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내가 뽑은 홋카이도의 밥상 BEST 3

    arena arena 2013.12.18

    카테고리

    음식, 홋카이도

     

    홋카이도 명물은 놓치지 말자!  

    내가 뽑은 홋카이도의 밥상 BEST 3

      

    '홋카이도'하면 자연스럽게 맛있는 먹거리들이 떠오른다. 그만큼 홋카이도는 먹거리가 많은 고장이다. 
    삿포로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삿포로 맥주와 짭짤하고 고소한 국물 맛이 일품인 미소(味噌, 일본식 된장) 라멘.
    하코다테의 오징어와 소금 라멘. 만화 '미스터 초밥왕'의 배경이었다는 오타루의 스시와 와인, 후라노의 카레... 
    이처럼 홋카이도 여행에서 음식을 빼놓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니 홋카이도에서 매일매일 배가 불렀던 것은 당연한 일.
    오늘은 그 중에서도 나를 감동시킨 '홋카이도의 밥상'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홋카이도를 여행한다면 자고로 '명물'로 불리는 것들만큼은 놓치지 말아야 할 듯. 

     

     

    No.1 홋카이도 대게 

     

    5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해산물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딱 세 가지로 압축하자면 연어와 오징어, 그리고 게라고 할 수 있다. 
    '식객'으로 유명한 만화가 허영만씨도 일본의 온천과 음식을 소개하는 저서 '맛있게 잘 쉬었습니다'에서 홋카이도 겨울 추천 요리로 게를 꼽았다. 
    그래서 우리 역시 게 요리만큼은 꼭 맛봐야 한다며 혈안이 되었었다. 

    그리하여 우리가 찾아간 곳은 대게를 무제한 제공해주는 Suntory's Garden Sora 였다. 

     

     

    3

     

    우리가 식당을 찾았을 땐 이미 꽤 많은 사람들이 식사중이었다.
    안을 둘러보다 보니, 룸이 따로 준비되어 있어서 원한다면 일행끼리 조용히 식사하는 것도 가능할 듯하다.

     

     

    4

     

    주문을 하고 자리에 앉자, 본격적으로 게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엄청난 크기를 자랑하는 게들이 접시 위에 수북히 쌓여 있다.
    네 명이 함께 먹은 식사였는데, 처음부터 부족하지 않게 대게를 가져다 주었다.
    접시가 비면 직원을 부르면 된다. 또 다시 반들반들 보기 좋은 대게들을, 수북하게 쌓아서 가져다 줄 테니까 말이다.

     

     

    10

      

    곧 이어, 다른 요리들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바삭바삭한 튀김. 신선한 샐러드. 

     

     

    13

     

    테이블 한 가운데에는 연어와 각종 야채가 듬뿍 들어간 냄비 요리가 놓였다.
    홋카이도는 연어가 귀향하는 곳으로 유명해, 그만큼 연어로 만든 요리가 발달했다고 한다.
    따뜻한 국물에 살짝 익은 연어맛이 그야말로 일품이다.

     

     

    7

     

    각종 단품 요리들과 (안주거리로도 훌륭하다.) 연어 전골, 게 요리 등이 한 상 가득 올라오니 진수성찬 부럽지 않다. 

    하루종일 공항 안팎을 총총거리고 다니느라 쌓였던 여행 첫날의 피곤함을 풀어주기에 충분한 식사였다.
    근처 바닷가에서 잡아올린 신선한 대게를 마음껏 먹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찾아볼만한 곳이다.

     

     

    INFORMATION

    Suntory's Garden Sora

    - 주소: 5Kita 5Jo Nishi, Chuo-ku, Sapporo, Hokkaido, Japan

    - 전화번호: +81-11-232-3100

     

     

    No.2 스시의 고장, 오타루 

     

    46

     

    일본 요리하면 가장 대표적인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시(초밥). 특히 홋카이도의 오타루가 유명하다는 사실을 이전에는 몰랐다.
    이곳은 '스시 도오리(通り 거리)'라고 하여, 유명 스시 가게만 들어선 곳이 있을 정도로 '스시'가 도시를 상징한다.  
    유명 만화 '미스터 초밥왕'의 주인공이 이 오타루 출신으로 그려질 정도. 

    해산물이 유명한 홋카이도답게 그 어떤 가게를 들어가도 '맛집'이라고 부를 수 있을만큼 맛있고 신선한 스시를 맛볼 수 있다.
    그러나 스시는 일본에서도 제법 고급 요리. 여행자 입장에서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다.
    8조각 정도 나오는 '모듬 스시'가 한화로 따지면 평균 30,000~40,000원 선이기 때문. 

    그리하여 우리는 좀 더 알뜰하게 오타루 스시를 맛보고자 '오타루 운하 식당'을 찾아갔다.
    이곳은 오타루 운하를 따라 나란히 서 있는 낡은 창고를 개조한 식당으로, 커다란 내부에 다양한 식당이 옹기종기 모여있는형태다. 
    스시 뿐만 아니라 뷔페 레스토랑, 라멘 가게, 카레 가게 등 다양한 식당을 만나볼 수 있다. 

     

     

    15

     

    어떤 생선 조합이냐에 따라, 그리고 몇 조각이 나오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지만
    대체로 1,500엔(한화 16,000원 / 2013년 12월 기준) 정도면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가격.
    거기에 300엔을 추가하면 게 된장국과 달걀찜을 셋트로 맛볼 수 있다. 

     

     

    17

      

    주문을 끝내자마자 요리사들이 바로 스시 만들기에 들어갔다. 사진을 찍어도 되겠느냐 했더니 흔쾌히 수락해주셔서 한두 컷. 
    직접 눈 앞에서 만드는 모습을 보니 신뢰가 가면서 보는 즐거움이 있다. 

     

     

    21

    24

    23

     

    그렇게 완성된 후 하나 둘, 테이블 위에 놓이기 시작한 접시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스시는 볼 때는 모르는데 먹다보면 금세 배가 부르다. 거기에 해산물 듬뿍 들어간 된장국과 달걀찜까지... 
    세 사람이 함께 식당을 찾았는데, 세 접시에 놓인 스시를 먹고 나니 다들 배가 불러서 힘들게 식당을 빠져 나왔다. 

    낭만의 도시 오타루에서, 가지각색의 스시를 맛보는 것도 무척 즐거운 일이 될 것이다.

     


    INFORMATION

    오타루 운하 식당

    - 홈페이지: http://www.comsen.jp/otaru/index.html (일본어)

    - 주소: 北海道小樽市港町6-5

    - 전화번호: +81-134-24-8002

     

     

    # 3. 오징어의 변신 '이카메시' 

     

    마지막으로 소개할 '홋카이도 밥상'은 다소 생소했던 것으로, '이카메시'라는 오징어 요리다.
    이카(오징어) + 메시(밥)가 합쳐진 말로, 겉모습은 흡사 우리나라의 '오징어 순대'를 닮았다.
    오징어 안에 순대가 아닌 밥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차이점. 

    2012년, 일본의 한큐 백화점에서 홋카이도 기획전을 열었는데
    그 당시 일본인들이 가장 먹어보고 싶은 음식으로 뽑힌 것이 바로 이 이카메시라고 한다.

     

    25

    47

     

    이곳은 노보리베츠에서 하코다테로 넘어오던 중 들렀던 '우미센 야마센 海鮮山鮮'이라는 식당이다.
    가게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말린 생선, 포장된 이카메시 등을 팔고 있는 모습이 시선을 사로 잡았다. 

     

     

    33

     

    넓은 가게 안을 잠깐 구경하고 돌아오자, 식탁 위에는 금세 우리의 식사가 차려져 있다.
    네 명이서 식사를 한다고 하니 두 사람 당 하나씩 전골 요리가 준비해 주었다.

     

     

    34

     

    이것은 내 앞에 정갈하게 놓인 식사.
    밥, 매실차, 미소 된장국, 그리고 한 가운데 놓인 것이 바로 이카메시다.

     

     

    36

     

    이카메시는 이렇게 오징어 안에 찹쌀과 맵쌀을 6:3 정도로 섞어 지은 밥을 넣고 만든요리다.
    짭짤하면서도 쫄깃한 것이, 그저 오징어와 밥의 조합이라고는 생각하기 어려울 만큼 기대 이상의 맛을 뽐냈다. 
    오징어 한 마리와 밥을 함께 먹으니, 언뜻 양이 적어 보여도 금세 배가 부르다. 

     

     

    32

     

    거기에 각종 해산물과 채소가 듬뿍 들어간 전골까지 곁들이니 속이 든든하다. 역시 추운 날씨에 따뜻한 국물 요리는 필수인 듯! (^^)
    쌀쌀한 날씨에 뜨끈한 국물이 훌훌 넘어간다. 마지막까지 알찼던 홋카이도에서의 밥상이었다. 

     

     

    INFORMATION

     

    海鮮山鮮(Umisen yamasen, 해선산선)

    - 주소: 北海道 茅部郡 森町森川町 283-27

     

     

    No.4 디저트를 사수하라!

     

    이렇게 끝내기가 아쉬워 마지막으로 홋카이도의 또 다른 별미를 소개할까 한다. 
    수많은 해산물 요리 못지 않게, 내 마음과 혀를 사로잡은 홋카이도의 '맛'이 있었으니... 바로 유제품이다.
    일본 최대 낙농업 지역인 홋카이도는 특히 그 지역 목장에서 직접 생산된 신선한 유제품이 유명하기 때문. 

    개인적으로도 홋카이도에서 먹어본 모든 음식 중, 우유가 가장 맛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나는 홀딱 반해버렸다.

     

     

    38

    39

     

    마트나 편의점만 가도 각양각색의 다양한 유제품들을 항상 만나볼 수 있었다.
    게다가 편의점에서 파는 '디저트'들은 우리나라 여느 제과점의 빵이나 케익과 견주어도 부족함 없을 만큼 훌륭한 품질.  

     

     

    42

    43

    44

     

    보기만 해도 달콤해 보이는 푸딩과, 부드러운 우유, 요거트, 치즈 등.
    하나하나의 포장이 참으로 예쁘고 깜찍할 뿐 아니라, 그 맛 또한 일품인 다양한 유제품들!
    이런 디저트와 함께라면 홋카이도 여행은 한층 더 달콤하고 부드러워지지 않을까? :)

     

     

    #. 홋카이도의 또 다른 먹거리 만나보기 (추천 기사)

     

    1) 스프카레를 아시나요? 삿포로의 명물 스프카레!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33085

    2) 일본 홋카이도의 슈퍼마켓 체험기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06475

    3) 오직 홋카이도에만! 삿포로 클래식 맥주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15156

    4) 오타루에서 만난 미스터 초밥왕!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03505

    5) 홋카이도의 명물, 달콤한 로이스 초콜릿 : http://getabout.hanatour.com/archives/101017

     

     

    ※ 취재: Get About 트래블웹진 

     

     

     

    arena

    '살면서 여행하기'를 모토로 좋아하는 축구를 좇아 세계 각국을 유랑했다. 축구 전문 미디어 '스포탈코리아'와 전문 잡지 '풋볼위클리'에서 객원 기자로 활동했으며 그 밖에도 다양한 미디어에 시민기자로서 투고 중이다.

    같이 보기 좋은 글

    홋카이도의 인기글

    arena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