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지옥에서 태어나는 천국의 맛? 지옥찜의 정체는!

    곤 2014.03.21

    카테고리

    일본, 음식, 큐슈

     

    지옥에서 태어나는 천국의 맛?

    벳부, '지옥찜 요리'의 정체를 밝히다! 

     

    IMG_6145

     

    일본 최대온천 단지인 벳부는 도시 곳곳에서 하얀 연기가 올라오는 것이 마치 불이라도 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연기는 지하 200~300m의 깊이에서 솟아 오르는 온천 증기라고 하는데요, 이 모습이 마치 지옥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특색있는 온천 아홉 곳을 돌아보는 것을 '지옥순례'라 부릅니다.

    이 지옥순례에는 지옥을 맛볼 수 있는 지옥찜 요리도 있다고 합니다. 지옥찜이라고 하니 온천을 즐기며 먹는 요리인가 싶지만 온천이 분출하는 증기열을 이용한 조리법이라고 합니다. 비록 이름은 '지옥'찜 요리지만 맛은 천국인 이 요리를 오늘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옥찜공방 칸나와

     

    gon-2

    gon-16

     

    파란 하늘 속 뭉게구름이 증기인지 구름인지 헷갈릴 정도로 맑은 날. 증기가 솟아 오르는 모습이 지옥같은 것이 아니라, 이 더운 날씨에 뜨거운 증기가 피어오르니 지옥이구나... 를 생각하며 터벅터벅 걷다가 '지옥찜공방 칸나와'라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야외 테이블에 삼삼오오 모여 식사를 하고 있는 모습이 식당인가 싶었는데 무려 '지옥찜요리' 체험시설이었습니다. 

    파랗고 빨간 빛깔의 온천, 악어가 나오는 온천이 처음에는 신기하지만 서너곳을 지났더니 슬슬 배도 고프고 온천순례도 지루해져서 호기심을 갖고 가게 안으로 들어가 봤는데요. 이 곳은 요리 체험장과 칸나와의 역사와 온천 정보를 볼 수 있는 전시코너, 마시는 온천수가 있는 온센장, 무료로 개방된 족욕탕 등 즐길거리가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지옥찜요리, 지오쿠무시

     

    gon-3

    gon-4

     

    지옥찜요리는 온천이 분출하는 증기열을 이용한 조리법으로 에도시대 이전부터 전해져 내려왔다고 합니다. 조리 방법은 식재료를 소쿠리에 얹어서 100도가 넘는 증기를 내뿜는 '지옥가마' 속에 넣고 뚜껑을 닫기만 하면 완성되는데, 고온증기로 단번에 찌는 만큼 식재료의 신선함을 그대로 살린 맛을 자랑합니다.

    체험 방식은 지옥찜가마 기본 사용료 소쿠리 500엔(30분 사용)을 결제 후 원하는 메뉴의 쿠폰을 구매하여 카운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메뉴로는 해산물, 치킨, 소고기, 야채 등 1천엔 단위로 세트를 판매하기도 했지만, 본인이 원하는 단품 메뉴를 선택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지옥찜가마 기본 사용료만 지불하고 식재료를 다른 곳에서 구입해 와도 된다고 하니 주민들에겐 좋은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gon-5

    gon-18 

    ▲ 수증기를 분출하는 지옥가마, 하얀 증기만 봐도 100도의 열이 느껴진다  

     

    gon-6

     

    지옥찜요리 체험은 키 140cm이상부터!

    고무장갑을 끼고 지옥가마를 열려고 하니 먼저 키를 재자고 합니다. 요리를 하는데 웬 키를 재나 싶었는데 지옥가마는 성인의 허리 정도의 높이에 불과하긴 하지만 판의 무게가 상당하여 키가 작은 분들이나 아이들은 들 수가 없다고 합니다. 온천의 증기열이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꽉 막아야 하기 때문에 판이 두껍고 무게가 나가는 것 같았는데요, 다행히 저는 무난히 통과했습니다.  

     

     

    gon-17

    gon-7

    ▲ 구입한 재료를 한 바구니에!

     

    만약 식사를 이미 하셨다면 야채 종류로만 가볍게 체험해 보시고, 식사 전인 분들은 고기만두와 약밥 같은 것을 푸짐하게 얹어 근사한 식사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gon-8

     

    자, 이제 재료를 지옥 증기 속으로 보내볼까요?

    지옥가마를 열면, 눈 앞이 안보일 정도로 뜨겁고 하얀 수증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특수제작된 고무장갑을 꼈는데도 손이 데이진 않을까 엄살을 피워보며 지옥가마 속으로 소쿠리를 조심스럽게 넣어 봅니다.

     

     

    gon-9

    gon-10

    ▲ 지옥가마 속에서 천국의 맛으로 돌아오길! 

     

    gon-12 

    gon-11

    ▲ 달걀 반숙은 6~8분, 달걀 완숙 10분, 게,소라,새우 15분~20분, 감자,고구마 20분~30분

     

    지옥찜요리의 조리방식은 본인이 고른 식재료가 익을 시간에 맞춰 타이머를 설정해 놓는 것 뿐! 알람이 울리면 직원이 호출해 줍니다. 재료마다 익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한 번 알람이 울릴 때마다 소쿠리를 꺼내고 넣고를 반복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직원이 1:1로 도와주며 방식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일본어를 모른다고 해도 쉽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gon-13

     

    조리시간이 짧은 달걀과 빵을 첫 번째로 꺼내어 먹어봤습니다. 빵은 이날 먹은 지옥찜요리 중에서 가장 맛있었는데요, 온천의 증기열 덕분에 반죽도 한층 부드럽게 골고루 익어, 빵 입자가 마치 입 안에서 살살 녹는 것처럼 느껴졌답니다! 저의 가장 '강추' 재료이니, 빵은 꼭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gon-14

     

    두번째 꺼낸 음식은 양배추와 버섯으로 수분이 가득하며 '달콤하다'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괜히 하는 말이 아니라 마치 설탕을 넣고 조리를 한 것처럼 정말 달콤해서 놀라웠답니다! 가마 속으로 잠깐 들어갔다 온 야채는 눈으로 보기엔 넣기 전과 다름없이 흐트러짐 없는 모양인데, 그 맛은 이토록 새로우니 이 증기 가마를 집에 데려다 놓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gon-15

     

    마지막으로 먹은 것은 단호박과 양파, 고구마, 감자로 지옥찜요리 중에서 가장 무난한 메뉴가 아닐까 싶습니다. 양파는 한 입 베어 물면 단물이 나오고, 감자와 고구마는 담백한 맛이 정말 일품이었는데요. 100도가 넘는 고온증기로 단번에 찌는 만큼 일반 가정에서 찐 요리와는 확실히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지옥찜요리를 시작할 때는 온천 증기에 손을 데진 않을까 조심조심 했는데 나중엔 자연 미스트라며 증기 속으로 얼굴을 갖다 대기도 했답니다. (^^;) 요리래봐야 고무장갑을 끼고 소쿠리를 지옥가마 속으로 집어 넣었다가 빼는 것이 전부일만큼 간단하니, 누구라도 쉽게 체험하실 수 있겠지요. 무엇보다 벳부의 온천 증기를 좀 더 가까이 체험할 수 있어 재미있는 추억이 되었습니다.

    벳부의 온천을 눈과 입으로 맛볼 수 있는 지옥찜공방 칸나와! 벳부를 여행하신다면 꼭 한 번 '지옥의 맛'을 보시길 바랍니다. :)

     

     

    INFORMATION

     

    지옥찜공방 칸나와(지고쿠무시코보 칸나와)

    - 지옥찜요리 메뉴 : 아채 세트 1천엔, 해물세트 1천엔, 빵 250엔
    - 지옥찜가마 기본 사용료(30분) 500엔
    - 지옥찜가마 大 기본 사용료 (30분) 800엔
    - 연장 사용료 10분단위 150엔 / 大연장 사용료 250엔
    - 오전9시~오후9시(지옥찜가마 접수는 8시까지)
    - 휴관일 : 매월 세 번째 수요일,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 주소 : 벳푸시 후로모토 5쿠미 이데유 언덕가 (別府市風呂本5組)
    - 전화번호 : 0977-66-3775

     

     

     

     

    곤

    스페인, 이탈리아, 캄보디아, 일본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촬영한 사진과 진솔한 여행 에피소드가 담긴 여행기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여행가이자, 한 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오직 높은 문화의 힘이라고 말하는 공연기획자이다. 본인이 운영하는 “이토록 멋진 여행”이라는 블로그 제목처럼 평범한 일상조차 멋진 여행이 되길 희망한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my50cent )

    같이 보기 좋은 글

    Tags

    큐슈의 인기글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