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언젠가 이날을 그리워할테지, 스탠퍼드 봄날

    moo nee moo nee 2016.04.25

    카테고리

    미국,

    언젠가 이날을 그리워할테지,

    스탠퍼드 봄날

     

    IMG_9532

     

    (아마 당분간은) 학교와 먼 삶을 살아가고 있는 나이지만, 연고도 없는 스탠퍼드대학교에 꼭 가고 싶었던 이유는 인상깊게 읽은 한 편의 소설 때문이었다. 작년 이맘 때쯤 난 미즈무라 미나에의 '본격소설'에 흠뻑 빠져 지냈다. 그 이후로도 다른 몇개의 소설을 읽고 감동을 받긴했지만 본격소설을 읽었을 때처럼 잠을 못 이루거나, 읽은 후 며칠동안 마음이 내려 앉아 힘들었던 경험은 없었다. 그래서인지 작년부터 소설에 언급된 여러 도시를 순례하며 이야기를 되짚어 보곤 한다. 

     

    IMG_9496

    IMG_9496

     

    소설은 12살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간 작가 미즈무라 미나에가 문예잡지 편집자 유스케로부터 전해 들은 사랑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가루이자와에 있는 친구의 별장에 놀러 간 편집자 유스케는 길을 잃으며, 근처 마을인 오이와케의 한 낡은 별장에 신세를 지게 된다. 그곳에서 가정부 후미코라는 여자를 만나고, 그녀가 일했던 사이구사 가(家)의 기나긴 역사와 사이구사 가의 둘째딸 요코, 옆집에 세 들어 살던 미천했던 아즈마 다로의 사랑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 사랑이야기를 들은 유스케는 일본에서의 삶을 정리하고 갑자기 미국으로 떠난다. 유스케가 아즈마 다로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미나에를 찾아간 곳은 샌프란시스코 근교에 위치한 스탠퍼드대학교.

     IMG_0258

     

    소설 속 미나에는 스탠퍼드에서 일본문학 세미나를 맡고 있었는데, 실제 작가 미즈무라 미나에 역시 스탠퍼드에서 강의를 했었다. 이 점이 본격소설의 가장 흥미로운 점. 어디서부터가 사실인지 어디서부터가 허구인지의 경계가 매우 흐릿하게 처리되어 있는 것이다. 유스케가 미나에의 세미나가 끝날 때까지 잡지를 읽으며 기다리겠다고 한 도서관은 스탠퍼드의 후버도서관. 

    - 네, 그렇지만 세미나를 세 시간이나 하는데요.

    - 상관없습니다. 도서관에 가 있겠습니다. 저는 가끔 후버 라이브러리에서 잡지를 읽거든요. 

    후버 라이브러리는 동아시아 관계 장서 전문 도서관이다.

    - p.148 '본격소설' 상 (미즈무라 미나에)

     

     IMG_0311

     

    후버는 미국의 제31대 대통령이다. 스탠퍼드 출신인 그가 1919년에 설립한 도서관. 후버는 중국에서 거주한 적도 있어 중국어에도 능통했다고 한다. 소설 속에서 '동아시아 관계' 서적이 많다는 이야기에 납득이 간다. 유스케는 비 내리는 날 (또 강의가 있던 날이었으니 아마도 주중이었을 것이다) 방문했지만 내가 찾아갔을 땐 구름한 점 없는 맑은 날의 토요일 오후였다.

     IMG_9524

    IMG_0255

     

    가족단위로 캠퍼스에 나와 공놀이를 즐기고 있기도 했고, 친구끼리 혹은 교수의 아우라를 풍기는 사람들이 맥주를 마시며 나른한 봄날의 오후를 만끽하고 있었다.

     IMG_9536

    IMG_0305

     

     

    철학대 느낌을 한껏 풍기는 건물과, 야자수가 아름답게 늘어서 있는 메인쿼드를 지나 후버도서관에 다다랐다. 아쉽게도 공사중이었다.

     IMG_9523

     

    내부는 등록 절차를 밟아야 들어가볼 수 있어서 시간상 돌아보진 못하였다. 유스케처럼 한국잡지를 읽곤 '한국이 멀어졌어요'란 이야기를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아쉽다. (물론 여행 첫번째날 방문하여 이런 멘트는 매우 허풍이겠지만) 기차시간이 맞지 않아 마을 구경도 하고 팔로알토역에 앉아 시간을 보냈다. 해가 서서히 떨어지고 있는 하늘을 배경으로 역 안엔 너다섯명의 남녀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스무고개와 같은 놀이를 하고 있었다. 생김새는 동양인의 얼굴이었지만 모두 유창한 영어로 대화를 나눈다. 유학생일까 이민자들일까 궁금해하며, 나의 대학시절을 떠올렸다. 언젠가 저들도 이 시간을 나만큼이나 그리워 하겠지.

     

    기차가 도착할 때쯤엔 주홍색을 내는 햇빛이 하늘을 선긋고 있었다.

     IMG_9491

    IMG_9526

     

    INFORMATION

    가는 법 : 칼트레인 (caltrain)을 타고 팔로알토 (palo alto) 역에서 내려 스탠퍼드 캠퍼스 안을 순회하는 무료셔틀버스를 이용.

    http://www.caltrain.com/

    moo nee

    배경여행가. 책, 영화, 드라마를 보고 주인공의 모습이 지워진 배경에 들어가 보는 여행을 하고 있다. 백과사전 회사에서 5년 가까이 근무. 건조하고 차가운 글을 쓰고 편집하는 일을 업(業)으로 삼으니, 촉촉하고 다정한 글을 찾고 쓰는 일이 낙(樂)이 되었다. 지금은 IT회사에 재직 중. 저서로는 <다정한 여행의 배경>이 있다. www.istandby4u2.com

    같이 보기 좋은 글

    미국의 인기글

    moo nee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