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오후 세시, 싱가포르는 애프터눈 티 타임

    리즈 리즈 2013.09.25

    카테고리

    싱가포르, 음식

     

    Singapore Tea Culture

    오후 세시, 싱가포르는 애프터눈 티 타임

     

    R0011582

     

    지금은 2시 47분. 싱가포르 여행 마지막 날 이 시간, 우리는 래플즈 호텔의 흰 벽면을 따라 줄을 서 있었습니다. 그 앞의 귀여운 간판에는 '티핀룸'이라고 적혀 있었지요. 건너편 정원에는 작지만 아름다운 분수가 물을 뿜고, 창문 안을 들여다보면 우아한 티테이블과 함께 아름다운 선율을 뽑아내는 하프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모든 풍경에 어찌나 가슴이 두근거리던지요. 한참을 설레며 티핀룸 입장을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다시 현실로 돌아와 한국. 우연히 본 시계가 3시 즈음을 가리키면 싱가포르에서 사온 홍차 티백을 곱게 우려 한모금 머금어봅니다. 그 때의 달콤했던 애프터눈 티타임을 떠올리면서 말이지요.

     

    애프터눈 티는 영국의 차 문화에서 기인한 것으로, 영국인들이 오후 3-5시 사이에 즐기는 티 타임을 말합니다. 점심과 저녁 식사 전에 조금은 출출할 수도 있는 시간인지라 스콘과 케이크 등 달콤한 티푸드를 함께 곁들여 마시는 것으로 유명하죠. 영국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전 세계에서 즐길 수 있고요. 과거 영국령이었던 싱가포르 역시, 차(Tea) 문화가 발달하였습니다. 클래식한 래플즈 호텔의 티룸부터,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캐주얼 티룸까지! 게다가 차이나타운에서는 중국의 차 문화도 함께 녹아든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지요. 

    그럼 지금부터 천천히 싱가포르의 애프터눈 티를 소개해보겠습니다. 

     

     

    Classic. TIFFIN ROOM in Raffles

     

    R0012346

     

    두시가 조금 넘어 우리는 래플즈 호텔에 도착했습니다. 늦은 밤 슬링을 마시러 왔던 곳이지만 햇살에 하얗게 부서지는 래플즈를 보고 있자니 전혀 다른 곳처럼 느껴지더군요. 래플즈 호텔의 기프트샵을 찬찬히 둘러보고도 시간이 남아 티핀룸 근처의 분수대에 앉아 오랜만의 여유를 즐겼습니다.

    티핀룸의 입장은 세시 반부터. 아직 시간이 조금 남았는데도 사람들이 점점 줄을 서기에, 우리도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알고보니 미리 예약을 했더라도 이렇게 줄을 서야만 빨리 입장이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예약은 래플즈 호텔 홈페이지에서 미리 가능하지만 오래 기다리고 싶지 않다면 좀 서둘러서 도착하신 뒤 미리 줄 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주말이면 더 사람이 많겠지요.

     

     

    티핀룸18_남정인_ga강진아

    티핀룸13_남정인_ga강진아

     

    잠시 소개를 하자면 싱가포르의 애프터눈티는 본연의 애프터눈티라기 보다는 하이 티(High Tea)에 가깝습니다. (예약 시에도 하이티를 예약하시면 됩니다.) 애프터눈 티는 저녁이 되기 전에 홍차와 티푸드를 곁들여 서로 수다를 떠는 다과회 형식으로 구성되었다면 하이티는 서민 계층에서 시작된 문화로, 좀 더 식사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다과회와 저녁 식사를 한 번에 해결하고자 한 상 차리다보니, 응접실의 테이블로는 부족하여 식당의 높은 (High) 테이블로 옮겨왔다는 것이 기원이라고 하네요. 지금은 크게 구분없이 유사한 단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지역에 따라 '하이 티'는 저녁 식사를 뜻하는 곳도 있습니다. 티핀룸에서 맛볼 수 있는 애프터눈 티도, 달콤한 디저트 뿐만 아니라 딤섬과 같은 간단한 식사거리가 준비되는 것으로 보아 하이 티에 가깝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티핀룸04_남정인_ga강진아

    티핀룸21_남정인_ga강진아

     

    고전미가 눈부신 티핀룸에서의 애프터눈 티는, 정중한 서버의 안내를 받아 정갈한 테이블로 향하면서 시작됩니다. 다소 비싼 가격이 부담되었는데, 과연 고개가 끄덕여지는 분위기지요. 심플하지만 우아한 식기와 새하얀 테이블보에 한껏 들떴던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앉습니다. 잠시 기다리니 티 푸드가 담긴 삼단 트레이와 함께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한 잔을 따라줍니다. 맑은 홍차을 한 입 물고나니, 이제야 '애프터눈 티'가 실감이 나기 시작합니다. 

     

     

    R0012351

     

    차 종류는 다른 차로도 변경 가능합니다. 잉글리시 블랙퍼스트와 얼그레이 같은 기본적인 종류는 갖추고 있지요. 그러나 그 밖의 스페셜 음료를 주문할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저는 기본 코스로 티 타임을 즐겼는데요 먹거리도 홍차도 훌륭했습니다. 다만 홍차에 조예가 깊거나 나름의 고집이 있는 사람이라면 비교적 '홍차'가 약하다는 인상을 받을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무한 리필'이 가능하다는 것은 좋았지만 큰 주전자에 티백으로 우려낸 홍차가 제공되기 때문에, 한 잔 한 잔 정성스럽게 잎차로 우려낸 홍차를 선호하는 분이라면 조금 실망하실 수도 있겠네요. 

    어쨋든 여자 넷이 모여 홍차 이야기도 나누고, 여행 이야기도 나누니 영국 귀부인들의 애프터눈 티가 부럽지 않더군요. (^^) 

     

     

    티핀룸11_남정인_ga강진아   

     

    삼단 트레이를 소개를 빼놓을 수 없겠네요. 

    등장과 함께 우리 일행 전원의 눈이 휘둥그레 커집니다. 영국식 애프터눈 티의 삼단 트레이가 그대로 재현 되었네요. 1단에 있는 샌드위치는 총 다섯 개입니다. 계란, 오이, 참치, 연어 그리고 햄 샌드위치가 가지런히 놓여있었습니다. 분명 심플한 샌드위치인데 얼마나 맛있던지! 다 먹고나서 추가 리필까지 했을 정도였어요. 2단에는 귀여운 에그 타르트와 얼그레이 초코 무스, 딸기 타르트가 있고요. 제일 위에는 부드러운 케익과 머랭 타르트가 있습니다. 달콤하고 배부른 풍경이죠. 

     

     

    R0012387

     

    트레이로 제공되는 저 티푸드들이 전부가 아닙니다. 뒷편에는 뷔페 코너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신선한 과일과 조각 케익같은 디저트부터 딤섬같은 간단한 식사 종류까지 푸짐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애프터눈 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스콘도 클로티드 크림이나 쨈과 함께 준비되어 있지요! 정말 저녁을 따로 먹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푸짐하고 배부르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물론 래플즈 호텔의 티핀룸은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한번쯤 고민하실 겁니다. 일단 가장 기본 코스가 1인당 58SGD인데다 여기에 10% 서비스차지가 붙고, 다시 7%의 세금이 붙습니다. 그렇게 계산을 하면 인당 6~7만원 내외의 비용을 감당해야하지요. 그러나 애프터눈 티에 대한 로망을 갖고 계시다면 꼭 한번 경험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우아한 분위기를 한껏 만끽할 뿐 아니라 음식들도 모두 맛있으니 기대 이상으로 만족할 수 있을 듯 하거든요! 

     

     

    INFORMATION

     

    주소 : 1 Beach Road Singapore 189673

    전화 : +65) 6412-1816

    메일 : dining.singapore@raffles.com

    하이 티 : 오후 3시 30분 ~ 5시 30분 

    홈페이지 : http://www.raffles.com/singapore/dining/tiffin-room/

     

     

     

    Casual. arteastiq in Mandarin Gallery

     

    이미지0624

     

    티핀룸이 부담스럽다면 보다 캐주얼하게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는 곳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오차드 로드, 만다린 갤러리 4층에 위치한 arteastiq입니다. 시간 제약없이 언제든 맛볼 수 있고 단촐한 2단 트레이지만 예사롭지않은 티푸드 또한 즐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2인 세트가 48SGD로, 한화로 따지면 인당 약 2만원 정도에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는 셈입니다. 물론 세트가 아닌 단품으로도 모든 티와 푸드를 맛볼 수 있습니다. 

     

     

    R0011573

    이미지0639

     

    대부분 2~4인용 테이블이지만 안쪽에는 단체석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분위기 상 여자 손님들이 많았지만, 오후의 데이트를 즐기는 커플도 제법 보였지요. 제 옆에는 모녀로 보이는 두 분이 애프터눈 티를 즐기고 계시는데, 부러움이 물씬! 저도 어머니를 모시고 애프터눈 티를 한번 즐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제법 생겼으니까요. 

    또 arteastiq는 주말에 특히 인기가 많아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예약을 하시길 바랍니다!

     

     

    R0011578

    이미지0635

     

    또 이곳은 홍차보다 달콤한 스페셜 티가 더욱 인기있는 듯 하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한낮의 무더위를 식힐 수 있는 시원하고 상큼한 아이스티가 인기! 저는 장미꽃잎이 들어간 프렌치 로즈티를 마셨고, 동행한 로지나 님은 새콤달콤한 리치티를 선택, 향긋한 티 타임을 즐겼습니다. 그 밖에도 젤라또가 들어있는 아이스티를 비롯하여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있으니 취향껏 골라마실 수 있답니다. 차 하나만 주문해도 앤틱한 트레이에 정성스럽게 담겨 나오는데다 양도 푸짐하니, 부족함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0634

     

    특히 쇼핑에 매진하게되는 오차드 로드는 다른 곳보다도 유난히 덥게 느껴지기 마련인데, 시원하고 달콤한 아이스티를 마시니 오아시스가 따로 없더라고요! 이곳이 천국인가 싶은 기분과 함께 피로가 싹 풀렸답니다. 차 종류는 단품이 대략 11SGD 정도로,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분위기와 유니크한 맛을 고려하면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INFORMATION

     

    주소 : Arteastiq Boutique Tea House, Mandarin Gallery, #04-14/15 333 Orchard Road, Singapore 238867

    전화 : +65) 6235-8370

    운영시간 : 11:00 am - 10:00 pm (Daily)

    홈페이지 : http://www.arteastiq.com/

     

     

     

    Unique. TWG in Marina bay sands

     

    twg

     

    이번에는 '홍차'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요? 사실 저는 홍차를 잘 모르지만 영국여행 이후 홍차의 매력에 흠뻑 빠졌습니다. 특유의 향기와 쌉쌀한 그 맛에 매료되어 버린 것이지요. 그렇기에 이번 싱가포르 여행에서도 가장 기대했던 곳 중 하나는 바로 이곳, TWG 였습니다. TWG를 빼놓고선 싱가포르 홍차 이야기를 할 수 없지요. 

     

     

    R0011342

     

    앞서 여러 기사에서 TWG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지요. TWG는 The Wellness Group의 약자로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고급 홍차 브랜드입니다. 각국의 다원에서 수입된 차들을 블랜딩하여 무려 1,000여 가지의 새로운 차로 재탄생시켰기에, 취향에 따라 마음껏 홍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샵에서는 홍차를 구매할 수 있고, 마리나 베이 샌즈 내에 입점한 티 살롱 부티크에서는 애프터눈 티를 즐길 수 있지요. 

    삼단 트레이에는 TWG에서 유명한 티 젤리와 스콘을 맛볼 수 있으며, TWG의 티 맛이 함유된 마카롱도 먹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곳도 가격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지점이 있어서 접근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특히 유명한 곳은 아이온 오차드와 마리나 베이 샌즈 지점이라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NFORMATION

     

    홈페이지 : http://www.twgtea.com/

    지점정보 : http://www.twgtea.com/contact.html

     

    TWG Tea on the Bridge at Marina Bay Sands
    2 Bayfront Avenue, B2--89/89A
    Singapore 018972
    Tel: + 65 6535 1837

    TWG Tea Garden at Marina Bay Sands
    2 Bayfront Avenue, B2-65/68A
    Singapore 018972
    Tel: + 65 6565 1837

    TWG Tea Salon & Boutique at ION Orchard
    2 Orchard Turn #01-29/#02-21
    Singapore 238801
    Tel: +65 6463 1837 / +65 6735 1837

     

     

     

    Variation. Milk Tea & Te Tarik

     

    1011_1921001_C

     

    마지막으로 또 다른 싱가포르의 차 문화에 대해 소개하고 마무리할까 합니다. 바로 밀크티와 테타릭이죠. 어찌보면 홍차에 우유를 섞어 마시는 것일 뿐인 밀크티. 그러나 이것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마살라라는 향료를 넣은 인도식 밀크티 '마살라 차이'부터 일본에서 유래한 것으로 홍차와 우유 배율을 1:1로 맞춘 로열 밀크티까지 무궁무진하지요. 지역에 따라 첨가물도 천차만별입니다. 대만에서 시작된 버블티는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아주 인기지요? 밀크티에 타피오카를 추가한 독특한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영국식 밀크티는 어떨까요? 오히려 홍차의 본고장인 영국은 의외로 심플합니다. 어찌보면 가장 밀크티의 본질에 가까운 방법이겠네요. 바로 진하게 우려낸 홍차에 입맛대로 따뜻한 우유를 섞어 마시는 것이지요. 

    말레이시아의 밀크티는 또 새롭습니다. '테 타릭'이라는 이름의 이 밀크티에는 우유대신 연유가 들어가지요. 부드러운 단맛과 풍성한 거품이 함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싱가포르 또한 말레이시아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문화적으로도 영향을 많이 받았기에 이 '테 타릭'을 즐겨 마십니다. 

     

     

    이미지0577-1

     

    깊은 역사만큼이나 흥미진진한 홍차의 세계. 아마 겟어바웃 독자 여러분 중에서도 홍차 애호가가 제법 계실텐데요! 취향따라 입맛따라 다양하게 즐기는 홍차 여행을 싱가포르에서도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우아한 애프터눈 티와 함께 차 문화에 흠뻑 젖어보거나, 쏠쏠한 홍차 쇼핑을 즐기면서 말이지요! 

    오늘은 저도 싱가포르에서 구매해온 홍차를 한 잔 마시면서 여행의 추억에 빠져봐야겠습니다. :) 

     

     

    ※ 취재: Get About 트래블웹진 

     

     

     

    리즈

    보고, 듣고, 마시고, 먹고, 읽고, 느끼는 수동적인 즐거움을 몹시도 즐깁니다. 수동적인 즐거움을 만나기 위한 능동적인 그 어떤 행위도 좋아합니다. 이를테면 여행 같은 게 있을까요? 제가 만난 그 수동적인 즐거움을 함께 느껴보시죠..ㅎㅎ--------------------개인 Blog : http://blog.naver.com/godfkzp

    같이 보기 좋은 글

    싱가포르의 인기글

    리즈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