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서울국제 뉴미디어 페스티벌!

    홍대고양이 홍대고양이 2012.08.01

     

     

     

     

     

    제 12회 서울국제 뉴미디어

    페스티벌 참관기!

     

     

     

     

     

     

     

     

     

    식욕을 잃을 만큼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다들 휴가를 떠난다고 하여 도시가 휑 하니 비었고, 그 자리에 무더위만 남은 듯 하다. 

    그런 때 반가운 목소리. 

     

    "함께 갈래요?"

     

     

     

     

    사회적기업(주) 영화제작소 "눈" www.nu-n.co.kr 감독님이 신선한 영상물을 보자며 불렀다.

     

    이 감독은 독특한 영화제작소에서 일한다.

    사회에 기업의 이익을 환원코자 하는 사회적기업 영화제작소 눈은 2012 EBS방영 다큐멘터리 <내 친구 외갓집은 산호세>, 2011 부천생활문화 다큐멘타리 등을 만들었고 기업 영상물 제작, 영화영상 교육, 미디어 창의 워크숍, 청년창업지원사업, 스튜디오 임대사업, 대안적 투자 배급 사업 등을 하고 있다.

      

    그런 영상관련 감독님이 소개해준 특별한 서울 영화제랄까. 더운 여름 시원한 곳을 찾아 다들 어디론가 떠나는 여름. 공동화된 도시에 남아 열대야에 시달리며 후덥지근한 하루를 견디는 자들을 위한 청량한 영상관련 페스티벌이다.

     

     

     

    한 여름에 열리는 미디어 페스티벌

     

     

     

     

    제 12회 서울국제뉴미디어 페스티벌 (The 12th seoul international new Media festival)은 2012. 7. 25 - 2012. 8.11 동안 서울에서 열린다.

    잘 알려진 영화제 하면 부산영화제, 부천영화제, 전주 영화제등이 있다. 지역 행사로서 자기만의 색깔을 갖추고 사람들을 모으는 영화제들이 많다. 하지만 영화제가 열릴 때 훌쩍 떠나서 3박 4일 실컷 영화를 본다는 게 일상에서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도심 한 가운데서 펼쳐지는 이 영화제는 떠나지 못한 자들의 영화, 축제에 대한 목마름을 채워주는 행사다.

     

     

     

     

    source @www.nemaf.net

     

     

     

    제12회 서울국제뉴미디어 페스티벌 슬로건 "XY 글로컬 뉴미디어"다. 수학에서 점이나 선, 면의 위치를 나타내는 기본 잣대가 X축과 Y축이다. 즉 좌표적 시선으로 동시대 지역성을 뉴미디어 예술로 탐방하자는 취지다. 2012. 7. 25 - 2012. 8.11 기간 동안 영화제, 전시제, 뉴미디어아트 워크숍, 야외상영, 그래피티, 매핑프로젝트 등 다양한 행사를 한다.

     

     

     

     

    홍대 한 가운데서 열리는 미디어 페스티벌

     

     

     

     

    이 행사의 진원지의 하나가 서울 한가운데 문화 특구, 홍대다. 젊은 생각을 가진 이들의 보금자리답게 홍대가 이 페스티벌의 한 축이다. 영화 상영은 홍대 영화관인 미디어 극장 아이공과, 한국 영상자료원에서 펼쳐진다. 홍대 아이공 극장은 서울 마포 서교동 330-1번지 2층으로 커피프린스 골목 중간이다. 다른 한 축인 한국영상자료원은 디지털미디어시티역 9번출구에서 도보로 10분 거리다.

     

     

     

     

     

     

     

    각 극장에서 하루 4-5편 내외로 점심부터 늦은 저녁 시간에 걸쳐 상영하며 티켓 값은 무료다. 사전 예약은 받지 않고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자유좌석으로 표를 주며, 1편당 1인 2장까지 받을 수 있다. 관람 후 관객 의지에 따라 기부금 형식으로 모금함에 넣으면 된다. 주최측 애쓴 것 생각해서라도 약간씩이라도 내자.

     

     

     

     

     

     

     

    뉴미디어 아트 워크숍이나 대안공간 매핑 프로젝트, 폐막 파티 등은 유료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예매www.nemaf.net가 가능하다. 네마 개막식은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열렸으며 네마 폐막 파티는 산울림 소극장 건너편 공중캠프에서 열릴 예정이다(문의 02 338 7197).

     

     

     

    미래의 영상을 만날 수 있는 미디어 페스티벌

     

     

     

     

     

    홍대 미디어 극장 아이공에서 맛 본 상영작.

    평일에 어찌 알고 온 사람들이 삼삼 오오 모여드는 미디어 극장은 대학로 소극장과 같다. 친절하게 안내를 받으며 시원한 극장으로 들어가 때로는 난해하고 때로는 신선한 단편 영화를 보았다.

     

     

     

     

    source @www.nemaf.net

     

     

     

    푸티지시네마 중단편 Footage Cinema를 관람. 푸티지시네마 장르는 최근 영상작가들의 가장 실험적 장르다.

     

    벨기에 작가 니콜라스 프로보스트의 하늘로의 여행기 <무빙스토리>

    미국 아방가르드 영화의 어머니 마야 데렌에 대한 다큐 <마야 데렌의 싱크>

    무심한 군중을 거칠게 담아낸 <불안의 확장>과 그로테스트한 히틀러 영상모음 <컨퍼런스>

     

     

     

     

     

     

     

    아, 대체 저게 무슨 의미란 말인가! 이런 말이 절로 나오고 벌떡 일어나 나가버리거나 졸릴 수 있다. 감독이라고 모든 영화가 흥미로울 리가 있나. 물어 봤다. 감독님. 대체 이런 영화를 왜 만들고 왜 보는 건가요. 보통 접하는 드라마적인 상업 영화와는 달리, 영상물 자체가 하나의 작가의 표현 수단이라고 이해하는 게 좋다고. 이해 이전에 저런 영상물도 있구나, 전하려는 메시지가 뭘까 하면서 흥미롭게 보면 좋겠다고 한다.

    우리가 현재 친숙한 영상물들은 과거에 분명 낯설었을 것이다. 과거에 혁신, 충격 이었던 소위 아방가르드한 영상물들이 지금 영상물의 싹이 되었을 것이다. 대안영상인 얼터너티브 장르의 실험적인 영상물들. 이해 안되고 난해하며 괴상하기까지 한 이 영화 중 몇 가지는 미래의 일상 영상이 되지 않을까?

     

     

     

     

    미래의 영상을 이해할 수 있는 미디어 페스티벌

     

     

     

     

    이해 안 되는 또는 충격적인 영상물들을 잘 소화 시켜 주기 위한 대화의 창도 많이 마련되어 있다. 심포지엄이나 작가와의 대화, 작가 프레젠테이션 등 그들의 메세지에 다가갈 기회들이 있다.

     

     

     

     

     

    진지한 영화학도의 자세가 아니더라도 축제를 즐기는 방법은 가지가지. 관련 워크샵이나 문화 활동, 그래피티 보는 즐거움도 있고 네마프 샵에서 행사 관련 팔찌나 컵 등의 기념품이 있으니 예쁜 디자인 제품도 사고 이런 좋은 취지의 행사의 수익에 도움을 줄 기회도 있다.

     

    제12회 서울국제뉴미디어 페스티벌과 함께 멀리 덥고 번잡한 곳으로 떠나기보다 도시 속 문화 여행자가 되면 어떨까.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게 채워진 공간에서 뜨거운 문화적인 열기를 즐기며 2012년 문화 피서를 해 보자.

     

     

     

     * 페스티발 정보 *

    일시 : 2012. 7. 25 - 2012. 8.11

    행사 : 제 12회 서울국제뉴미디어 페스티벌 

    상영 관람료 : 무료 / 정보 출처  www.nemaf.net

    주관 : 제 12회 서울국제뉴미디어 페스티벌 집행위원회

    주최 : 대한영상문화 발전소 아이공 / 공동주최 : 한국 영상 자료원

    홍대고양이

    동아사이언스 과학기자, 웹진과학전문기자, 아트센터 객원기자, 경기여행지식인단으로 활동. 지금 하나투어 겟어바웃의 글짓는 여행자이자 소믈리에로 막걸리 빚는 술사랑 여행자. 손그림, 사진, 글로 여행지의 낭만 정보를 전하는 감성 여행자. http://mahastha.blog.me/

    같이 보기 좋은 글

    서울의 인기글

    홍대고양이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