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어서 와, 고베는 처음이지? 고베 여행 총정리!

    Bianca Bianca 2013.04.24

     

    어서 와~! 고베는 처음이지?

    초보여행자를 위한 고베 여행 핵심정리!

     

    고베 여행의 매력은 뭘까? 내가 생각하는 고베의 가장 큰 매력은 한 마디로 '멋과 맛의 도시'라는 점이다. 오래전부터 무역항으로서 외국 문화가 들어오는 관문 역할을 해 온 덕분에, 도시 곳곳은 마치 작은 유럽을 연상시킨다. 유럽풍의 세련된 건물들이 오밀조밀 들어선 골목길, 보자마자 후각과 미각을 단번에 사로잡는 양과자들, 또 이미 전세계의 극찬을 받는 고베 비프, 나다(灘) 지방의 사케와 고베 와인 등이, 마치 세련된 이미지를 하나로 모아 만든 콜라주 작품같은 매력을 뽐내는 곳이랄까.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 고베시(市)의 모습도 굉장히 인상적이다. 한국 관광객들을 위한 고베의 A to Z가 모두 담긴 한국어 가이드북은 기본이고, 최근에는 한국어로 운영하는 일본 고베 日本神戸 페이스북(http://on.fb.me/13pJ7zh)을 개설하여 고베 곳곳의 실시간 정보를 보내오고 있다. 또 외국인 관광객들만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 쿠폰과 테마별 투어 로드맵을 제공하여 여행객들의 편의를 돕고 있기도 하다. 고베를 찾은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잘 차려진 밥상을 그저 맛있게 즐기듯' 친절하고 풍부한 정보를 활용하여 여행을 즐기면 되는 것이다. 

        

     

    #1. 고베 웰컴 쿠폰북

     

    Untitled-1

    고베 웰컴 쿠폰북 다운로드(PDF파일을 클릭→인쇄) http://www.feel-kobe.jp/_kr/profile/traffic_service/index.html

     

    고베 여행을 더욱 편리하고 알차게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이 고베 웰컴 쿠폰북이다. 고베 여행의 모든 해답이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고베 웰컴 쿠폰북은 외국인 관광객 전용으로, 고베  69곳의 관광명소 및 '고베 간사이공항 베이셔틀', '시티 루프 버스' 등 고베 먹거리, 쇼핑, 관광, 숙박, 교통에 대해 상세한 정보와 함께 할인 쿠폰까지 담고 있다.  

    이 고베 웰컴 쿠폰북을 얻는 방법은 간단하다. 고베 여행의 시작인 산노미아 역 종합 인포메이션 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출국하기 전 웹사이트에서 미리 프린트를 해 갈 수도 있다. 복사본도 사용 가능하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인포메이션 센터에는 한국어와 영어가 가능한 직원들이 상주하고 있어 조언과 도움도 얻을 수 있다. 자유 여행객이라면 고베 여행 가기 전 이 웰컴 쿠폰북 하나만 챙겨도 여행의 질이 훨씬 달라지지 않을까?

     

     

     

    #2. 아리마 온천마을

     

    DSC00696

     

    고베 여행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아리마 온천마을이다. '고베의 안방'이라 불리는 아리마 온천은 도고, 시라하마와 함께 일본 3대 고천(古泉) 중 하나로 손꼽힌다. 산노미아 역에서 전차로 약 40분, 자동차로는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다. 아리마의 3대 은인이라 불리는 쿄키보살과 닌사이 고승, 다이코(도요토미) 히데요시 등 수 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이 아리마를 방문했으며, 온센지(절)와 다이코노 유노도칸 등 역사적인 인물들과 관련된 명소가 많기로도 유명한 곳이다.

     

     

    로비_HT이지애 (4)

    겟코엔

     

    아리마 온천이 유명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철분과 염분을 다량 함유한 '붉은 온천'이라 불리는 '킨센(金泉, 금천)'과 '라듐천'과 '탄산천'이라  불리는 무색 무명한 '긴센(銀泉, 은천)' 두 가지 종류의 온천물 덕분인데, 이렇게 다른 두 가지의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은 오직 아리마 온천마을 뿐이기 때문이다.   

     

     

    DSC00858

    효에코요카쿠

     

    킨센(金泉, 금천)

    킨센 온천은 다량의 철분을 함유하며, 이로 인한 산화로 독특한 적갈색을 띄는 것이 특징이다. 보습 및 보온 효과가 탁월하고 피부에 느껴지는 감촉이 부드러운 온천수이며, 주요 효능은 냉증, 요통, 근육통, 관절염, 혈액순환 장애 등 감염성 피부질환, 만성습진 등에 효과가 있다.

     

     

    DSC00661

    겟코엔

     

    DSC00867

    호에코요카쿠

     

    긴센(銀泉, 은천)

    긴센은 앞서 말했듯이 이산화탄소 온천인 탄산천과 라듐온천의 2가지 종류가 있으며, 탄산천은 킨센천 보다는 깔끔한 감촉의 온천이다. 라듐 온천은 류마티스, 갱년기 장애등의 개선 효과가 있어 '젊어지는 온천'으로도 불린다고 한다. 주요 효능은 고혈압증, 동맥경화성 질환, 동맥순환장애,  심장질환, 마시면 식욕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효에코요카쿠(Hyoe Koyokaku)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아리마 온천 중에서도 700년의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는 온천으로 유명한 곳 중 하나이다.

     

     

    레스토랑_가이세키 요리_HT이지애 (5)

     

    가이세키요리

    온천 료칸에 머문다면 반드시 맛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눈으로 먹는다'고 하는 가이세키 요리. 료칸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이 요리는 다양한 종류와 화려한 색채로, 감히 손대기가 아까울 정도다. 제철재료를 이용하여 코스요리처럼 아기자기하게 담겨 나오는데, 언뜻 양이 적어 보이지만 먹다보면 포만감에 배를 두드리게 된다. 

     

     

     제목 없음 copy

     

     

    식탁 가득 차려지고나면 무엇부터 먹어야하나 잠시 혼란에 빠질 수도 있지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보통 사시미(회)부터 먹거나 자신의 맨 앞에 있는 음식부터 먹으면 되는데, 순서에 구애될 필요 없이 먹고 싶은 대로, 입맛 대로, 손이 가는 대로 맛있게 먹으면 된다! (^^)

     

     

    DSC00768

     

    센겐(원천)

    뭉게뭉게 피어 오르는 하얀 김이 피어나오는 이 곳의 정체는 뭘까? 바로 온천수가 뿜어져 나오는 출구인 '원천'이다. 가까이 다가가면 100도에 가까운 온천수가 부글부글 끓어 오르는 소리가 멋지다. 고베 아리마 온천 마을에가면 총 7개의 크고 작은 원천을 둘러 볼 수도 있다.

     

     

    DSC00749

    DSC00747

     

    탄산 센베이

    아리마 온천 마을에 가면 꼭 맛 봐야 할 것이 바로 이 '탄산 센베이'다. 바삭바삭하면서도 가볍게 씹히는 맛에 자꾸만 손이 가는 아리마의 명물과자. 탄산수와 밀가루, 설탕, 소금이 원료인 소박하지만 정성과 건강이 듬뿍 담긴 과자이다.

     

     

    INFORMATION

     

    - 겟코엔홈페이지: http://www.gekkoen.co.jp/kourokan/

    - 효에쿄요카쿠 홈페이지: http://www.hyoe.co.jp/

    - 아리마온천 공식사이트: http://www.arima-onsen.com/

     

     

     

    #3. 키쿠마사무네 양조 기념관

     

    DSC00963

    키쿠마사무네 양조 기념관 영상전시 코너

     

    고베의 나다는 사케 공장들이 밀집해 있는 곳으로, 이 중 특히 '키쿠마사무네 양조기념관'은 일본술인 사케(청주)의  기원에서부터 제대로 즐기는 법 등 일본 사케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체험도 할 수 있는 곳이다. 평소  술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꼭 들러봐야 할 곳 중 하나. 

    일본에서 '술 만들기는 쌀 만들기다' 라고 할 정도로 재료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키모토 주조법에 대한 영상 전시코너에서는 그들의 장인정신이 어떻게 발현되어 최고급 사케로 탄생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영상으로 배울 수 있다. '키모토 주조법'이란 살아있는 자연 유산균의 힘을 빌어 우량 효모를 만들어내는 고유한 전통 방식을 말한다. 발효주인 사케는 알콜 발효에 필수적인 효모를 얼마나 질 좋게 만들어 내느냐에 따라 사케 자체의 품질이 좌우된다고 하니, 그들만의 비법에 자부심을 갖는 것도 당연해보인다.

     

     

    DSC00972

    키쿠마사무네 양조 기념관 주조 전시실

     

    키쿠마사무네 양조 기념관에 가면 주조 전시실, 갓 빚어낸 술을 맛 볼 수 있는 시음코너, 키쿠마사무네 기념관 한정판 사케의 판매 코너 그리고 국가지정의 주요 유형문화재인 '주요 용구'가 보관된 문화재 수장고를 둘러 볼 수 있다.

     

     

    DSC00995

    키쿠마사무네 양조 기념관 시음판매코너

     

    사케는 다른 주류와 비교하여 음용 온도의 폭이 5℃ ~ 55℃ 정도로 넓은 것이 특징이라, 따뜻하게 데워도 맛있고, 차갑게 마셔도 맛있다. 사계절에 맞춰 다양하게 즐길 수 있기에 우리나라에서도 요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INFORMATION

     

    - 키쿠마사무네 양조 기념관: http://www.kikumasamune.co.jp/

    - 관람시간: 09:30 ~ 16:30(단체 관람객은 예약 필수)

    - 입장료: 무료

    - TEL: +61-78-854-1029

     

     

     

    #4. 키타노 공방

     

    DSC01079

     

    구 고베시립기타노초등학교는 1908년에 개교한 역사 깊은 초등학교였으나,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하여 1996년 폐교 되었다. 이 후 폐교된 학교 건물을 이용하여 패션도시 고베의 지역산업을 부흥시키자는 뜻으로 1998년 '기타노 공방 마을'이 탄생했다.

     

     

    DSC01095

    밤 앙금이 들어간 초콜릿

     

    키타노 공방은 '고베 브랜드를 만날 수 있는 체험형 공방'이란 컨셉으로 독창성 넘치고 종류 다양한 고베 대표 브랜드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또한 관람객은 직접 제작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교실도 운영하고 있는데, 사전 예약 없이 당일날도 바로 체험할 수 있다. 

      

     

    DSC01103

    프란츠

     

    키타노 공방은 가장 큰 매력은 앞서 말했든 '독창성과 아기자기함'에 있다. 작고 아담한 초등학교 교실을 그대로 보존한 덕분에 옛 학창 시절로 다시 돌아간 듯, 옆 반 교실을 드나들듯 가게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있고, 마룻바닥 교실이 왠지 모르게 정겹다. 또한 고베가 자랑하는 양과자들이 모두 집결해 선물용으로 구입하기에도 좋고, 한 조각씩 부담없이 시식해 볼 수도 있다. 

     

     

    DSC01063

    DSC01083

     

    뿐만 아니라 비즈잡화, 수제화, 그림 양초, 생초콜렛, 장신구, 성냥 등 사람의 정성과 땀이 어린 수공예품들을 모두 여기서 만나 볼 수 있고, 고베 와이너리의 직매장으로 고베 시내에서 재배된 와인 전용 포도로 빚은 '고베 와인'도 판매하고 있다.

     

     

    INFORMATION

     

    - 키타노 공방: http://www.kitanokoubou.ne.jp

    - 영업시간: 10:00 ~ 18:00

    - 입장료: 무료

    - TEL: +61-78-200-3607

      

     

      

    #5. 풍향계의 집

     

    DSC01112

    DSC01137

     

    기타노이진칸 거리는 메이지시대부터 고베에 들어온 외국인들이 지은 주택등 서양식 건물들이 몰려있는 곳이며, 이국적인 분위기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좁고 가파른 골목길을 걷다보면 '일본 안의 작은 유럽'을 만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풍향계의 집'은 과거 고베에 살고 있던 독일인 무역상 갓 프리드 토마스(G.Thomas)의 자택으로 지어진 건물로, 지붕 꼭대기에 닭 모양의 풍향계가 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DSC01146

     

    풍향계의 집 옆 골목엔 위로 올라가는 높다란 계단이 있는데, 그 길을 따라 올라오면 황소 동상이 하나 보인다. 교복을 입은 여학생들이 자꾸 이 소를 쓰다듬으면서 뭐가 그렇게 즐거운지 웃고 있는 모습이 신기해서, 왜 그렇게 소를 만지면서 좋아하냐고 물었더니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를 알려주었다.     

    알고 봤더니 이 까만 소는 만병통치약(?) 같은 존재였던 것. 머리가 나빠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소 머리를 쓰다듬으면 머리가 좋아지고, 배가 아프면 배를 쓰다듬고, 눈이 아프면 눈을 만지는 등, 좋아지고 싶은 부위를 만지면서 기원하면 그 소원을 들어 준다는 것이었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괜히 혹하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 어쩐히 해가 뉘엿뉘엿 넘어가며 어둑해 질 무렵이었는데도 유난히 소가 반질반질 했던 이유가 바로 여기 있었나보다. (^^)

     

     

    INFORMATION

     

    - 풍향계의 집: http://www.kobe-kazamidori.com/

     

     

     

    #6. 고베 비프

     

    DSC01256

    @ 고베비프 신겐

     

    고베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린 고베 비프! 고베 비프의 명성을 뒷받침 하는데는 3가지 이유가 있다.

    1) 오직 엄격한 품질 기준을 만족시킨 '최고의 소'만이 '고베비프'의 칭호를 얻게 된다. 이 이름을 한 번 얻는 것 자체가 소 에게 있어서 굉장히 영광인 셈.

    2) 고기의 육질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보다 '혈통'인데, 일본 다지마 지방의 다지마소는 현존하는 흑우화우들 중에서도 단연 최고로 치며, 전국 화우 품종을 개량하는 바탕소로 사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고베 비프의 맛은 3) 과학적으로 입증 된 맛이라는 점이다. 고베 비프는 녹는 점이 낮은 지방이 근육 속에 섬세하게 들어가 있는 '마블링', 섬세하고 양질의 단맛이 나는 '살코기' 그리고 지방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 올레인산과 감칠맛 성분인 이노신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먹는 이로하여금 극찬을 쏟아 대게 한다. 봄날의 벚꽃마냥 하얗게 핀 이 마블링! 아 보기만 해도 환상 그 자체였다.

     

     

    DSC01216(3)

    DSC01243

    DSC01247

     

    고베비프 공식 레스토랑 가이드 맵 (http://kobe-niku.jp)에 나와 있는 곳들 중에서도 최고급 고베비프로 유명한 '신겐'을 찾았다. 신겐에서 사용하는 소는 항상 품평회에서 우수상 이상을 수상한 육우만을 사용한다. 또한 주인이 직접 한마리를 통째로 구입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는 좀처럼 맛 볼 수 없는 희귀한 여러가지 부위들도 즐길 수 있다. 

     

     

    DSC01176

     

    고기가 나오기전엔 신선한 야채 샐러드가 먼저 나온다. 고기는 부위별로 가지, 고추, 버섯, 곤약, 옥수수, 당근, 양파의 야채와 함께 구워 먹는다.  

     

     

    DSC01177

    DSC01203

     

     불판에 올려놓고 보니, 어쩜 구워지는 모습도 이렇게 예쁜지 (^^)

     

     

    DSC01181

     

    이 부위의 정체는 뭘까? 이 부위의 정체를 몰랐을 때는 그냥 고기가 다 똑같은 고기겠거니 하고 먹었는데, 여느 고기와는 다르게 식감이 쫄깃쫄깃하고 너무 고소하고 담백했다. 지금까지 먹어 본 적 없던 고기 맛. 이 고기의 정체는 다름 아닌 '소의 혀'였다! 아니 소의 혀 요리가 이렇게나 맛있을 줄이야! 잘 구워진 노릇한 고기에 레몬 즙을 살짝 곁들여 먹으며 더 개운하고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신겐은 최고급 고베비프를 양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음식적으로 각종 매스컴에서도 자주 소개 되는 곳이다. 이곳에서 고베 비프 한 마리를 통째로 주문하면 총 17가지 다양한 부위를 골고루 맛볼 수 있다. (1인당 22,000엔 VAT 포함)

     

     

    INFORMATION

     

    - 영업시간: 점심 11:30 ~ 14:30 평일 17:00 ~ 23:30 / 일요일 및 공휴일 17:00 ~ 22:30 / 매월 8일 정기 휴일

    - 평균 예산 : 점심 2,000엔, 저녁 7,000엔

    - TEL: 078-230-2918

     

     

     

    #7. 비너스 브릿지

      

    DSC01306

     

    하코다테, 나가사키와 함께 일본 3대 야경으로 꼽히며, 밤이 되면 아름다운 풍경이 반짝이는 보석 상자를 열어 놓은 것 같은 비너스 브릿지( 神戸ビーナスブリッジ )! 고베 시내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 좋은 야경 포인트로 요즘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곳이다. 실제로 보는 것은 사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너무 멋진 곳이다.

     

     

    DSC01301

    DSC01311

     

    이곳은 스와산 공원 내 금성대와 해발 180m 의 산정 전망대를 연결하는 8자 모양의 다리로, 고베 시내는 물론 날씨가 화창해 가시거리가 좋은 날에는 간사이 국제공항과 아와지섬까지 볼 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 이 비너스 브릿지라는 이름은 메이지 시대 때 프랑스인들이 금성을 관측한 것에서 유래하였으며, 우리나라의 N 서울타워와 비슷하게 연인들이 난간에 자물쇠를 매달아 사랑을 약속하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DSC01314

     

    바닥에 하트 모양으로 네잎클로버를 연상케 하는 이것의 정체는 뭘까? 자세히 들여다 보면 하트위엔 2008, 2009, 2010, 2011이란 년도가 씌여 있는데, 이 물건의 정체는 다름 아닌 타임캡슐.  1년에 한번 정도씩 난간 가득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자물쇠들을 모두 수거하여 이 안에 보관한다고 한다.  

     

     

    DSC01333

     

    고베 야경을 볼 수 있는 야경 포인트로 많은 사람들이 '고베 타워'나 '롯코산 전망대의 가든 테라스' 등을 떠올리곤 하지만, 비너스가 사랑의 여신이듯 비너스 브릿지에는 그 어느 곳에도 견줄 수 없는 로맨틱함으로 가득차 있다. 게다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기에 더 신비스럽고 매력적인 곳이다.

     

    참 알면 알 수록 자꾸 여행하고 싶고, 살고 싶어지는 도시, 고베. 초보 여행객들에게는 풍부한 정보와 친절한 안내를, 연인에게는 아기자기함과 로맨틱함을, 예술가에게는 영감을, 힐링이 필요한 사람에겐 맑은 자연의 기운과 온천을, 미식가에겐 세계적인 맛과 식도락을 선사하는 이 곳. 

    '고베는 여행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보여지길 원하나요?' 라는 내 질문에 한 분께서 이런 대답을 해주셨다. '우리가 보여지길 원하는 이미지는 한마디로 하이센스(High Sense, ハイセンス)입니다.' 고베시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이 모두 집약된 말이었다. 그리고 그 사랑과 자부심이, 여행자들에게 하나같이 기대 이상의 만족을 주는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을 해 본다.   

     

     

     

     

     

    Bianca

    벚꽃처럼 일년에 한번이라도 좋다. 사람을 이토록 기쁘게하는 일을 할 수 있다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그 곳으로 여행을 떠납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Tags

    칸사이의 인기글

    Bianca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