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싱가포르의 예술과 소통

    한유림 한유림 2016.10.11

     

    싱가포르의 예술과 소통

    싱가포르는 예술의 역사가 길지 않은 만큼 미술사의 대가들이 남긴 명작이나 고전 미술보다는 현대미술이 더 발전했습니다. 또 국회의사당을 개조해 만든 아트하우스, 새하얀 식민지풍의 건물인 현대미술관 등 아름다운 건축물은 현대미술을 감상하는데 있어 예술적 영감을 더해주기에 충분합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공원에서 열리는 각종 디자인 프로젝트는 현대미술을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이 아니라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소통하려는 노력을 엿볼 수 있고, 같은 모양의 건축물은 지을 수 없다는 건축법은 디자인이 싱가포르의 주거환경과 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작용하고 있는지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싱가포르의 뮤지엄과 갤러리, <싱가포르 예술의 오늘>편을 소개할게요.

     

     

     

    1.레드닷 디자인 뮤지엄

    DSC06236

     차이나타운에서 도보로 10분 남짓, 맥스웰 로드에 위치한 레드닷 디자인 박물관은 붉은색 건물로 이 거리에 역동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으며 호기롭게 자리하고 있었어요. 레드닷 디자인 박물관은 <레드닷 어워드>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방대하게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싱가포르에 있는 작품들은 대다수 제품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분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4층 규모의 건물 중 1층만 박물관과 아트샵으로 사용되고 나머지 공간은 광고대행사나 디자인 스튜디오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DSC06245

    DSC06252

    DSC06529

    검게 페인트칠 된 천장 곳곳에 구멍이 나 있어 전시 하늘을 볼 수 있다던가, 페트병으로 만들어진 단순하면서도 짜임새 있는 가벽은 전시 중간 중간에 소소한 재미를 안겨주었어요. 

     

     

    DSC06498

    나무결이 묻어나는 빨간색 목조건물과 앤티크한 창문들. 외관과 달리 낮은 조도로 조성된 모던한 내부. 낮은 조도로 조성되어 있는 박물관 내부는 몇몇 스팟 조명들이 작품들을 비추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그 디자인을 인정 받아 엄선된 작품들. 제품디자이너인 친구가 수상한 제품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먼 이국에서 친구의 제품을 ‘작품’으로 만나게 되니 감회가 새로웠어요. 

     

     

    DSC06500

    단순해 보이는 작품일수록 디자이너의 수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일상을 좀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디자인,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제품들. 전시를 관람하면서 레드닷 어워드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고 꾸준히 사랑 받는 이유는 바로 이런 디자인을 알아보는 좋은것을 보고 구별할 줄 아는 안목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reddot design museum 정보

    - 홈페이지 : http://www.museum.red-dot.sg/

    - 주소 : Ground Floor, 28 Maxwell Road, Red Dot Traffic Building. Singapore 069120.

     *상시휴무하는 날이 잦으니 방문전에 꼭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길. 

     

     

     

    2.에스플러네이드, 도서관

    독특한 건축 철학이 투영되어 그 자체로 하나의 작품이 된 모던한 건축물이 있다. 싱가포르에 대표적인 예로 에스플러네이드를 들 수 있어요. 에스플러네이드는 우리나라의 예술의 전당에 빗대어 소개되고는 합니다. 오페라 극장부터 갤러리, 극장 등 싱가포르의 문화생활을 대표하는 공간. 컨텐츠가 워낙에 다양하니 하루에 다 돌아보려면 바쁘게 움직여야하죠. 이번에 소개할 공간은 에스플러네이드 라이브러리 입니다. 

     DSC05612

    서정적인 색감과 빛이 고스란히 도서관 안에 담겨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무대, 춤, 영화, 음악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운영되는 박물관. 누구나 입장할 수 있는 열린 공간

     

     

     DSC05620

    차분하고, 정적인 분위기 였지만 그 안에서 여유로운 에너지가 느껴지는 공간

     

     

     DSC05599

    에스플러네이드 옥상에 오르면 마리나베이와 머라이언파크를 조망할 수 있는 훌륭한 전망대를 만날 수 있답니다.  

     

     

     DSC05585

     

    #

    옥상으로 가는길에 만났던 잭이라는 남자는 역사를 전공했다고 해요.. 에스플러네이드 내 가이드인 그는 가을부터 직장을 그만두고 학생으로 돌아가 파인아트를 공부할거라고 했어요.이 늦깍이 학생을 위해 에스플러네이드 관계자가 아이들을 위한 벽화작업을 먼저 제안했다고 해요. 그래서 이렇게 투어가 없는 시간이면 틈틈히 페인팅을 한다고. 꿈을 위해 누구보다 오랜 시간 고민했을 그의 인내와 에너지에, 이 사람은 행복의 도정위에 서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의 환한 웃음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습니다. 멋진 아티스트가 되어 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기를. 

     

     

    # Library@Esplanade 정보

    - 홈페이지 : https://www.esplanade.com/

    - www.esplanade.com/about_the_centre/library/index.jsp

     

     

     

     3.아트하우스

    관심이 없다면 그냥 지나쳤을, 골목을 한참 해맨 후에야 발견했던 곳. 아트하우스는 래플스동상이 있는 광장 근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과거 국회의사당이았던 공간의 용도를 변경해 지금은 미술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아트하우스를 통해 파괴하지 않는 싱가포르의 건축문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미술작품을 감상하며, 한템포 쉬어가기에 좋아요.

     

    DSC05896 

     

     

    # The Arts House 정보

    - 주소 : 1 Old Parliament Lane, Singapore 179429

    - 홈페이지 : https://www.theartshouse.sg/

     

     

     

     4. 국립 현대 미술관

     DSC06048

    국립 현대 미술관은 새하얀 식민지풍의 이 건축물은 매년 싱가포르 비엔날레가 개최되는 곳이라고 해요. 현대 미술의 스펙트럼은 어마어마하게 광범위하고, 해석에 따라 그 의미가 무궁구진합니다. 작품의 해석이나 작가의 의도를 아무리 들어도 공감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고, 때로는 그로테스크한 작품을 만나 트라우마를 얻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대미술은 어려워요. 이럴때에는 현대미술작품을 최대한 접하고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히는 것이 답인데, 현대미술관에서는 여러개의 상설전시가 운영되기때문에 지루하지않게 다양한 전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DSC06059

    DSC06073

     전시는 별관으로 이어집니다.

     

     

    DSC06079

    길 건너편에 있는 SAM at 8Q.

     

     

    DSC06085

    Imaginarium: Over the Ocean, Under the Sea 전시의 연장으로, 같은 테마의 놀이방이 구성되어 있었어요. 어른아이 할것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예술. 이것이 싱가포르가 추구하는 디자인의 방향인것 같아요. 좋은 예술의 기본적인 조건은 일상에 감성을 더하는 것이라는 말이 가슴 깊이 와 닿았던 순간. 

     

     

    # Singapore arts museum 정보

    - 홈페이지 : https://www.singaporeartmuseum.sg/

    - 주소 : at 71 Bras Basah Road, Singapore 189555.

     

     

     

    DSC06049 

    싱가포르의 예술은 밝은 느낌이었어요.. 인위적이지 않는 내추럴함, 넓은 채광을 활용한 공간, 그곳에서 만나는 작품들. 이 세가지의 균형과 조화는 긍정의 감정들을 자아냈어요. 싱가포르의 에술공간에서 눈으로 경험하고 기록한 것들이 또 다른 긍정으로 이어지기를 바랬어요.

     

    # 취재 : Get about 트래블웹진

     

     

     

     

    한유림

    비주얼머천다이저. 쇼윈도에 빠져 런던으로 떠난 것이 계기가 되어 세계 이곳저곳을 여행했다. #피아졸라/마추픽추/우디 앨런 www.udimiblog.com

    같이 보기 좋은 글

    싱가포르의 인기글

    한유림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