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도시 재래시장의 변신, 홍대 동진시장

    홍대고양이 홍대고양이 2015.04.13

    카테고리

    서울, 음식, 쇼핑

     

    홍대시장, 연남동 동진시장의 과거와 현재

     

    150329 홍대동진시장

     

     

    홍대시장, 연남동 동진시장의 이모저모

     

    6-2

    멀리 여행 가지 않아도, 도시여행자로 도시 골목을 누비는 일도 참 즐겁다. 도시는 거대 생물처럼 살아 숨쉬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변화의 모습이 두드러지는 곳이 있다.

    도시의 재래시장, 동진시장이다. 홍대 연남동에 위치하고 있는  동진시장은 '젊음'의 거리와는 동떨어진 곳이었다. 중국인들이 정말 요리를 하는 화상의 중국집들이 모인 연남동에서 자잘한 가게들이 모인 도심의 재래시장이었다. 그러다 대형마트들이 들어서면서 마포구 연남동 277-15번지, 연희동 교차로의 동진시장은 퇴색한 창고처럼 되어버렸다.

    그러던 동진시장의 모습이 근래에 변화하였다. 홍대가 확장되면서 홍대 동교동, 연남동, 연희동 일대에 '예술가' '젊은이' 들이 모였다. 자잘한 소품들을 직접 만들어팔고 독특한 책만을 취급하며 서너 가지 메뉴만 내는 색깔 있는 가게들이 들어서고 있다. 시무룩했던 골목의 표정이 밝아지고 타지인들의 발걸음 소리가 골목을 채우는 빈도수가 늘었다.

     

     

    1

    보통 시골의 장터는 5일장이 많다. 도시의 시장, 연남동 동진시장은 7일장이다. 시간을 맞추지 않으면 휑뎅그렁하게 보일 수 있다. 마음먹고 찾을 날은 바로 토요일 낮 1-6시다. 동진시장은 젊은이들의 벼룩시장 같은 모습이다. 최근 연남동 일대의 매월 열리는 길거리 장터의 실내 버전 같다.

      

     

    2

    귀빈 의상실이며 동진 양품점 등 옛 간판이 서 있는 동진시장 4번 출구. 시장은 아담하다. 건물 몇 채 연결된 듯한 크기. 이 홍대 동진시장은 크게 네 구역으로 나뉜다. 

    먼저 100% 기부된 옷을 판매하는 <재활용구역>에서는 환경보호를 위해 이런 헌 옷 판매를 시작하였다. 만드는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직물구역>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끈끈한 관계를 꿈꾼다. 목공카페 등 목공소 많은 홍대. 여기도 있다. 늙은 가구를 되살리는 <목공구역>은 가구들의 수리 병원이다. 먹거리가 빠질 수 없다. <키친구역>에서는 요리 워크샵이 열리고 도시의 농부들과 요리사들이 모여 행사를 개최하기도 한다.

     

     

    3

    연남동 동진시장 by 모자란 협동조합과 친구들. 이름부터 솔깃한 이들은 3월 말에는 봄기운 충만한 아기자기한 시장을 열었다. 마켓 참여자들/물품은 다양하다. 맛난 식탁을 원하는 도시남녀들의 모임 <포도당> 에서 파는 깻잎 떡볶이, <양념>에서 판매하는 일상과 여행을 담은 일러스트 사진과 텀블러 등등.

     

     

    4

    전시라고 하면 대형 미술관 등의 유명 전시를 떠올리기 쉽지만 조금만 돌아보면 작고 새롭고 다채로운 전시가 곳곳에서 열린다. 동진시장에서도 전시가 열리고 있다. 규모는 작아도 신선한 아이디어와 창의적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시장은 7일장이지만 전시 등은 기간에 따라 매일 여는 곳도 있다. 이곳에 자리한 음식점이나 술집, 카페 등은 장날과 별개로 매일 운영하는 곳이 많다.

     

     

      

    홍대시장, 연남동 동진시장의 골목풍경

     

    5

    c

    이 골목은 수 년 전부터 가로질러 가느라고 지나던 작은 골목이었는데 이제는 몰라볼 만큼 달라졌다. 가장 먼저 자리한 곳은 커피콩 배전 & 핸드드립의 홍대카페 <이심>. 좋은 원두를 맛있게 볶는다. 좋아하는 카페다. 뚝심 있게 맛 좋은 커피를 내는 주인장의 모습이 늘 여전하여 좋은 곳이다. 

     

    INFORMATION

    홍대카페 커피상점 이심 以心

    - 주소 : 서울 마포구 연남동 227-5
    - 운영안내 : 070-4235-5050, 13:00~23:00 (토,일 14:00~), 수요일 휴무
    - 메뉴 : 터키쉬 커피 & 싱글오리진 핸드드립 커피 각 5000원 내외, 브라우니 3000원, 원두판매함

      

     

    6

    a   

    일본식 우동, 카레, 라면, 꼬치구이 등은 홍대 곳곳에서 먹을 수 있다. 동진시장 골목에도 연남동 일본식 카레 맛집 <히메지>가 있다. 실내는 조그마하고, 메뉴는 간단하다. 간장 맛 나는 국수와 강황으로 물든 노오란 카레를 먹을 수 있다.

     

    INFORMATION

    홍대 밥집 히메지

    - 주소 : 서울 마포구 연남동 227-15 1층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98)
    - 운영안내 : 070-4743-1055, 주차 불가, 13:00~21:00 , 수요일 휴무
    - 메뉴 : 카레라이스 5500원, 카레우동 5500원, 유부우동 5000원, 간장국수 5000원 등

     

      

    6-1

    b

    복면의 마스터를 꿈꾸는, 커피 머신의 명기 라마르조꼬로 스페셜티 커피를 뽑아내는 홍대 카페 연남동 본점 <리브레>. 세계 곳곳의 공정무역 원두를 취급하며 일반인을 위해 커피 테이스팅 - 맛보는 <커핑>을 무료로 시행한다.

     

    INFORMATION

    홍대 카페 리브레

    - 주소 : 서울 마포 연남동 227-15
    - 운영안내 : 02-334-0615, 주차 불가, 12:00~21:00, 월요일 휴무
    - 메뉴 : 에스프레소 / 아메리카노 / 라떼 각 4000원, 핫초콜릿 6000원, 원두판매함 

     

     

    10

    7 

    최근엔 음식점 말고도 다양한 물품을 파는 집들이 많이 생겼다. 무엇보다 반가운 건 책방이 사라지는 요즘, 자기 색깔 충만한 책방이 새로 생겼다는 점. 연남동 책방, 독립출판물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헬로인디북스>와 옆집 그림책방 <피노키오 책방>. 헬로인디북스는 홍대 창전동에 먼저 자리했었고 작년 겨울 즈음 연남동 동진시장 골목에 새로 둥지를 틀었다.

     

     

    8

    책방 <피노키오>는 아이들이 좋아하겠다 싶다. 그림책들을 판다. 조그마한, 게다가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 책을 다루는데 운영이 잘 될까 마음이 쓰인다. 잘 팔리는 책만 놓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좋은 책을 손수 골라 파는 주인장이 오래 자리했으면 좋겠다.

     

     

    9

    헬로인디북스와 피노키오책방 옆에는 <은나비공방>이 있다. 그 밖에 연남동 밥집 <토마스 식당>은 토실토실 도톰한 돈가스를 낸다. 이 뿐일까. 바게트 샌드위치를 파는 <게티스버그>며 오랫동안 뚝딱뚝딱하던 모습에 궁금했던 <Lie Lie Lie> 도 있다. 자전거가 새초롬하게 서 있는 예스러운 가게는 홍차와 마카롱을 파는 연남동 홍차카페 실론살롱 <ㅅㄹ ㅅ ㄹ>까지.

     

      

    11

    재래시장하면 명절 쌀 가래떡 뽑아주는 방앗간, 언제나 느긋한 철물점 등과 조그만 의자에 무릎담요 덮은 어르신들이 떠오른다. 이 시장은, 이 시장 곁의 골목길은 이제 그런 모습들이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어 채워지고 있다. 골목길에 갓 튀겨 파는 츄러스를 든 연인들이 찾아들고 큰 카메라를 든 객들도 많이 모여든다. 도시여행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이곳, 정말 하루하루 변하고 있다.

     

     

    INFORMATION

    홍대 동진시장

    - 동진시장 페이스북 : https://ko-kr.facebook.com/makedongjin

    - 찾아가는 법 : 지하철 홍대역 3번출구, 도보 약 10분

    -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연남동 227-15 38

    - 7일장 운영시간 : 매주 토요일 13:00~18:00

     

     

     

     

     

    홍대고양이

    동아사이언스 과학기자, 웹진과학전문기자, 아트센터 객원기자, 경기여행지식인단으로 활동. 지금 하나투어 겟어바웃의 글짓는 여행자이자 소믈리에로 막걸리 빚는 술사랑 여행자. 손그림, 사진, 글로 여행지의 낭만 정보를 전하는 감성 여행자. http://mahastha.blog.me/

    같이 보기 좋은 글

    서울의 인기글

    홍대고양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