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실크로드 누들여행, 맛있는 여행을 위한 베스트 추천요리

    새벽별 새벽별 2018.06.19

    카테고리

    기타, 중국, For, 음식

    실크로드 누들여행, 맛있는 여행을 위한 베스트 추천요리

    아직 우리에게는 낯선 중앙아시아, 실크로드로 이어지는 중앙아시아 지역은 밀을 주식으로 한다. 서양인들이 빵을 주식으로 한다면, 이 지역 사람들은 국수를 즐겨 먹는다. 실크로드의 여정은 다양한 면식을 즐길 수 있는 누들로드이기도 하다. 여행하는 내내 1일1국수 하는 재미가 있는 여행지. 그럼, 지금부터 실크로드를 맛있게 여행하기 위한 베스트 추천요리를 소개한다.

     

    page.jpg

     

     

    란주의 우육면(牛肉面)

    우육면은 실크로드를 대표하는 국수이다. 20세기 초 란주의 한 가난한 회족 청년이 소고기 탕면을 만들어 팔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꾸준히 사랑받으며 이제는 중국 전역에서 사랑받는 면이 되었다. 쇠고기를 맑게 우려낸 국물에다 수타로 뽑은 면발을 담아내는데, 각자의 기호에 맞게 고추기름이나 송송 썬 파를 넣어 먹기도 한다. 국물맛이 담백하고 개운해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다. 우육면은 란주 뿐 아니라 실크로드의 전 지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면요리이다. 본토의 리얼한 우육면을 맛보고 싶다면, 실크로드의 여정에서 꼭 맛보자.

     1-1.JPG

    1-2.JPG

     

     

     

    둔황의 당나귀 고기(肉) & 황면(面)

    중국 고사 중에 <하늘 위에는 용고기, 하늘 아래는 당나귀 고기가 으뜸!>이란 말이 있다. 하늘아래에서 가장 맛있다는 요리를 둔황에서 맛 볼 수 있다. 실크로드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둔황은 당나귀 고기와 황면이 유명하다. 당나귀고기는 양기를 보충해주는 보양식으로 유명해서, 덥고 건조한 실크로드를 여행하면서 한번쯤 먹어볼 만 하다. 당나귀고기와 황면은 둔황 여러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전문점을 들리면 부위별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메밀식감의 황금색 황면 위에 당나귀고기를 함께 얹어 먹는 것이 정석이라 한다.

     2-1.JPG

    2-2.JPG

     

     

     

    *둔황의 추천맛집 - 체기장여육황면관 (达记酱驴

    중국 전역에서 당나귀고기와 황면으로 가장 유명한 둔황의 식당이다. 간판만으로도 전문점임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중국 유명인사들이 많이 찾은 맛집으로 당나귀의 다양한 부위를 맛 볼 수 있는 곳이다.  

    2-3.JPG

    2-4.JPG

    주소ㅣ ​酒泉市敦煌市沙州润国际大酒店西
    전화ㅣ0937-8833986
    영업시간ㅣ10:30-21:00​

     

     

    투루판 반미엔(拌面) & 량피(凉皮)

    반미엔(拌面, 위구르어 : 라그만)

    중국의 중원지역은 옛날 밀의 주산지로, 다양한 면요리가 이곳을 거쳐 유럽으로 전파되기도 했다.신장지역의 면요리 역사는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는데, 그 중 반미엔은 중국인이 스파게티의 원조라 자부하는 면요리이다. 맛도 요리법도 스파게티와 비슷해,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여행자에게 익숙한 맛을 선사한다. 신강의 일반식당에서는 반미엔과 차오미엔 등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볶음면인 차오미엔과 달리, 반미엔은 삶은 면에 볶음 야채를 섞어 먹는 덮밥식 면요리로 요리법에 차이가 있다.

    3-1.JPG

     

    량피(酿皮)

    3-5.JPG

    3-4.JPG

    량피는 중국의 서북지역에서 즐겨먹는 면요리이다. 냉채처럼 차갑게 무쳐 먹는 면으로 새콤달콤한 맛과 호로록 넘어가는 식감이 좋다. 덥고, 건조한 투루판 지역에서는 노점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는 면요리이다. 지역마다 요리법이 조금씩 다른데, 노란빛 쫄깃한 면발에 저민 마늘, 고추기름, 참깨소스 등을 넣고 버무려낸다. 우리나라의 묵 같은 면근(面筋)을 곁들여 먹기도 한다.

     

     

    *투루판 추천맛집 - 해이파격(海巴格(老沙河子路)) - 투루판시 신화광장 옆

    이곳은 투루판 시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회족 식당이다. 호수가가 보이는 신화광장 옆에 위치하고 있다. 신강지역의 대표적인 반미엔에서 좌판까지 다양한 회족음식을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대표맛집. 분위기면에서 고급스럽기 때문에 실크로드 여행길에 이국적인 호사를 즐길 수 있는 맛집이다.

    3-6.JPG

    3-7.JPG

    주소ㅣ吐番市高昌沙河子路21
    전화ㅣ0995-8555111;18909959079
    영업시간ㅣ12:00-23:30 

     

     

    우루무치 양고기밥 좌판(抓饭) & 양꼬치(羊肉串)

    우루무치에서는 신강의 대표 먹거리들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우루무치의 식당에서는 흰쌀밥 보다 좌판(抓饭), 위구르어로 폴로(polo) 불리는 양고기밥을 즐겨 먹는다. 양고기와 야채 등을 넣어 지은 밥에 샤워소스를 얹어 먹기도 한다. 어느 식당을 가도 좌판과 양꼬치, 그리고 난이라는 현지빵을 먹을 수 있다. 훈연한 난을 양꼬치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카오삥() 또한 꼭 맛봐야 할 실크로드의 먹거리이다.

    4-1.JPG

    4-2.JPG

     

     

    *우루무치 추천맛집 - 객적밀잡이만미식(客迪密卡尔万美食) – 우루무치 국제바자흐 옆

    우루무치 국제바자흐 옆에 위치한 회족식당이다. 현지분위기의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로 사랑받는 집이다. 반미엔과 좌판 등이 맛있는 집이다.

    5-2.JPG

    주소 l 乌鲁市天山和平南路国际大巴扎一
    전화 l 0991-8500556;13999236945                              
    영업시간 l 10:00-21:00

     

     

     

    실크로드 지역맥주 (黃河 & Wusu) 그리고 지역음료 (西京果飮 & 斯 小水屋)

    중국여행하면 흔히 칭따옹 & 양꼬치를 떠올린다. 실크로드를 여행하는 동안은 이 지역의 대표맥주를 마셔보자. 덥고, 건조한 이 지역은 청량감이 강한 황하맥주와 WUSU 맥주를 즐겨 마신다. 지역에 어울리는 맥주로 실크로드를 100배 즐겁게 여행할 수 있다.
     

    실크로드의 지역은 중국의 대도시와 달리 차문화와 전통음료 문화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그래서 인지 탄산음료 보다는 지역음료와 차를 흔히 만날 수 있다. 실크로드를 여행할 때, 식당에서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지역음료들이다.

    서경(西京)은 생강맛이 은근히 풍기는 탄산음료, 한사()는 파인애플을 주원료로 한 음료이다. 탄산이 약하게 가미되어 달달하게 느껴지는 맛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한낮의 더위 속에 당보충을 하기에 좋은 음료이다.

     

    beer.jpg

    ※ 취재지원 : Get About 트래블 웹진

    새벽별

    <하이난 100배 즐기기> 저자. 중국 50여개 도시 여행. 세계여행 ~ing http://blog.naver.com/foreverck

    같이 보기 좋은 글

    기타의 인기글

    새벽별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