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환경부가 추천한 국내 대표 생태관광지는 어디?

    트레커 트레커 2011.12.28

    카테고리

    전라, 풍경

     

     

     

    ‘생태관광’이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보신 적은 있는지요? 아니면 ‘에코투어(Ecotour)’라는 말은요? 사실 저도 이 ‘생태관광’이라는 용어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 계기는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2010년 9월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환경부가 마련한 생태관광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부터 입니다.

     

    사실 환경부 생태관광이라고 해서 뭔가 특별한 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수많은 우리나라 관광지 중에서도 특히 생태학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곳을 선정해 그곳의 문화해설사나 생태해설사와 함께 탐방하는 일정이었습니다. 지역적 특색은 물론 환경생태학적 측면까지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보통 생태관광, 에코투어라고 하면 주로 ‘특정 지역에 자생하는 동식물 관찰 프로그램이나 지역의 역사, 문화 해설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또한 ‘환경 피해를 최대한 억제하면서 자연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즐기는 여행 방식이나 문화’를 뜻하기도 합니다. 일부에선 ‘착한 여행’이라고도 불리는 생태관광은 요즘 전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생태관광은 2008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 여행 시장 규모의 약 5~10%를 차지하며 매년 20~34%씩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경우엔 2002년부터 본격적으로 생태관광 개념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환경부가 우리나라 대표 생태관광지로 추천한 곳은 어디일까요?

     

    그곳은 바로, 제주도 거문 오름(검은 오름), 북한산둘레길(우이령), 지리산(종복원센터~성삼재~노고단~뱀사골), 순천만(순천), 우포늪(창녕), 관매도(진도), DMZ(화천), 천수만과 태안반도 등입니다. 이 환경부 생태관광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했던 곳 중에서 전남 순천만과 경남 창녕 우포늪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한 곳인

    전남 순천 ‘순천만’

     

     

    순천만은 세계 5대 연안습지 중 한 곳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순천만은 갈대밭이 장관을 이루는 가을과 겨울을 최적의 여행 시기로 손꼽는다고 합니다. 매년 가을이면 순천만에선 갈대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순천만에선 가창오리떼 등 철새들이 펼치는 군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인 흑두루미를 비롯해 200여 종에 이르는 철새들의 낙원입니다.

     

    순천만 전체 풍경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은 용산전망대입니다. 산세가 용의 모습을 닮았다고 해서 용산(龍山)이라 불리는 산 정상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순천만은 탄성을 자아내게 합니다. 넓게 펼쳐진 갯벌과 갈대밭, 바닷가 마을은 한 폭의 풍경화를 떠올리게 합니다. 특히 간조 때 S라인으로 드러난 갯벌과 황금빛으로 물든 갈대밭이 이루는 조화는 거의 환상적입니다.

     

     

     

     

     

     

     

    순천만에 조성된 자연생태공원 갈대밭 사이로 유려하게 놓인 목재테크를 따라 걷는 기분은 참 좋습니다. 연인들 데이트 코스론 최적의 환경입니다. 키 높이로 자란 무성한 갈대밭 아래론 짱뚱어나 농게가 서식하는 생태공간으로 철저하게 보호되고 있습니다. 자연경관 자체가 관광자원과 생태전시관으로 활용되는 멋진 곳입니다.

     

    이곳 문화해설사에 따르면 순천만 학산리 화포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감상한 후, 바닷가길을 따라 이동해 순천만 자연생태공원과 용산전망대를 들러본 후, 해룡면 와온마을까지 탐방하는 코스는 하루 일정으로 '여유있게 걸으며 즐길 수 있는' 여행지로 추천하는 곳입니다. 순천만생태관에서 맞는 석양과 낙조도 일품입니다.

     

     

     

     

     

     

    여행 중엔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앞에 모여있는 맛집에서 점심을 즐기고 오후 일정으론 '갈대기차'나 대대포구에서 출발하는 '순천만 뱃길 탐사' 일정을 고려해 볼만도 합니다. 약 30분 정도 소요되는 탐사선 여행은 S라인 형태로 드러난 뱃길에서 갯벌과 갈대밭을 가까이서 탐방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운이 좋으면 바다수달도 만날 수 있습니다. 순천만 뱃길 탐사선 여행은 연안습지 자연생태계의 원형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순천만은 국내에서 가장 경관이 아름답고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곳으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넓게 펼쳐진 갯벌과 해안가의 나지막한 산이 함께하는 경관은 순천만의 특별한 매력입니다. 순천만은 연안습지로는 전국 최초로 지난 2006년 1월 20일 람사르협약에 등록된 곳입니다. 오는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동안 이곳에선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1억4천만 년의 태고적 신비를 간직한

    경남 창녕 ‘우포늪’

     

     

     

    경남 창녕 우포늪은 1억4천만 년의 태고적 신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전체적으론 4개의 늪으로 구성된 우포늪은 각 둘레와 제방을 따라 탐방로가 개설되어 있어 늪을 관망하며 걷기에 좋은 곳입니다. 여름에 비 때문에 수위가 높아질 경우 탐방이 불가능한 우포(소벌)와 쪽지벌 사이에 놓인 드넓은 사초군락지는 한류드라마 <대장금>과 CF촬영 장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보통 우포늪 탐방은 우포늪생태관에서 시작합니다. 우포늪을 탐방하는 코스는 체력과 시간 등을 고려해 보통 4개 코스로 나누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올해 초 환경부 체험단 코스는 우포늪 생태관에서 시작해 우포늪 전망대, 천연기념물 따오기 복원센터, 사초군락지, 목포제방, 숲탐방로 3길을 따라 소목마을까지 약 2시간 정도 코스였습니다.

     

     

     

     

     

     

     

    우포늪 가시연꽃 마을에선 사지포(모래벌)로 이어지는 갈대밭 사이 작은 수로에서 쪽배를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우포늪은 사전에 어업허가를 받은 8명의 이곳 주민들만이 장대나룻배로 드나들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장대나룻배와 비슷한 이 쪽배는 대나무 장대를 이용해 이동하는 작은 배입니다. 우포늪을 상징하는 사진 중에 장대나룻배를 타고 붕어 등을 잡는 어부의 모습은 익숙한 풍경 중에 하나입니다.

     

    우포늪 생태해설사에 따르면 우포늪은 가을이 가장 아름답다고 합니다. 반면에 우포늪생태관에서 해설을 맡고 있는 '생태춤(Eco Dancing)‘으로 유명한 노용호 박사는 "우포늪의 사계절은 Absolutely Diffent(너무나 다르다)하다"고 즐겨 표현합니다. 우포늪은 사계절을 모두 다 체험해 보아야한다는 것이지요. 삭막해 보이는 겨울에는 철새들의 군무가 볼만하다고 합니다.

     

     

     

     

     

     

     

    우포늪(우포, 목포, 사지포, 쪽지벌을 총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자연내륙습지로 창녕군 유어면, 이방면, 대합면, 대지면 4개의 행정구역에 걸쳐 펼쳐져 있습니다. 1997년 7월 환경부가 ‘자연생태계 보존지역'으로 지정하고 1998년 3월에는 람샤르협약에 등록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생태 경관 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면적은 약 8.54㎢ (약 854ha), 우포늪이 물을 담고 있는 습지 면적은 약 2.313㎢ (약 231ha) 정도입니다

     

    우포늪은 국내 최대 자연늪입니다. 때문에 우포늪은 환경부와 문화관광부로부터 ‘한국형 생태관광 10대 모델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우포늪은 현재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향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될 경우 우포늪은 1억4천만 년의 신비를  고스란히 간직한 생태관광지로 더욱 자리매길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레커

    프리 저널리스트이자 건축가. 산을 사랑하여 자주 트레킹과 도보답사여행을 다닌다.

    같이 보기 좋은 글

    전라의 인기글

    트레커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