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강원도 회촌 대보름 달맞이축제 현장스케치

    토종감자 토종감자 2016.02.29

     

    전통이 살아있는 마을, 원주 회촌마을의 대보름 풍경

     

    DSC05200 copy

    DSC04866 copy

    ▲ 원주는 전통을 이어가는 마을, 회촌에서 대보름 축제가 열린다

     

    우리집은 소소한 명절을 챙기는 편이 아니라서 추억속의 한장면으로 사라졌던 대보름을 외국인인 남편과 함께 한국에 살게 되면서 다시 챙기기 시작했다. 그에게 한국의 전통문화와 놀이를 소개해 주고 싶은 마음에 열심히 찾아보니 명절마다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대보름 축제는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등  스펙터클한 행사가 많이 포함된다. 올해도 어김없이 한해의 첫번째 보름달이 찾아왔고, 우리가 머무르고 있는 원주에는 회촌이라는 마을에서 대보름 행사가 열린다고하여 가보기로했다. 대보름 행사는 지방도시뿐 아니라 서울에도 여기 저기 열리는 곳이 많이 있다.

      

    DSC04867 copy

    ▲ 마을 입구에서 바라본 회촌

     

    회촌은 강원도 원주의 백운산 기슭에 자리잡은 40가구 남짓한 작은 마을이다. 약 250여년 전에 생겼을 것으로 추정하는 이 마을은 일제시대때도 단오제를 이어오는 등 전통문화 계승에대한 의지가 강한 마을었다고 한다. 따라서 지금도 일년에 네번, 달맞이축제, 단오서낭제, 옥수수축제, 김장축제가 열려 다채로운 세시행사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DSC04876 copy

     

    축제장에 도착하자 회촌의 자랑인 매지농악 공연이 펼쳐지고 있었다. 매지농악은 강원도 무형문화제로도 등록이 되어 있다. 흥겨운 농악놀이에 절로 어깨춤이 들썩 들썩. 

     

     

    보름달빛 아래서 바베큐를

    DSC04963 copy

     

    먹거리장이 열린다는 소리를 듣기는 했는데, 정확히 어떤 것을 파는지 몰랐던 우리는 둘러보고 입이 떡 벌어졌다. 대규모 셀프 바베큐장이 준비되어 있었던 것이다. 약 30개쯤 되는 바베큐 판과 테이블이 늘어서 있고, 이곳 장터에서 파는 고기를 사다가 직접 구워먹으면 된다. 불판도 올려져 있고, 숯은 축제장에서 계속 제공해 준다. 사람많은 대도시 축제장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인데, 작은 마을 축제이다보니 이런 것이 다 가능하다. 마을 주민 뿐만아니라 원주 시민들도 많이 참여했지만 행사장이 적절히 붐벼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과하지 않아 축제 내내 쾌적한 느낌이었다.

     

    DSC04840 copy

    ▲ 판매되는 음식 메뉴

     

     DSC04901 copy

     

    우리는 구이용 돼지고기와 김치메밀부침개 그리고 가래떡을 구입했다. 밥은 판매하고 있지 않았는데, 이미 알고 공기밥, 쌈장, 계란 등 몇가지 음식을 준비해 온 사람들도 있었다. 부침개는 3천원인데, 어찌나 푸짐하게 겹겹이 쌓아 주던지. 훈훈한 시골인심에 저절로 흐믓해 진다. 그리고 그 옆에서 맛있게 익어가는 돼지고기와 가래떡. 고기는 껍질까지 붙어있는 주먹고기로 아주 불규칙하게 썰어져 있는데, 쫄깃한 맛이 일품이었다.

     

     

    본격적인 축제의 시작

     DSC04885 copy

     

    축제는 낮동안엔 굴렁쇠 굴리기나, 투호, 윷놀이, 널뛰기 등 소소한 놀이거리가 준비되어 있고, 저녁 6시 즈음 부터해서 본격적인 놀이마당이 열린다. 일단 매지농악으로 관객의 흥을 돋우기 시작한다.

     

     DSC04929 copy

     

    대동놀이에 이어 오랜만에 보는 단심줄 놀이가 시작됐다. 초등학교 운동회를 마지막으로 해 본적이 없는데, 오랜만에 보는 풍경이다. 이곳 축제가 좋았던 점은 시민들이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대도시 축제라면 이런 기회가 있어도 선택받은 몇명이나 줄을 만져 볼 수 있고, 줄은 고사하고, 가까이서 보기도 힘들었을텐데, 여기서는 편안하게 고기를 구우면서 구경할 수 있었다.  

     

     DSC04937 copy

     

    그리고 박터트리기도 한다. 또다시 운동회가 생각나면서 나는 추억에 잠기고, 남편은 사람들이 던지는 것이 무언지에 대해 분석에 들어갔다. 고기굽느라 바빠서 자세히 못봤지만 아마 콩주머니가 아니었을까. 그런데, 박을 준비한 분들이 너무 열심히 붙였는지 잘 터지지 않아서 들고 있는 사람들이 막 흔들며, 요란을 떨고 나서야 겨우 한쪽이 터져 게임이 끝났다. ^^;

     

     

    소원 날리기

     DSC04975 copy

     

    달맞이의 주요 포인트는 소원을 적은 종이를 달집과 함께 태워 달까지 날아가게 하는 것 아니던가. 우리도 준비되어 있던 소원지에 열심히 소원을 적어 달집에 매달았다. 얼마나 열심히 적었던지 적고보니 거의 편지 수준이다.

     

     

    소원빌며 횃대 태우기

     DSC04984 copy

    ▲ 산 너머로 천천히 달이 떠오르고 있다. 새해 카운트다운 하듯 두근 두근 기다렸다 일제히 횃대에 불을 붙인다

     

    맛있게 저녁을 먹고, 공연을 가까이서 보려고 다가갔더니 마침 달이 떠오를 무렵이 되었나보다. 모두 한줄로 서라더니 가족단위로 횃대를 하나씩 나눠준다.

     

     DSC04988 copy

     

    횃대를 가족들과 모여 바닥에 세우라는데, 우리는 조촐한 가족이라 횃대 한개가 혼자 서질 않아서 손에 들고 있었다. 다른이들이 횃대에 불을 붙여 옆 사람에게도 불을 나눠준다.
     

     DSC05007 copy

     

    그리고, 남은 부분을 옆사람들과 한데 모아 세워놓고 마저 태운다. 원래는 처음부터 횃대를 세워놓고, 불을 붙이는데, 그 쓰러진 모양으로 올 한해의 농사 운을 점쳐보기도 했다고 한다.

     

    횃불들고 다리밟기

     DSC05014 copy

     

    대보름 축제의 풍습들은 한해 농사를 시작하기 전에 들에 잡초를 태워 해충을 제거하고, 양분을 흙속에 채우기 위해서 들에 불을 놓던 것에서 유래한 것들이라 유난히 불에 관련된 것이 많다. 다시 또 가족단위로 횃불을 하나씩 나눠줬다. 이번에는 각목에 기름먹인 불공을 달아놓은 진짜 횃불이다.

     

     DSC05028 copy

    ▲ 다리밟기 행렬

     

    다리밟기는 지역마다 방법이 약간씩 다른데, 공통적인 의미는 한해동안 다리에 아무 병 없이 건강하게 보내고자 하는 주술적인 의미라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대보름날 다리 12개를 찾아 밟으면 12달의 악운을 물리친다고도 한다.

    기록에 따르면 고려시대부터 이어져 오던 이 풍습 때문에 대보름엔 밤새 다리마다 사람들이 끊이지 않아서 이를 금지한 적도 있었고, 임진왜란 후에는 오히려 대보름 이틀 전부터 서울 도성문을 잠그지 않고, 사람들이 나가 밤에 다리를 밟고 올 수 있도록 허락해 줬다고 한다. 어떤때는 사람들이 서울안에 있는 다리란 다리는 다 밝고 다니기도 했다고 하니 다리밟기에 대한 믿음이 대단했던 모양이다. 그런데, 나는 이를 처음 들어봐서 이런 재미있는 풍습들이 사라져 가는 것이 너무 아쉬운 생각이 든다. 뭐 서울에 있는 다리를 다 밟자면 (한강대교?!) 몇날 며칠 걸리겠지만 한개정도 가족들과 나가 걸어보는 것도 재미있는 이벤트가 될텐데 말이다. 회촌 달맞이축제처럼 횃불을 드는 경우는 다리를 찾아 밟고 오는 동안 횃불이 꺼지지 않으면 그해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다고 한다. 다행히 오늘은 행사장 근처에 작은 다리가 하나 있어 아무도 꺼지는 일 없이 다리를 건널 수 있었다.  

     

     

    대동단결, 줄다리기!

     DSC05059 copy

     

    민속축제에 줄다리기가 빠지면 섭섭하다. 엄청 굵은 암줄과 수줄이 등장했다.
     

     DSC05067 copy

     

    줄다리기에 앞서 어린이들의 기세싸움에 들어간다. 청기팀과 백기팀으로 나눠 막대기를 좌우로 흔들어 기가 떨어지지 않고, 많이 남은 팀이 이기는건데, 이번에도 준비를 너무 열심히 하셨는지 기들이 도무지 떨어질 생각을 안한다.
    양팀이 막상 막하로 남았지만 간발의 차이로 청기의 승리!

     

     DSC05073 copy

     

    그리고 드디어 암줄과 수줄에 비녀목을 끼워 줄다리기 준비가 완성 됐다. 암술과 수줄에 비녀목을 끼우는 것을 혼인한다고 표현한다.

     

     DSC05104 copy

     

    모르는 사람들과도 금새 한마음으로 대동단결하여 열심히 줄을 당겼다. 남녀노소 누구나 신나게 즐길 수 있는 회촌의 달맞이 축제, 여지껏 가봤던 어느 축제보다도 더 흥겹게 느껴졌다.

     

     

    달집 태우기

     DSC05119 copy

     

    드디어 분위기가 무르익고, 보름달도 중천에 떠올라 달집을 태울시간이 되었다. 이 달집은 행사 열흘 전 즈음 왔을 때 세우고 있는 것을 봤는데, 그간 잘 말라서 활활 타오를 것 같다. 불이 잘 붙으라고 일단 기름을 좀 뿌리고, 긴 장대에 불을 붙여 달집에 불을 붙인다.

     

    DSC05145 copy

    ▲ 순식간에 활활 타오르는 달집

     

    연기가 원자폭탄 터지듯 멋드러진 버섯구름을 만들었다가, 소프트 아이스크림같은 회오리를 만들기도 한다.  와아~ 달집이 신나게 타오르자 그 열기에 다들 주춤 물러서면서도 모두 환희에 찬 감탄사를 내뱉는다.

     

     DSC05172 copy

     

    열심히 적었던 소원들이 화려한 불꽃이 되어 하늘로 솟아 올랐다. 멀리 멀리 날아가 정말 달나라에까지 그 소원이 전달되어 모두 다 이루어 지기를!

    달집을 태우며 절을 하면 부스럼이 나지 않고, 여름에 더위도 건강히 이겨낼 수 있다고 한다. 옛날에는 요즘처럼 기름을 붓거나 하지 않았으므로 달집이 활활 타면 그해 풍년이 들고, 타다 꺼져버리면 흉년이 올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그리고 달집을 만들때 짚 이외에도 소나무와 대나무를 섞는데, 대나무가 탈 때 탁탁 거리는 소리가 잡귀를 쫓아내는 역할을 한다고.  언제봐도 달집태우기는 불꽃처럼 화끈한 감동을 준다.

     

    DSC05281 copy

     

    달집이 타닥 타닥 타는 불 주변에 둘러 서서 따뜻한 차나 커피한잔을 즐기기도 했고, 신나는 지역밴드의 공연이 이어져서 흥겨움에 몸을 맡기기도 했다.

     

     

    아슬 아슬한 매력, 쥐불놀이

    DSC05225 copy

     

    정월대보름에 쥐불놀이가 빠질 수 없다. 보통 축제장에서 깡통과 숯을 나눠주는데, 서울에서는 매번 수량 부족으로 못받거나, 아이들 있는 가족만 나눠주기 때문에 우리는 고심하다 마트에서 LED 쥐불을 준비해갔다. ^^

    그러나 우리 인심좋은 원주 회촌은 쥐불도 넉넉하게 있어서 우리도 한깡통 받아서 놀게 되었다. 겨울이라 쉬고 있는 밭 위에서 불놀이를 할 수 있게 준비해 뒀는데, 아이들은 잘 못돌려서 불타는 숯이 와르르 쏟아지기도 하고, 뭔가 매우 아슬 아슬하지만 여럿이서 휘휘 돌리는 불을 바라보는 재미가 꽤나 쏠쏠하다.

     

     DSC05291 copy

     

    원주의 회촌 달맞이축제는 제대로 된 한국의 전통 축제를 경험할 수 있는 멋진 시간이었다.

     

     

    Information

     + 행사 기간 : 2016년 2월 21일 ~ 2월 22일 (매년 이맘 때 쯤 진행)

     + 위치 :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회촌길 116-14

     + 행사장소 : 강원도 원주시 회촌 달맞이 광장

     + 홈페이지 :  http://www.maeji.co.kr

     

    토종감자

    티스토리 우수블로그 '토종감자와 수입오이의 여행노트’ www.lucki.kr 을 운영하고 있다. 2004년부터 세계를 유랑하고 있는 유목민으로 한국일보 여행 웹진, 월간 CEO, 동원블로그, 에어비엔비, 투어팁스, 서울대치과대학 소식지 등 온오프라인 여러 매체에 여행칼럼을 기고했다. 도시보다는 세계의 자연에 관심이 많아 섬여행이나 오지트래킹, 화산, 산간지역 등 세계의 하늘과 땅 그리고 바닷 속 이야기를 주로 전한다.

    같이 보기 좋은 글

    강원의 인기글

    토종감자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