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싱가포르 호커센터 추천메뉴 BEST 10

    샘쟁이 샘쟁이 2013.08.20

    카테고리

    싱가포르, 음식

     

    All About Local Food in Hawker Centre 

    싱가포르 호커센터 추천메뉴 BEST 10

     

    sgp05_01

     

    호커센터(Hawker Centre)란?

     

    싱가포르는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민족ㆍ다문화 도시국가입니다.
    다양한 민족이 지켜낸 그 나라의 고유한 문화에 서로의 문화가 융합되어 재탄생한 문화까지 더해졌으니
    얼마나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을지는 대충 짐작이 되시죠?

     

     

    sgp05_02

     

    이런 문화적 특성은 음식에까지 그대로 반영되어 싱가포르에서는 셀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고유의 요리부터 중국 요리, 홍콩 요리, 인도 요리, 말레이시아 요리, 아랍 요리 거기에 전통 페라나칸 요리까지!
    이 여러 가지 음식들을 한 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가 바로 호커센터(Hawker Centre)이고요.

     

     

    sgp05_03 sgp05_04

     

    호커센터는 주로 야외에 자리 잡고 있으며 테이블을 사이에 두고 소규모 가판 음식점 수십여 개가 모여 있는 형태입니다.

     

     

    sgp05_05 sgp05_06

     

    에어컨도 없고, 그다지 위생적이지도 않아보건만, 현지인들이 어째서 이토록 호커센터에 열광하는 것일까 내심 궁금했는데 그 속내를 들여다 보고나니 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되더군요.

     

     

    sgp05_07

    sgp05_08

     

    SGD 10$(한화 10,000원)도 채 안 되는 금액으로 식사부터 디저트 거기에 주스까지~!
    풀코스로 푸짐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는데다가 메뉴 선택의 폭까지 넓으니 저라도 당연히 열광하죠. 열광하고말고요.

     

     

    호커센터 추천메뉴 BEST 10

     

    1)치킨라이스 (Chicken rice)

     

    치킨라이스는 닭고기를 삶은 국물로 지은 밥 위에 촉촉하게 쪄낸 치킨을 얹은 요리로
    자극적이지 않으며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는 싱가포르의 국민 음식입니다.

     

    sgp05_09 sgp05_10

     

    윤기가 좌르르르 흐르는 밥과 그 위에 얹어진 도톰한 살코기.
    든든한 한 끼로도 손색없을 것 같은 이 메뉴의 가격은 우리 돈으로 단돈 3,000원!
    맛은 물론 서민들의 지갑 사정까지 생각해주는 메뉴니 호커센터를 대표하는 메뉴로 손꼽힐 수밖에요.

     

     

    sgp05_11

     

    우리 입맛에는 다소 느끼할 수 있으니 매콤한 칠리소스를 곁들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차꿰띠아우 (Char kway teow)

     

    sgp05_12

     

    태국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차꿰띠아우 (Char kway teow)' 역시 좋아할 터. 쌀국수에 해산물, 숙주, 야채, 햄 등을 넣어 달콤한 소스와 함께 볶아낸 차꿰띠아우는 호커센터에서 치킨라이스만큼이나 쉽게 만날 수 있는 음식으로 거무스름한 것이 언뜻 보면 자장면과도 비슷해 보이지만, 그보다도 훨씬 고소한 맛을 자랑합니다.

     

     

    3)캐롯 케이크 (Fried carrot cake)

     

    이름만 들으면 당근을 갈아 넣은 주홍빛의 크림치즈 케이크를 떠올리게 되지만, 싱가포르의 캐롯 케이크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것과는 좀 다릅니다. 당근을 칭하는 하얀 무와 꼬막, 쌀가루, 달걀흰자 등을 넣어 재빨리 볶아낸 이 요리는 쌀국수가 아닌 당근으로 만든 차꿰띠아우라고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네요.

     

     

    4)바쿠테 (Bak Kut Teh)

     

    한방 허브가 든 국물에 돼지고기와 내장 그리고 몸에 좋은 마늘을 넣고 오랜 시간 푹 끓여낸 중국식 요리 바쿠테 (Bak Kut Teh). 흰 후추 맛이 강한 맑은 국물과 간장으로 맛을 낸 검은 국물 두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현지인들에게 아침 식사 메뉴로 매우 인기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갈비탕, 설렁탕 등의 탕류를 즐기는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아주 잘 맞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가격도 한화로 5천 원 선이므로 부담 없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

     

     

    5)로작 (Rojak)

     

    sgp05_13

     

    말레이어로 로작(Rojak)은 '와일드 믹스' 즉, '마구 섞는 것'을 뜻합니다. 이름 그대로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이 어우러진 샐러드를 말하는 로작은 싱가포르에서 애피타이저나 반찬, 간식으로 즐겨먹는 음식인데요. 과일과 오이, 파인애플, 콩나물, 망고 등에 두부와 반건조 오징어, 튀김 등을 더하고 땅콩으로 만든 독특한 드레싱을 부어 섞어낸 중국식 스타일의 로작과 입맛에 따라 구운 감자, 야채튀김, 새우튀김에 등을 넣고 거기에 매운 맛을 가미해 역시 구운 땅콩 소스를 부어 섞어낸 인도식 스타일의 로작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6)로띠 프라타 (Roti Prata)

     

    sgp05_14 sgp05_15

     

    로띠 프라타 (Roti Prata)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싱가포르 스트릿 푸드 열전!'을 통해서도 소개드린바 있지요. 그만큼 싱가포르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음식이 바로 로티 프라타. 인도식 기름인 '기'를 사용해 겉은 바삭하게 안은 쫄깃하게 구워낸 인도식 팬케이크로 매콤한 커리나 설탕 등을 곁들여 먹거나 야채, 과일을 넣어 먹기도 합니다.

     

     

    7)칠리크랩 & 페퍼크랩 (Chilli crap and pepper crab)

     

    sgp05_16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음식인 칠리크랩. 난 리얼 싱가포르 요리를 먹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이 크랩요리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크랩 요리야말로 싱가포르에서 만들어진 진짜 '리얼 싱가포르 음식'이니까요.

    이미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유명 크랩 전문점들은 물론 그 맛이야 검증되었다지만, 아무래도 가격이 비싸기 마련.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여행자라면 호커센터에서 크랩 요리에 도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sgp05_17

     

    토마토 칠리소스에 싱싱한 게를 매콤 달달하게 볶아낸 칠리크랩과 그보다 더 화끈한 맛을 자랑하는 강한 후추 맛의 블랙페퍼크랩 중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8)락사 (Laksa)

     

    sgp05_18

     

    중국인과 말레이인의 혼혈인 페라나칸을 대표하는 음식인 락사(Laksa). 락사는 코코넛 밀크로 만든 국물에 흰색 면과 야채를 넣어 만든 음식으로 강하고 깊은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코넛 밀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다소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먹다보면 은근히 중독되는 매력이 있으니 꼭 도전해보세요.

     

     

    9) 피쉬 헤드 커리 (Fish head curry)

     

    sgp05_19

     

    생선 머리가 통째로 들어있는 커리라니 거부감이 먼저 느껴지지만, 피쉬 헤드 커리(Fish head curry)를 맛보고 나면 그런 소리가 쏙 들어간답니다.

    전형적인 '카레'맛을 생각하면 오산! 전혀 비리지 않고 칼칼하고 얼큰한 맛이 한국의 매운탕을 떠올리게 합니다. 붉은 도미를 사용해 발라먹을 부드러운 생선살도 푸짐한 피쉬 헤드 커리. 눈 질끈 감고 드셔보세요!

     

     

    10) 사테 (Satay)

     

    sgp05_21

     

    한 입 크기로 썬 닭고기, 양고기, 소고기, 해산물 등을 나무꼬치에 끼워 달달한 양념과 함께 구워낸 불 향기 가득한 사테(Satay)의 유혹. 말만 들어도 벌써부터 침이 꼴딱꼴딱 넘어가지 않나요?

    '사테(Satay)'는 우리에게 너무도 익숙한 꼬치구이의 싱가포르식 이름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호커센터를 설명할 때 절대 빠질 수 없는 요리 중 하나가 바로 이 사테지요.

     

     

    sgp05_22 sgp05_23

     

    사테를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맥주!
    시원한 야외 테이블에 앉아 차가운 맥주에 달달한 사테를 안주 삼아 먹으며 진한 싱가포르의 향기에 취해보는 건 어떨까요?

     

     

    싱가포르 추천 호커센터

     

    맥스웰 푸드 센터(Maxwell Food Centre)

     

    sgp05_24

     

    싱가포르에서 가장 오래된 호커센터인 맥스웰 푸드 센터(Maxwell Food Centre)에는 무려 100여개의 음식점들이 들어서있습니다. 오래된 곳인지라 아무래도 청결도는 좀 떨어지지만, 그 아쉬움을 음식 맛으로 대신해주는 곳이니만큼 차이나타운에 왔다면 한 번쯤 들러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명 '쉐프인 앤서니 보뎅(Anthony Bourdain)'이 그 맛을 극찬해 유명해졌다는 티안티안 하이나니즈 치킨라이스(Tian Tian Hainanese Chicken Rice)와 죽 전문점, 젠젠 포리지(Zhen Zhen Porridge)가 유명하며 가게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가게들이 24시간 운영하고 있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방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우 파삿 페스티벌 마켓(Lau Pa Sat Festival Market)

     

    sgp05_25

     

    라우 파삿 페스티벌 마켓은 15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호커센터로 1973년 싱가포르의 국가 기념물로 지정된 곳입니다.
    팔각형 모양의 대형 지붕이 덮여있어 마치 실내 푸드 코트를 연상케 하는 이곳은 위치도 좋고, 다른 호커센터에 비해 깨끗하다 평가받고 있지만, 가격이 좀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요.

     

     

    sgp05_26

    sgp05_27

     

    관광객들에게 라우 파삿 페스티벌 마켓은 사테 골목으로 더욱 유명한데요. 저녁 7시 이후 호커센터 옆 분탓 스트리트(Boon Tat Street)에는 싱가포르식 꼬치구이인 사테 골목이 늘어서니 진한 싱가포르의 향기를 느끼고자 하는 분들은 이곳에 꼭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호커센터는 24시간 운영되지만, 사테 골목은 저녁 7시 이후(19:00~22:00) 열리므로 사테를 맛볼 계획이라면 저녁 시간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마칸수트라 글루턴스 베이(Makansutra Gluttons Bay) 

     

    아마 싱가포르의 호커센터 중 가장 멋진 전망을 가진 곳이 아닐까 싶은데요. 마리나 베이 샌즈가 바라보이는 에스플러네이드 옆 싱가포르 최고의 명당자리를 차지한 마칸수트라 글루턴스 베이(Makansutra Gluttons Bay)는 단순히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먹는 즐거움을 알리겠다는 신념을 가진 호커센터입니다.

     

    sgp05_28

     

    호커센터 중 가장 멋진 뷰를 가지고 있는 데다가 최근 새롭게 단장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훨씬 깨끗해졌고, 간판도 균일화되어 메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8~9개의 상점으로 이뤄진 작은 규모라는 점 그리고 위의 두 호커센터와는 달리 100% 노천이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엔 이용에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gp05_29

     

    호키엔 미, 나시레막, 용타우푸, 첸돌, 아이스 카창, 피쉬볼, 오탁오탁.. 등등 아깝게 추천메뉴 BEST 10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메뉴들까지 싱가포르 호커센터에는 우리를 반겨줄 셀 수 없이 많은 음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수많은 음식들 틈에는 우리의 한식도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지요. 드라마 '대장금'의 성공으로 그 위상이 드높아졌다는 한식! 싱가포르만의 독특한 식당 문화를 보여주는 호커센터를 찾아 싱가포르의 문화도 체험하고 한식의 인기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

     

     

    Information

     

    #싱가포르 여행 시작하기 

    - 싱가포르 여행의 모든 것! 특별 기획전 : http://bit.ly/1iAvF1h

    - 싱가포르 자유여행 시작하기 : http://www.hanatour.com/asp/booking/freestyle/freestyle-main.asp

    - 싱가포르 가이드북/지도 무료 다운로드 : http://www.tourtips.com/ap/guidebook/list/?cityCode=SIN

     

    #맥스웰 푸드 센터(Maxwell Food Centre)

    1 Kadayanallur Street, Singapore 069184 싱가포르

    운영시간 : 06:00~22:30 (상점에 따라 다름)

     

    #라우 파삿 페스티벌 마켓(Lau Pa Sat Festival Market)

    18 Raffles Quay, 싱가포르 048582 ‎

    TEL +65-9730-9991

    www.laupasat.biz

    운영시간 : 24시간 운영하나, 가게마다 상이 (11:00~22:00/ 사테 포장마차 19:00~22:00)

     

    #마칸수트라 글루턴스 베이(Makansutra Gluttons Bay)

    8 Raffles Ave, 싱가포르 039802 ‎

    TEL 65 6438 4038 ‎

    www.makansutra.com

    운영시간 월~목 17:00 - 2:00 / 금~토 17:00 - 15:00 / 일 16:00 - 1:00

     

     

    ※ 취재: Get About 트래블웹진 

     

     

     

     

    샘쟁이

    사진을 좋아하여 자연스레 여행을 하게 된 로맨틱 커플 여행가. 티스토리 여행블로거로서 '헬로뷰티플데이즈'라는 아기자기한 공간을 운영 중이다. (http://hellobeautifuldays.com/) => "블로그라는 작은 공간에 저와 사랑하는 남편이 함께한 로맨틱한 커플 여행부터 사랑하는 가족, 친구와의 여행까지 5년여간의 추억들을 차곡차곡 담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행복한 순간들을 당신과 함께 나누려 합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싱가포르의 인기글

    샘쟁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