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안면도의 매력만점 겨울바다 Best 3

    토종감자 토종감자 2015.02.20

    카테고리

    한국, 충청, 풍경, 겨울

     

    아름다운 안면도 매력만점 겨울바다 Best 3

     

    부모님이 한동안 안면도에 사신 덕분에, 예전에는 어쩌다 한 번씩 놀러 가던 안면도를 구석구석 둘러보게 되었다. 나에게는 꽃지 해수욕장의 일몰과 대하가 전부이던 안면도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잔뜩 숨어있는 줄 몰랐었다. 그중 겨울이 아름다운 해변 3곳을 소개해 본다.

     

     

     

    1. 청순 매력, 바람아래 해수욕장

     

    DSC05540 copy

    DSC05672 copy

    ▲ 바람아래 해수욕장

    름부터 벌써 남다른 낭만이 쏟아지지 않는가. 서해안에서 검은 갯벌이 아닌 밝은 빛깔의 모래사장을 만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었다. 이 청초한 아름다움이라니. 

     

     

     

    DSC05744 copy

    바람아래 해수욕장은 안면도 최남단에 위치한 해변으로 대부분의 해변들이 메인 도로에서 그리 멀지 않은 반면, 이곳은 4km 정도를 좁은 시골길을 따라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다. 조금은 멀지만 그 4km의 노력은 이곳에 도착하는 순간 매우 가치 있는 노력이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먼저 해변 뒤쪽으로 넓게 펼쳐진 갈대밭이 우수에 젖은 미소로 우리를 맞이한다. 대부분 해변 뒤쪽은 소나무 숲인데, 이곳은 독특하게 이런 갈대밭이 넓게 펼쳐져 있다. 겨울이라 어딘지 황량하고 쓸쓸하지만, 여전히 은근한 낭만을 흩뿌리며 사진기의 셔터를 재촉했다.

     

     

     

    DSC05558 copy

    갈대밭을 지나 물가로 가자 한국에서는 보기 드물게 넓은 모래사장이 펼쳐졌는데, 대나무로 모래가 모두 쓸려가지 않도록 펜스를 만들어 세워 두었다. 그 덕에 어딘지 이국적인 독특한 느낌이 든다.

     

     

     

    DSC05556 copy

    ▲ 이국적인 느낌의 나무 펜스와 확 트인 시야. 주변에 들리는 것이라고는 어딘지 외로운 바람소리가 전부.

     

     

     

    DSC05599 copy

    잔잔하고 얕은 물이 푸르게 빛났고, 흰모래와 노란모래, 약간의 검은 뻘 그리고 다시 흰모래가 나타나는 독특한 해변이 드넓게, 그야말로 드넓게 펼쳐졌다. 사실 이곳은 오염과 현대화의 진행으로 해변을 모두 잃어가고 있었는데, 몇 년 전부터 꾸준한 노력으로 다시 넓은 모래 해변을 되찾을 수 있었다고 한다. 앞으로도 지나치게 관광지화 되지 않고, 계속 예쁘고, 깨끗한 해변으로 남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곳에 도착하면 왜 이름이 바람아래 해수욕장인지 단번에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진짜로 바람이 엄청나게 불었던 것. 거센 바람에 눈을 똑바로 뜨고 셀프 카메라도 어려웠지만, 언제라도 안면도에 간다면 주저하지 않고 이곳으로 제일 먼저 찾아갈 만큼 매력이 넘치는 곳이다.

     

     

     

    DSC05743 copy

    ▲ 화장실도 독특하다.

    바람아래 해수욕장은 안면도 제일 끝에 있어 멀기도 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덕분에 한여름에도 그리 붐비지 않는 편이다. 자연미가 그대로 살아있고, 유흥시설이 없는 청초한 느낌의 해변을 좋아한다면 실망하지 않을 곳이다.

     

    INFORMATION

    바람아래 해수욕장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고남면 장곡리

     

     

     

    2. 터프한 매력, 방포 해수욕장

     

    DSC06372 copy

    바람아래 해수욕장이 부드러운 여성적인 해변이었다면, 방포 해변은 터프함이 느껴지는 남성적인 해변이다. 이곳은 유명한 꽃지 해수욕장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어서, 가기도 수월하다. 거친 바위 해변이라 물놀이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성게, 소라, 해삼 등의 해루질을 하기에는 안성맞춤.

     

     

     

    DSC05364 copy

    DSC05387 copy

    이곳은 모래사장보다 바위가 많은데, 독특하게도 이곳의 바위들은 한 방향으로 층이 나서 가지런하게 빼곡히 서 있다. 그 모양이 영락없는 외계 행성. 넘어지면 참 난감할 것 같은 모습이지만, 어딘지 황량하고, 드센 느낌의 바다가 보고 싶다면, 최적의 장소이다. 올겨울, 이곳의 터프한 바위와 푸른 바다에게서 세상의 어떤 풍파도 꿋꿋하게 이겨낼 기를 한번 받아 보시길.

     

     

     

     

    DSC06388 copy

    DSC06396 copy

    ▲ 이곳에선 불가사리와 말미잘마저 국방색으로 치장하고 남성미를 풍긴다.

    방포 해수욕장은 바로 옆의 꽃지 해수욕장은 물론, 평화로운 풍경의 바람아래 해수욕장과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느낌이 다르다. 안면도의 다양한 얼굴을 감상할 수 있는 방포 해수욕장. 꽃지 해수욕장에 들렀다 가볍게 왔다 갈 수 있다.

     

    INFORMATION

    방포 해수욕장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산18-459

     

     

     

    3. 사계절 대표 해변, 꽃지 해수욕장

     

    DSC05416 copy
    사실 꽃지 해수욕장은 너무 유명해서 소개하지 않으려다가, 주차장 난간에 고드름이 주렁주렁 열려있는 바람에 오늘의 마지막 소개지가 되었다. 유명한 할매, 할배 바위 사이로 해 떨어지는 모습만 봤지 이렇게 고드름이 주렁주렁 열린 건 처음 보셨으리라. 밀물 때는 저 두 섬 아래까지 물에 잠기는데, 썰물 때는 걸어서 들어갈 수 있다. 물때를 잘 맞춰 따라 나가면 간혹 느린 해삼이 바위 틈에 숨어있기도 하다.

     

     

     

    DSC05429 copy
    바람아래 해수욕장처럼 모래가 하얗지는 않지만, 꽃지도 뻘이 아니라 물이 맑은 편이다. 이곳은 넓기보다는 매우 긴 해변을 가지고 있는데, 주차장과 해변 산책길 등이 인위적인 느낌의 콘크리트로 깔려 있고, 음식점 등 유흥 시설이 매우 많다. 야생미를 좋아하는지라 내가 선호하는 해변은 아니지만, 편리함과 자연을 동시에 즐기고 싶다면 가 볼만하다.

     

     

     

    DSC05435 copy

    그러나 할매, 할배 바위의 풍경은 주변이 어찌 변해가건 그 아름다움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특히 사람이 없는 겨울에 보는 그 운치란... 그리고 저 두 섬은 해의 높이에 따라 시시각각 그 느낌이 참 다르다. 어떻게 다른지는 직접 가서 느껴보셔야 한다고 말할 수밖에.

     

     

     

    DSC07303 copy

    꽃지 해수욕장은 유명한 만큼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음식점과 펜션, 호텔, AVT 등의 액티비티 시설이 몰려 있다. 따라서 봄부터 가을까지는 휴식을 취하기보단 친구들, 가족들과 파티 분위기를 내며 놀기에 좋은 곳이다. 그러나 이곳에 겨울에 간다면 또 이야기가 다르다. 아주 오래전, 꽃지 해수욕장 주변이 콘크리트로 뒤덮이기 전의 모습이 그리운 사람이라면 겨울에 한번 가보시기를. 조용하고, 낭만적이었던 옛 모습을 조금은 느껴보실 수 있을 테니 말이다.

     

    INFORMATION

    꽃지 해수욕장

    - 주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 전화번호 : 041-673-1061

     

     

     

     

     

    토종감자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토종감자와 수입오이의 여행노트’ www.lucki.kr 을 운영하고 있다. 2004년부터 세계를 유랑하고 있는 유목민으로 한국일보 여행 웹진, 월간 CEO, 동원블로그, 에어비엔비, 투어팁스, 서울대치과대학 소식지 등 온오프라인 여러 매체에 여행칼럼을 기고했다. 도시보다는 세계의 자연에 관심이 많아 섬여행이나 오지트래킹, 화산, 산간지역 등 세계의 하늘과 땅 그리고 바닷 속 이야기를 주로 전한다.

    같이 보기 좋은 글

    충청의 인기글

    토종감자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