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일본 여행의 재미있는 볼거리, 맨홀뚜껑

    곤 2015.03.23

     

    일본여행의 재미있는 볼거리, 일본 맨홀뚜껑

     

    gon-

    일본 여행에서 빠지지 않는 코스는 바로 골목여행. 먼지 하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깨끗한 거리, 그 거리를 따라 늘어선 아기자기한 건물을 따라 걷다 보면 일본만의 특유한 정취가 느껴집니다. 그래서 일본으로 여행을 가면 아침부터 밤까지 쉴 새 없이 걷곤 하는데요, 이런 골목여행에서 눈여겨볼만한 것은 바로 맨홀뚜껑입니다.

    1985년 고가의 하수처리 시스템에 주의를 갖게 하면서 도시 미관을 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맨홀뚜껑 디자인이 현재는 6천여 개 이상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맨홀뚜껑의 디자인은 지자체의 특징을 나타내는 중요한 표식이 되기도 하는데요, 기발한 디자인을 찾아 전국을 순례하는 마니아가 있고 전문 사진집까지 출판되었다고 하니 일본의 맨홀뚜껑이 특별하다고 할만하죠?!

     

     

     

    gon 800

    ▲ 일본 큐슈, 나가사키의 맨홀뚜껑

     

     

    gon-6

    나가사키의 맨홀에서는 유독 별 모양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는 맨홀뿐만 아니라 키세키 카스테라 상점과 같이 별을 이용한 디자인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아마도 나가사키에서는 별이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나 봅니다.

     

     

    gon-8

    ▲ 일본 큐슈, 벳푸의 맨홀뚜껑

    일본 벳푸 여행에서도 보도블록에서 시선을 뗄 수 없었습니다. 대나무와 벚꽃에 컬러를 준 것 모양이 마치 예술 작품처럼 보이네요!

     

     

    gon-9

    벳푸의 또 다른 맨홀뚜껑입니다. 위의 사진과 얼핏 보면 디자인이 같아 보이지만 꽃 모양이 더 섬세한데요, 이처럼 벳푸에는 같은 디자인이 하나도 없다고 하니 제작비만 해도 엄청날 것 같습니다.

     

     

    gon-10

    또 다른 골목에서는 한 장소에서만 세 가지 종류의 다른 디자인이 있었는데요, 이처럼 일본의 골목여행은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을 때마다 소소한 볼거리가 있어서 걷는 재미가 있습니다.

     

     

    gon-11

    ▲ 일본 큐슈, 무사의 마을 키츠키의 맨홀 디자인

     

     

    gon-12

    맨홀이라고 해서 동그라미만 있는 것이 아니죠. 네모난 모양의 맨홀뚜껑에도 알록달록 예쁜 꽃이 피었습니다. 맨홀뚜껑도 독특했지만 그 주위를 노란색으로 페인트칠을 해 놓으니 맨홀뚜껑이 더욱 눈에 띄었는데요, 위험이라는 경고를 예술로 승화시키니 일상생활에서도 주위를 기울일 것 같네요.

     

     

    gon-13

    gon-14

    gon-15

    ▲ 그 외 다양한 일본의 맨홀뚜껑 

     

     

    gon-16

    맨홀뚜껑은 위험을 경고하기도, 도시 미관을 살리면서, 지자체의 홍보수단이기도 하죠! 맨홀뚜껑에는 지자체를 대표하는 나무, 새, 특산물, 관광명소가 그려져 있어서 독시의 특징을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IMG_5661

    ▲ 오사카의 대표관광명소, 오사카성을 표현한 맨홀뚜껑 

     

     

    gon-17

    일본 나가사키에서는 맨홀뚜껑뿐만 아니라 소화전과 연결되는 작은 구멍에도 디테일한 디자인이 되어있는 모습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이렇게 맨홀뚜껑과 두 발을 사진으로 찍으니 걷고 걷느라 곳곳이 터져버린 신발조차 여행의 추억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일본의 맨홀뚜껑만 8년을 촬영한 모리타(S. Morita)는 길바닥을 아름답게 수놓은 맨홀뚜껑을 가리켜 가장 낮은 곳의 예술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처럼 일본은 사람들이 무심코 밟고 지나가는 바닥도 예술로 승화시니 걷는 즐거움이 가득한 여행지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일본 여행을 가시면 맨홀뚜껑을 찾아 걷는 즐거움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INFORMATION

    일본 큐슈
    - 후쿠오카현, 나가사키현, 사가현, 구마모토현, 오이타현, 미야자키현, 가고시마현으로 구성
    - 인천공항에서 후쿠오카 공항까지 약 1시간 30분 거리

     

     

     

     

     

     

    곤

    스페인, 이탈리아, 캄보디아, 일본 등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촬영한 사진과 진솔한 여행 에피소드가 담긴 여행기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는 여행가이자, 한 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오직 높은 문화의 힘이라고 말하는 공연기획자이다. 본인이 운영하는 “이토록 멋진 여행”이라는 블로그 제목처럼 평범한 일상조차 멋진 여행이 되길 희망한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my50cent )

    같이 보기 좋은 글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