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캐나다 황무지, 배드랜드 탐험!

    홍대고양이 홍대고양이 2016.05.04

    카테고리

    캐나다, 풍경

    4

    캐나다 앨버타 주, 배드랜드. 대표적인 앨버타주 여행지다. 수억 년 전 빚어진 지구의 속살이 그대로 지표 위로 올라와 고요하게 풍화되고 있는 곳이다. 숨 죽이고 조용히 내려놓은 듯한 지층이 쌓여 있다. 깊은 물속에서 쌓이고 나서는, 그대로 지상 위로 올라왔을 뿐 습곡도 단층도 생기지 않았다. 지구의 거칠고 장대한 면모를 볼 수 있는 멋진 여행지다.

     

     

     

    * 황무지 배드랜드 Badland 의 거인들 - 후두스 Hoodoos

    1

    2

    중생대의 지층이 켜켜이 쌓인 곳이다. 여름이면 녹은 빙하의 물이 날카롭게 건조한 땅을 가르며 지난다. 잠깐의 비가 내린다. 살을 찢고 가는 한때의 물길에 깎이고 남은 대지의 속살. 층서를 드러내며 깎이고 남은 뼈대를 감출 수 없이 모두 내보이고 있다.

    정말이지 이름 그대로 나쁜 땅 Badland 다. 건조한 대지를 뜻한다. 특히나 미고화되거나 쉽게 풍화되는 퇴적층과 흙층을 말한다. 바람과 물에 속절없이 패여나가는 땅이다. 앨버타 주 외에도 북미의 유타 같은 곳에 이와 같은 황량한 지역이 있다. 층은 깎이기 쉬우니 경사는 급격하며 식물은 발붙일 수 없고, 물은 고이지 않고 흘러나가거나 증발해버린다. 

    이런 지역에 흔히 캐니언  Canyons, 후두스 hoodoos를 비롯해 ravines, gullies, buttes, mesas 같은 지질학적 모습들이 보인다. 인간이 발붙이기 힘든 곳이다. 붉게 산화된 퇴적층이 불그레한 눈을 뜨고 있고 검게 탄화된 층과 희게 표백된 층이 등성이에 줄을 그린다. 실트, 셰일, 사암질로 구성된 층들은 느슨하여, 경쟁하듯 바스러져버린다. 개중 단단한 층은 비바람에 버티고 있어 각 층의 경계가 첨예해진다.

    능선을 걷는다. 짧은 시간이 흘렀는데 긴 시간이 흐른듯 싶다. 중생대 백악기,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던 땅을 걷는다. 그 영겁 같은 시간의 두께 위에 불과 백 년도 되지 않는 시간을 사는 유기물 하나가 기어 올라와 이렇게 서서 있는 것이다. 지질학적으로 백 년 동안 쌓이는 흙의 두께는 수 cm 남짓이다. 내가 올라오는 사이 나는 수백 년의 시간을 밟아 떨구어 냈을 것이다. ​​

     

     

      

    3 

    5

    드디어 마주한 후두스. 후두스 Hoodoos는  서아프리카 Hausa 어다. '분노를 일으키는, 복수를 낳는' 의 뜻을 지녔다. 부두 voodoo족은 악마로 여기었다. 토착민들은 초자연적인 힘에 의한, 악마로 여기기도 했다. 누군가들은 악마같은 행동 때문에 위대한 신에 의해 바위로 변한, 거인이라고 믿었다.

    과학적 이유를 대면 신화적인 이야기들은 남루하게 바래버린다. 후두스는 암석이 빗물에 깎이고 얼고 녹는 사이 차별침식이 일어나며 만들어진다. 연한 부분들이 심하게 깎여 나가는 사이 그 위의 암편들은 덜 풍화되었고, 버섯 머리같은 모양의 지금의 후두스 형상을 만들었다. ​후두스는 이곳의 암석들만 이르는 말이 아니다. 고원의 평평한 지대, 북미 대평원의 황무지 Badland에 흩어져 있다.

    이곳은 7천만 년 전에 쌓인 백악기 때 홀스슈 캐니언층 the Horseshoe Canyon Formation 점토와 사암질 층이 드러나 있는 곳이다. 역시 버섯과 같은 형태로, 깎여나간 정도가 다른 층이 서로 맞닿아 있다. 이질적인 것들이 서로 다름을 온몸으로 드러낸다. 1년에 1cm 가량, 빠르게 침식되고 있다. 바람의 정을 맞으면서 불꽃 하나 내지 않고 격렬히, 소리없이 사라지고 있다.

     

     

     

    * 배드랜드 협곡, 호스슈 캐니언 Horseshoe Canyon

    7

    7-1 

    캘거리 도심에서 두어 시간 달렸을까, 차는 평지인 듯한 벌판에 난데없이 정차 하였다. 조그마한 집에는 화석들-이라는 말만 덜렁 씌여 있다. 이곳도 바로 그 유명한 배드랜드 황무지의 일부다. 캐나다 앨버타주의 황무지인 배드랜드 Badland에는 강이 지나고 있다. 강이 만든 협곡인 호스슈 캐니언 Horseshoe Canyon은 알버타주 고속도로 9번을 따라 위치하며 도시 드럼헬러에서 서쪽으로 17km 떨어져있다.

    조그만 집 너머 절벽 아래, 침묵하게 만드는 풍경. 명확하고도 가없는 지평선 앞에 도열한 형체들. 장대하고 광활한 공간 속에 아래로 봉긋 봉긋 선 낯선 지형. 레드 디어 강의 계곡 Red Deer River valley 이다. 강은 지면을 흐르면서 대지를 깎아 V 형태의 계곡을 만든다. 그 계곡의 협곡 중 하나가 이곳이다.

     

     

     

    9

    10

    캐나다 앨버타주 서쪽, 캐네디언 로키산의 장엄함과 또 달랐다. 앨버타 주의 서편에 밴프국립공원을 필두로 신이 빚은 듯한 산의 아름다움이 모여 있다면 신이 버린 듯한 황무지의 아름다움은 여기 배드랜드구나 싶었다. 신이 버린 듯 만들었으나 그러나 버려지지 않은 모습이다. 푸른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건조하고 지루한 대지의 이어짐을 누비는 물길이 있고 여름 한 때의 생명들이 초록의 빛깔을 마음껏 뽐내고 있다.

    배드랜드 중에서 말의 편자 협곡이랄까, 호스슈 캐니언 Horseshoe Canyon 은 레드디어 강이 이 지역을 깎아내린 단면이 가장 장엄하게 드러난 곳이다. 말의 편자 Horse shoe 는 말발굽이 갈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말의 발바닥에 못으로 박는 쇠붙이다. U 자 형태의 쇠붙이로 제철이라고도 한다. 이 편자 형태의 협곡이다. 다시말해 호스슈 Horse shoe 라는 이름은 니힐 계곡 Kneehill Creek 과 레드디어강의 지류  tributary of the Red Deer River의 두 갈래로 이어지는 말편자 모양의 형태 덕분에 생겨났다. U자 형으로 이어지는 협곡의 총길이, 호스슈 캐니언의 좌우는 약 5km에 달하며 고속도로 9번에서부터 니힐 계곡까지 이어지는 장대한 규모다.

     

     

     

    * 배드랜드 호스티프 캐니언, 말도둑들의 협곡 Horse Thief Canyon

    10

    11

    앨버타 주의 주요 도시 중 하나인 캘거리에서 북동쪽으로 2시간쯤 달리는 내내, 초원이 이어진다. 산이 보이지 않는다. 가로로 끝없이 이어지는 선. 지평선은 완곡 없이, 한정 없이 이어질 것만 같다. 수평의 안정성. 마음이 차분해진다. 벌판을 채우는 노오란 빛깔은 유채다. 초원이기에 소와 말을 풀어 키우는 모습이 간간이 눈에 띄며 석유와 가스를 생산하는 시설들이 자주 보인다.

    캐나다의 주 구획은 미국보다 간단하다. 캐나다 서편에는 브리티시컬럼비아와 앨버타 주가 있다. 앨버타 주는 서쪽에는 로키 산맥이 남북으로 가로지르고 있고, 동쪽에는 평탄한 황무지인 배드랜드가 있으며 북쪽에는 NW 테리토리가 있다. 보통 앨버타 주 여행 시에는 캘거리를 중심으로, 서쪽으로 많이 달린다. 밴프, 재스퍼 국립공원이 있기 때문이다. 그다음에는 동쪽으로 달린다. 배드랜드 - 황무지를 달리다보면 만나게 되는 또 하나의 장엄한 협곡이 배드랜드 호스티프 캐니언, 말도둑들의 협곡 Horse Thief Canyon 이다.

     

     

     

    14

    16

    평지 같아 보이지만 조금 발걸음을 옮기면 평탄한 황무지를 흐르는 강에 의해 만들어진 지형이 눈에 보인다. 배드랜드를 흐르는 강, 레드디어 리버의 협곡 이름은 이 지역의 주요한 산업이 목축업일 때 초창기 정착민들에 의해 이름 붙여졌다. 동부 쪽의 핸드 힐스 Hand Hills 언덕에 말을 키우는 곳이 많았다. 수천 마리의 말들이 이곳의 드넓은 초지에서 풀을 뜯었다. 그런데 당시 이 호스티프 캐니언 쪽의 레드디어 강의 계곡 쪽에서 말들이 사라진다는 설이 돌았다. 말들은 어디로 갔을까?

    사라진 말들은 다른 '브랜드'의 말로 다시 나타났다. '브랜드'란 말의 엉덩이에, 주인의 인장을 찍어 어느 목장의 말인지를 드러내던 표식이었다. 즉 말 도둑들이 말을 훔친 다음 다른 인장을 말 엉덩이에 찍어 되팔았던 것. 라벨만 바꾸어서 다시 팔았던 것이다. 그래서 이 캐니언은 말 도둑들의 계곡 = 호스티프 캐니언 Horse Thief Canyon이 되었다.

     

     

     

    18

    17

    호스티프 캐니언의 모습은 장엄한 지구의 속내를 보여주고 남는다. 저 지층은 지구 역사를 알려주는 열쇠다. 생물과 기후변동을 모두 알려 준다. 여기 암석들은 7천만 년 전의 기후 변화의 역사를 품고 있었다. 이암질의 암석은 당시 추운 기후학에 말라붙은 강바닥의 흔적을 가지고 있어, 당시 드럼헬러 계곡의 습지보다 동물들의 종 다양성이 낮아진 까닭을 알려 주었다.

    이 인근의 공룡 공원에서 가장 중요한 화석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파충류의 시대에 살았던 공룡들의 화석이다. 그 화석들이 발견되는 지역이 여기 배드랜드 지역이다. 호스티프 지역도 화석이 무척 풍부하게 산출되고 있다. 7천만년 전의 세상을 보여주는 증거들을 가득 품고 있는 계곡이다. 어류, 파충류, 포유류 등등. 해드로사우르스 hadrosaurus를 포함한 35종의 공룡 화석이 발견었으며 물고기, 거북, 악어 등의 다른 생물종의 화석도 산출되고 있다. 보고 또 다시 돌아 보아도 넓다, 광대하다-라는 단어들이 쉼 없이 떠오르는 풍경들이다.

     

     

     

    * 캐나다 앨버타, 후두스 Hoodoos in Drumheller​ 정보 

    - Name : Hoodoos, Willow Creek Coulee in Drumheller & Badlands near Drumheller, Alberta

    - ​Add : Hwy 10 | Gps: 51. 380827, -112. 536044, Drumheller, Alberta T0J 0Y0, Canada

    - 교통편 : 렌트 카 또는 지역 여행사 이용(1 day trip, 인근 캐니언 등 포함 약 120~130$)

    - 로컬 여행사(영어) : http://www.legendarytravels.net/ , http://www.lonewolftours.ca/  

    - 입장료/운영시간 등 없음.

     

    * 캐나다 앨버타 주 배드랜드 호스슈 캐니언 Horseshoe Canyon 정보

    - Name : Horseshoe Canyon,  Badlands, Drumheller, Alberta, Canada 

    - Add : Highway 9, Alberta, Canada

    - 입장료/운영시간 등 없음. 주차공간 넓음, 절벽 너머 자연경관임.

     

    * 캐나다 앨버타 주 배드랜드, 호스티프 캐니언 Horse Thief Canyon 정보

    - Address: Highway 838 | 13408 129 Ave., Drumheller, Alberta T5l 3K4, Canada

    - Phone: +1 780 200 1053

    - 입장료/운영시간 등 없음. 주차공간 넓음, 절벽 너머 자연경관임.

     

     

     

     

     

    홍대고양이

    동아사이언스 과학기자, 웹진과학전문기자, 아트센터 객원기자, 경기여행지식인단으로 활동. 지금 하나투어 겟어바웃의 글짓는 여행자이자 소믈리에로 막걸리 빚는 술사랑 여행자. 손그림, 사진, 글로 여행지의 낭만 정보를 전하는 감성 여행자. http://mahastha.blog.me/

    같이 보기 좋은 글

    캐나다의 인기글

    홍대고양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