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하얼빈 역사기행 한국 근현대사 _ 하얼빈역 안중근의사 기념관

    엄턴구리 엄턴구리 2016.10.21

    안중근의사2

    연해주에서 의병 활동을 하던 안중근은 만주 하얼빈에서 한국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1909). 안중근은 자신의 행위를 한국의 독립 주권을 침탈하고 동양 평화를 교란시킨 자를 처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역에서 일어난 ‘안중근 장군(의사) 이토히로부미 저격 사건’ 은 우리가 타국의 낯선 도시 ‘하얼빈’을 기억해야만 하는 이유다. 주권을 빼앗긴 망국의 국민으로 일평생 오로지 대한독립만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 위대한 독립투사 안중근, 그의 마지막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역사의 현장을 간다하니 마음이 절로 숙연해진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4)
     하얼빈역 안중근의사 기념관, 중국     ⓒ 엄용선
      
    안중근의사 기념관은 1909년 당시 하얼빈 구역사 자리에 고스란히 위치한다. 안의사의 위대하고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자 하얼빈역 귀빈용 대합실의 일부를 개조하여 건립하였는데 이곳에서 안중근의사의 일대기 및 그날의 사건을  엿볼 수 있다. 기념관을 들어서기 전 출입문 위쪽 동그란 시계가 눈에 들어온다. 시간이 멈춰버린 시계, ‘9시 30분’은 안중근의사가 이곳 하얼빈 역사에서 민족 침략의 원흉 이토히로부미를 저격한 바로 그 시각이다. 짧은 묵념 후 기념관 내부로 들어선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7)

    하얼빈역 안중근의사 기념관 내부 안중근의사 흉상, 중국    ⓒ 엄용선

      
    덩달아 무겁게 짓눌린 공기가 작은 전시장 안을 지배한다. [1879 - 1910] 안중근의사의 흉상조각에 새겨진 숫자는 그가 살다 간 짧은 생을 나내니 계산해 보면 고작 ‘31년’ 남짓한 짧은 세월이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5)

    하얼빈역 안중근의사 기념관 내부 안중근의사 유필 전시, 중국    ⓒ 엄용선

     

    기념관에는 안중근의사의 단지된 손을 형상화한 브론즈 조각상 ‘거룩한 손’을 비롯하여 그 손도장이 찍힌 유필 등, 안중군 의사의 탄생부터 순국까지의 일평생이 전시되어 있다. 특히 안중근의사가 역사적 의거를 기획하고 달성하기까지 하얼빈에 머물었던 11일간의 기록들이 상세한데 영웅적 드라마를 넘어선 한 인간의 고뇌 앞에 절로 숙연해지는 마음이 든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10)
     을사늑약(을사조약). 1905년 일본이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조약   ⓒ 엄용선
      

    107년 전 당시 세계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 강한 군사력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약한 나라나 민족을 정벌하여 식민지로 삼는 침략주의적 국가 정책인 ‘제국주의’가 만연하던 시기였다. 강한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약육강식’의 논리가 당연시되던 시절, 시대의 소용돌이에서 ‘조선’은 어쩔 수 없는 ‘약한 나라’였다. 

     
     
    " 나는 우리나라의 원수를 갚기 위해 이토를 죽이겠다는 일념으로 하얼빈에 왔다."
     
     
     
    극동의 유럽이라 불리던 국제적인 도시 하얼빈, 이토가 하얼빈을 방문한 이유는 이곳에서 러시아 재무상을 만나 ‘조선병합’에 대한 양해를 받고자 함이었다. 당시 일본과 러시아는 만주와 한반도를 놓고 경쟁관계에 있었는데 1904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이 조선에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협상을 하기위해 중간 지점이라 할 수 있는 하얼빈이라는 도시가 회담의 장소로 선택이 된 것이다. 1909년 10월 13일 11시 30분 모스크바 출발한 러시아 재무상 코코프체프, 이토는 하루 후인 1909년 10월 14일 17시 20분 일본의 카나가와 오이소역 출발한다. 그리고 이런 흐름을 감지한 안중근의사가 1909년 10월 21일 8시 50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 하얼빈으로 오게 된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11)
    하얼빈역 안중근의사 기념관에서 바라본 역사의 현장 플랫폼, 중국    ⓒ 엄용선
       

    하얼빈역 1번 플랫폼 바닥에는 그 당시 상황을 기념하는 두개의 원형 모형이 새겨져 있다. 왼편이 안중근의사가 이토히로부미를 저격한 지점, 오른편이 이토히로부미가 저격을 당해 쓰러진 지점이다. 기차표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기에 바닥의 새김을 피부로 직접 만져 볼 순 없었지만 기념관 내부 통유리를 통해 멀리서 바라보는 모습이라고 울림이 덜하진 않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12)

    안중근의사가 동지들과 함께 남긴 ‘장부가’     ⓒ 엄용선

     
    [장부가 세상에 나가니 그 뜻이 크도다. 때가 영웅을 만들고 영웅은 때를 만드는 도다. 천하를 응시하매 언제 업을 일루 것인가. 분개한 마음으로 한 번 감이여 반드시 목적을 이루리라. 쥐도적 이토여 어찌 너의 목숨을 살려줄 수 있으리. 만세, 만세 대한독립이로다. 만세, 만세 대한 동포로다.]

     

    안중근의사는 거사를 결심하고 블라디보스톡에서 하얼빈에 도착한 날부터 거사 당일까지 닷새가량 하얼빈시 도리구 삼림가 34호에 위치한 김성백이라는 동포의 집에서 머물렀다. 이곳에서 동지들(유동하, 우덕순, 조도선의사)과 구체적인 거사 계획을 논의하고 묵묵히 그날을 기다렸다고 한다. 죽음을 기다리는 사내의 맘이 어땠을까? 안의사가 동지들과 함께 남긴 ‘장부가’라는 노래 글을 통해 그의 마음을 잠시나마 엿볼 수 있었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9)

    이강이 해방 후인 1954년 3월 26일 안의사 순국 44주년 추념식에서 낭독한 애도사      ⓒ 엄용선 

     

    안중근의사는 거사 계획을 세우고 성공여부와 관계없이 자신의 죽음을 예견했다. 대동공보 주필 이강에게 쓴 편지에서 안의사는 자신이 김성백에게 빌린 돈을 직접 갚을 수 없음을 알고 대신 갚아주길 간곡히 당부하였는데, 죽음을 앞에 둔 사람의 부탁치곤 너무나 일상적이라 그 덤덤함에 오히려 가슴이 ‘울컥’ 매여 왔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13)
     ‘안중근 이토히로부미를 격살하다.’ 국가 1급 화가 권오숭作       ⓒ 엄용선
     
     

     

    마침내 울려 퍼지는 3발의 총성, 가슴에 품고 있던 권총 총구에서 불꽃이 발사된다. 45도 각도, 불과 열 발자국 남짓한 거리다. 이토는 그 즉시 열차로 옮겨졌으나 사망하였고 안중근 의사는 그 자리에서 ‘코레아 우레(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러시아 헌병대에 당당히 연행되었다. 이토 저격 후 안중근의사는 중국 대련의 뤼순 일본 관동법원에 ‘조선인암살자’신분으로 법정에 선다. 그리고 단 여섯 번의 공판만에 사형을 선고받고 1910년 3월 26일 그 짧은 생을 마감한다. 끝이 정해져있던 재판에서 사진 속 안의사는 어떤 두려움도 없어보였다. ‘왜 이토를 죽였는가?’ 묻는 판사의 질문에 안의사는 기다렸다는 듯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걸친 이토의 악행을 고발하였다. 그의 논리 정연한 진술에 법정은 술렁였고 이를 목격한 외신 기자들은 ‘중근은 순교자가 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는 영웅의 왕관을 들고 법정을 자랑스럽게 떠났다. (더 그래픽 찰스 모레이 기자)’고 밝혔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17)
     1910년 3월 10일, 안중근의사가 려순감옥 면회실에서 정근, 공근 두 아우에게 최후의 유언을 남기고 있다.        ⓒ 엄용선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어두었다가 우리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에 책임을 지고 국민이 된 의무를 다하여 공로를 세우고 업을 이루도록 일러다오. 대한 독립의 소리가 천국에서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아무것도 남길 유언은 없으나 다만 내가 한 이토 히로부미의 사살은 동양 평화를 위해 한 것임으로 한일 양국인이 서로 일치 협력하여 동양의 평화를 도모하라.”

     
    ‘동양평화론’은 안중근의사의 제일 신념이다. 서양제국의 팽창에 맞서 동양 각국이 서로 협력해 자주독립을 지키자는 이념으로 한중일 삼국의 화합과 평화를 지향한다. 일본의 제국주의는 주변 국가의 국민은 물론 일본 자국의 국민마저 불행하게 만들 터, 안중근의사가 이토를 벌 할 수밖에 없었으니 죽음 앞에 그리 의연했으리라 생각해 본다. 
     
     
     
     
     
    하얼빈역안중근의사 (3)
     9월의 하얼빈역, 중국  ⓒ 엄용선
     

    안중근의사가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간절히 품은 염원, ‘동양평화’, 그 뜻을 받들어 그 죽음을 헛되이 하지 말아야 할 것인데 스스로 한없이 작아지는 것이 참으로 부끄럽고 죄송했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그저 변명에 지나지 않는 방관도 죄는 죄이니 이제부터라도 그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말아야 할 것이다. 이번 하얼빈 여행이 유독 의미 있었던 건 이곳이 우리의 아픈 과거, 그 역사의 현장이라는 사실 때문이다.

     

    * 취재: Get About 트래블웹진

     

     

    엄턴구리

    용의 머리가 되고 싶은 뱀의 꼬리로 ‘잡다함’이 지나쳐 자칫 ‘너저분함’으로 치닫는다. 미대를 졸업해 그림을 그리며 교양 있게 살줄 알았는데 생뚱맞게 연극과 영화미술에 빠진 탓에 한 몇 년을 작살나게 고생만 했다. 그러다 운 좋게 환경디자인 회사에 취직을 하지만 그저 좀 ‘무료’하단 이유로 지복을 날로 차고, 지금까지 몇 년 째 시나리오 작가가 되겠다며 되도 않는 글들을 끼적이고 있다. 밥먹고 사는 일은 자유로운 기고로 이어진다. 문화 예술 칼럼을 비롯해 다양한 취재 원고를 소화하고 있다. 한 번의 긴 여행과 몇 번의 짧은 여행을 무한 반복 중이다. 덕분에 적당히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견문은 넓혀진 것도 또 아닌 것도 같다. 쉽게 마음이 동하는 갈대 같은 호기심에 뿌리 깊은 나태함이 더해져 도대체가 갈피를 못 잡는다. 여행과 생각, 사람과 글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blog.naver.com/wastestory]

    같이 보기 좋은 글

    기타의 인기글

    엄턴구리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