대편으로. 두 번째로 도착한 곳은 농장이었다. 도착하자마자 어디선가 다가온 베트남 처녀의 인도에 따라 영문도 모른 채 앞으로 향한다. 

     

     

     

    어디로 가는 것일까? 도착한 곳에는 테이블 있고, 그 위에는 소금과 칼이 놓여져 있었다. 이건 뭘까? 소금과 칼이라니... 

     

     

     

    정답은 바로 이것이었다. 구아바. 준비된 칼로 썰어서 소금에 찍어 먹으면 맛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직 덜 익었는지, 구아바가 원래 그런 맛인지는 모르겠지만 살짝 떫은 무맛, 혹은 단맛이 없는 배맛이이었다. 살짝 시큼하였는데, 소금에 찍어 먹으니 먹을만 하긴 했다. 

     

     

     

    우리가 구아바를 먹는 모습이 흐뭇했던 것일까. 베트남 처녀는 다시 어딘가로 가더니 무언가를 열심히 따기 시작한다.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 왜 이런 호의를 베푸는 것일까? 알고보니 먹은 열매는 모두 돈을 받고 파는 것이었다. 일단 내어놓고 먹인 다음 돈을 받는 방식이랄까. 게다가 직접 잘라준 서비스 가격도 추가로 받는다. 총 200,000VND를 지불했다. 한화 10,000원의 가격이다. 큰 돈은 아니지만 원하지 않은 과일을 먹은 댓가로는 컸다. 

    강매에 가까운 과일판매이므로, 가능한 먹지 않고 농장만 구경하거나 농장에는 안 가는 것이 더 낫겠다는 씁쓸한 결론을 내리며 발길을 돌렸다. (^^;)

     

     

     

    장사가 만족스러웠는지 마지막엔 웃으며 손을 흔들어주더라는. 차라리 정확하게 가격을 공시하고 설명만 해줬더라도 기분이 상하진 않았을텐데, 괜히 바가지 쓴 느낌에 불쾌해졌던 코스였다. 그러나 이것도 여행의 일부분 아니겠는가. 그러려니- 하는 수밖에는 없다. 여행지에서 뜻모를 호의는 주의하자는 교훈을 가슴에 새기면서 말이다. 

     

     

     

    나름대로 희노애락이 있었던 베트남 빈롱의 보트투어는 이렇게 끝이 났다. 약 2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베트남의 작은 시골 마을인 빈롱. 이곳에서 베트남 사람들의 리얼한 일상을 엿볼 수 있었다. 게다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긴 강이라는 젖줄, 메콩강을 한가롭게 가르는 여유도 느낄 수 있었으니 보트 투어 자체는 추천하고 싶다. :)

     

     

     

     

    tvexciting

    TV익사이팅 블로그를 운영하다 블로그 네트워크 회사인 TNM에 입사해 마케팅팀장을 거쳐, 현재는 소셜 마케팅 회사인 다솔인(DASOLIN)의 대표를 맡고 있다. 스타트업 미디어인 플래텀(PLATUM)의 공동 창업자이자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멘토링 그룹인 플라타너스의 소셜 마케팅 멘토이기도 하다. 더불어 소셜 마케팅 컨설팅 및 대중문화평론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이 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소셜 여행을 꿈꾸고 있다. http://tvexciting.com / facebook: powerblog

    같이 보기 좋은 글

    Tags

    베트남의 인기글

    tvexciting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