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티켓(e-ticket)이란?

작성자
컨텐츠팀
작성일
2011-07-14 16:21:19

여행가이드 여행상식

0

추천하기

■ 전자티켓(e-ticket)이란 ?
항공권에는 크게 2가지의 형태가 있는데 여객의 항공권을 종이 항공권(PARER TICKET)의 형태로 발급해 사용하는 것과, 컴퓨터에 자료를 저장해서 온라인으로 작업해 실물없이 사용하는 항공권이 있습니다. 이 중 후자를 전자항공권(E-Ticket:ET)이라 하며,쉽게 예를 들면,  국내선 항공을 이용시 모두 전산으로만 처리돼 공항에서는 항공권없이 수속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한국에 도입된 것은 2005년부터이나 시스템 정비와 사용자의 교육, 항공사간의 준비로 인해 사용이 적었으나, 2006년부터는 대중화 되었고 2008년 6월 1일 부터는 e-ticket만 가능합니다.


■ 전자티켓의 장점
1. 티켓분실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여정/운임안내서를 고객의 e-mail을 통하여 수신받아 인쇄하시기 때문에
종이항공권 수령시 발생할 수도 있는 부대비용이 (우편료/택배비/퀵비) 발생하지 않습니다.


■ 전자티켓 사용시 주의해야할 점
1. 발권 후 e-mail로 송부하는 여정/운임영수증(ITR : Itinerary&Receipt)을 인쇄해 귀국시까지 반드시 소지하셔야합니다. 이 영수증은 출입국 심사와 세관 수속시 필요하며 마일리지 입력시와 해외 공항 수속에서도 제시를 요구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한분이 대표로 여러명을 예약하여 전자티켓으로 구매하신 경우라 하더라도 여정/운임영수증(ITR : Itinerary&Receipt)은 전원 개별 소지하셔야 합니다.


■ 전자티켓 견본

Share |

Tag , ,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