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가을 하늘 아래, 베를린 역사기행

    홍 2013.10.07

     

    가을 하늘 아래, 베를린 역사기행 

     

    IMG_4701  

    슈프레 강 사이로 보이는 베를린 돔

     

    베를린에도 가을이 찾아왔다. 한국만큼 높은 하늘은 아니지만, 푸른 하늘과 베를린의 역사적 명소를 둘러보며 산책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베를린의 주요 명소는 100번 버스를 타고 한번에 휙 볼 수도 있지만, 그렇게 먼 거리도 아닐뿐더러 서로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산책하는 기분으로 천천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가벼운 발걸음으로 베를린 역사적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코스?

    그렇다면 베를린의 주요 명소, 즉 관광명소로는 어디가 있을까? 가장 먼저 동독의 중심이었던 알렉산더 플라츠와 서독의 중심이었던 쿠담거리를 꼽을 수 있다. 그리고 브란덴부르크 문, 전승기념탑, 니콜라이 교회, 베를린 돔, 국회의사당, 카이저 빌헬름 교회, 붉은 시청사, 홀로코스트 기념비, 체크 포인트 찰리,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등 많은 명소들이 있다. 지금부터 그 중에서 산책코스로 가장 알맞은 명소를 동독지역과 서독지역으로 나눠서 소개 하고자 한다.

    오늘은 먼저, 동독 지역을 산책해보자!

     

     

    IMG_4709

     

    1. 니콜라이 교회

    산책의 첫 코스는 베를린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 니콜라이 교회이다. 니콜라이 교회는 니콜라이 피어텔, 즉 니콜라이 지구에 위치하고 있는 데 이곳은 옛 베를린 모습을 보존하고 있는 유일한 곳이다. 니콜라이 교회는 무려 1220~30년 사이에 지어졌으나 전쟁으로 인해 파괴된 두 개의 탑이 동독 시절 당시 복원되었다. 사진상에서 볼 수 있듯이 건물 아래와 위 부분의 벽돌 색상이 확연히 다르다. 또 실제로 보면 건물 아래 부분이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 느낄 수 있다. 현재 이곳은 박물관과 콘서트 홀로 사용되고 있으니 잠시 교회 안을 둘러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Untitled-1

    Untitled-2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니콜라이 지구는 베를린의 옛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유일한 곳이다. (세계 2차 대전 때 도시가 거의 파괴 되었기 때문에 베를린의 옛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그만큼 주변의 건물과 레스토랑, 카페 등에서 역사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옛 독어로 쓰인 간판들이 특히 흥미롭다. 

     

     

    IMG_4720

    IMG_4721

     

    이곳은 유명 관광 명소답게 교회 근처에 많은 기념품 가게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곰 인형들이 눈에 띈다. 귀여운 곰들이 매일 저렇게 손님 맞이를 하고 있는 이유는 베를린의 상징이 바로 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베를린 곳곳에 곰 인형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곳의 곰이 가장 귀엽다는 사견을 덧붙이며. (^^)

     

    Information

    - 주소 : Nikolaikirchplatz, 10178 Berlin

    - 전화번호 : +49 30 24002162

    - 오픈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IMG_4726

     

    2. 붉은 시청사

    두 번째 코스는 니콜라이 지구에서 나오면 바로 이어지는 곳인 붉은 시청사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붉은 벽돌로 지어져 화려한 외벽이 인상적이다. 1860년대에 지어졌지만, 전쟁 당시 크게 손상되어 동독시절 재건되었다. 동서 분단시절 동 베를린의 시청으로 운영된 후, 1991년 독일 통일 이후 베를린 시청으로 다시제 자리를 찾았다.

     

     

    IMG_4733

     

    붉은 시청사는 일반인들에게도 개방되므로 자유롭게 내부를 감상할 수 있다. 내부 또한 붉은 시청사답게 레드 카펫이 깔린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높은 천장과 대리석으로 꾸며진 건물 내부가 마치 궁전처럼 화려하다. 가끔 이곳에서 회의가 열리는 날이면, 수많은 경찰과 보디가드, 번쩍이는 벤츠들의 행렬이 이어지는데 그 모습또 꽤나 장관이다. 

     

    Information

    - 주소 : Rathausstraße 15, 10178 Berlin

    - 전화번호 : +49 30 90260

    - 오픈시간 :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IMG_4745

     

    3. 알렉산더 플라츠

    세 번째 코스는 알렉산더 플라츠이다. 이곳은 과거 동독의 중심이었던 곳으로 서독의 중심 '쿠담' 처럼 화려하지는 않았지만, 통일 후 쿠담보다 더 중요한 도시의 중심지로 급부상한 곳이다. 이곳을 한 마디로 설명하자면 '광장'이다. 대표적인 만남의 장소이자, 쇼핑거리다. 또 다양한 퍼포먼스, 밴드공연 등 자신의 장기를 뽐내는 많은 예술가들도 만나볼 수 있다. 

     

     

    IMG_4743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알레산더 플라츠에서 가장 유명한 것을 꼽자면 TV타워와 만국시계가 아닐까 한다. 무려 368미터의 높이를 자랑하는 TV타워는 베를린 그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위 '랜드마크'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TV타워 맨 위에는 전망대가 있어 도시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TV타워는 1969년 동 베를린에 의해 지어졌는데, 그 이유가 재미있다. 동서 분단 당시 서 베를린에 위치한 전승기념탑 보다 더 높은 탑을 세워 동 베를린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한마디로 높이로 '서 베를린'의 기를 누르기 위함이었다고 할 수 있다. 

     

     

    IMG_4728

     

    하지만 TV타워에는 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분단 당시, 동 베를린은 사회주의로 종교가 허용되지 않았다. 그래서 십자가도 내걸 수 없었고 교회들도 제 구실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TV타워가 건설 된 후 햇빛을 받을 때마다 은색 구에 번쩍이는 십자가 모양이 나타나, 본의 아니게 도시를 대표하는 가장 높은 건물에 가장 거대한 십자가를 내건 셈이라고 한다. 사진보다 육안으로 봐야 더 선명한 십자가를 확인할 수 있다. 

     

     

    IMG_4738

     

    만국 시계 또한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세계 다양한 도시의 시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시계로, 커다란 원이 각 시간대 별 도시를 돌며 현재 시간을 보여준다. 서울, 도쿄, 베이징 시간대에서 사진 한 장 찍는 것도 재미있는 기념사진이 될 듯 하다. 

     

     

    IMG_4756

     

    알렉산더 플라츠의 또 다른 재미는 상상초월이다. 바로 '번지점프'! 위 사진을 자세히 살펴보면 건물 중간쯤 까만 점처럼 떨어지고 있는 사람의 모습이 보일 것이다. 바로 125미터 높이의 Park inn 호텔 꼭대기에서 떨어지는 번지점프다. 마치 빌딩 아래로 추락하는 듯한 아찔한 기분을 느낄 수 있기에, 명물로서 인기만점인 어트랙션이다. 베를린 도시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특별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모험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강력추천!

      

    Information

    TV 타워

    - 주소 : Panoramastr. 1A, 10178 Berlin

    - 전화번호 : +49 30 2423333

    - 오픈시간 : 매일, 오전 9시부터 자정까지

    - 입장료 : 12.50 유로/ 18세 이하 8유로

     

     

    IMG_4765

     

    4. 베를린 돔

    마지막으로 베를린 돔을 소개한다. 알렉산더 플라츠에서 약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한 베를린 돔은 웅장한 모습 때문에 마치 궁전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건물의 정체는 교회이다. 1450년대에 건설된 베를린 돔은 4번에 걸친 재건으로 1905년에 이르러서야 현재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다고 한다. 물론 세계 제2차 대전 당시 폭격으로 큰 피해를 입어, 검게 그을린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오히려 이 그을음이 베를린 돔의 역사를 더 잘 설명해주고 있는 것 같다. 

    베를린 돔은 입장료를 내야 입장이 가능하다. 교회치고는 조금 비싼 입장료지만 높이 114미터 폭 73미터의 인상적인 거대한 천정 돔 과 호엔촐레른 왕가의 묘소 그리고 독일 최대의 파이프 오르간도 감상할 수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입장 하기를 권한다. 그리고 입장했다면, 베를린 돔 천장에서 바라보는 전경도 절대 놓치지 말자!

     

     

    IMG_4763

     

    관람이 끝났다면 돔 앞에 위치한 루스트 가르텐(Lustgarten) 공원에 앉아 멋진 베를린 돔을 감상하며 쉬어가보자. 도심 속 여유를 온 몸으로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충분히 쉬었다면 베를린 돔 바로 옆으로 흐르는 슈프레 강을 따라 잠시 산책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Information

    - 주소 : Am Lustgarten, 10178 Berlin

    - 전화번호 : +49 30 20269152

    - 오픈시간 : 월~토,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 일요일 오후 12시부터 저녁 7시

    - 입장료 : 7유로/ 18세 이하 4유로

     

    하나투어 여행정보

    germany

     

     

     

     

    홍

    현재 베를린에서 어학연수생으로 머물고 있지만 여행카페와 블로그 그리고 한국 모 잡지 의 베를린 해외통신원으로 활동하며 현지인만 아는 특별한 장소를 소개 해 오고 있다. 디자인을 전공하였지만 디자이너로 일은 안하고 다른 문화, 언어, 사람들을 새롭게 알아가는 것에 푹 빠져, 대학시절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일본, 미국, 터키, 그리스, 아프리카를 누비며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배우고, 성장한 1인 이다. 그리고 지금도 그녀의 문화예찬 꿈은 계속되고 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Tags

    서유럽의 인기글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