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뉴욕 어퍼이스트 유대인 박물관

    엘레이나 엘레이나 2016.04.08

     

    뉴욕 어퍼이스트 유대인 박물관 : 유대인의 삶과 역사, 문화와 예술을 만날 수 있는 곳 

    The Jewish Museum

      

    전세계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뉴욕.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만큼 버라이어티한 문화와 종교 또한 공존한다. 그리고 뉴욕에서 가장 많이 만나 볼 수 있는 민족 유대인. 오늘은 그들의 삶과 역사, 문화와 예술을 만나볼 수 있는 곳, 유대인 박물관에 다녀왔다.

      

    _MG_8688

     

    날 좋은 어느날 오후, 오랜만에 카메라를 챙겨 들고 나왔다. 주말보다 평일이 한적한 어퍼이스트. 든든하게 점심을 챙겨 먹은 나는 설레이는 마음을 안고 박물관으로 걸음을 옮겼다. 센트럴 파크를 바로 옆에 둔 5th Ave에 위치한 유대인 박물관. 박물관 1층 입구에서 가방 검사를 끝내고 사진 촬영이 가능한지 문의했다. 뉴욕에 있는 대부분의 박물관에서는 예술 작품과 문화재 훼손을 방지하고자 철저하게 가방 검사를한다. 그들만의 문화이니 불편함을 감수하자.

     

    _MG_8658

     

    유대인 박물관은 목요일 오후 5시 이후부터는 'Pay what you wish ' 이다. 매주 목요일, 시간에 맞춰 박물관에 방문한다면 관람객이 원하는 만큼의 비용만 지불 하고 입장 할 수 있다. 학생이나 저소득층 아이들도 경제적인 부담 없이 쉽게 그들의 문화재와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뉴욕이 좋은 또 하나의 이유. 이 도시는 핑계를 댈 수 없게 만든다.

     

    _MG_8659

     

    가장 먼저 박물관 1층에 들러본다.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과 비디오 아트 전시를 만나 볼 수 있는 곳이다. 특히 1층은 특별전이 열리는 곳이기도 하다.

     

    _MG_8660

      

    페인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설치 미술도 만나 볼 수 있는 1층 특별 전시관. 독특한 페브릭을 연결해 실로 색감 조합을 맞춘 작품이 특히 인상적이였다. 뉴욕의 거리에서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유대인들의 전통 의상에서 찾아볼 수 있든 불규칙적인 패턴이나 기하학 무늬로 포인트를 준 작품들이 눈에 띄인다.

     

    _MG_8656

     

    전시장 한곳에 위치한 비디오 아트 부스. 강렬한 비트와 음악, 나레이션으로 구성된 오디오와 함께 독특한 색감의 영상이 어울어져 있는 작품이였다. 슬픈 흐느낌과 신음소리, 욕설이 뒤섞인 다소 색이 짙은 영상. 보는 내내 몸을 움찔 거릴 정도였다.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저항'이란 슬로건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비디오 전시. 

     

    _MG_8661

     

    1층 전시관의 분위기는 다소 그로데스크 했다. 작품을 보는 내내 비디오 전시실에서 흘러 나오는 음악이 만드는 분위기 탓이겠다. 관람객이 별로 없던 텅빈 전시관에서 울리는 음악과 다소 강렬한 작품이 인상적이였던 순간.

     

    _MG_8663

     

    작품은 상당히 강렬했다. 특히 2차 세계대전을 표현한 작품들은 색감 조합 뿐만 아니라 표현 또한 사실적이여서 보는 내내 마음이 무거웠을 정도였다.

     

    _MG_8665

     

    다른 코너에서 발견한 독특한 작품. 일본 문화에도 돤심이 많은 한 유대인 작가의 동양적인 요소가 결합된 패인티오가 일러스트레이션까지 함께 만나 볼 수 있었다.

     

    _MG_8668

     

    3층으로 걸음을 옮기니 또 다른 모습의 전시장이 나를 맞이한다. 3,4층은 영구적으로 유대인 박물관에서 전시를 하는 전시관이 있는데 주로 정부와 개인에게 후원이나 기증을 받은 문화제 또는 예술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_MG_8669

      

    이곳에서는 책으로만 만났던 유대인의 역사와 종교에 관련된 정보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 종교와 율법이 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공부를 할 수 있었다.

     

    _MG_8671

     

    대체적으로 민족을 구문 할때는 크게 종교적, 지역적, 문화적으로 구문하지만 유대인은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지역적 분류에서 기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종교로 나뉘는 민족이라는 성격이 강하다. 대체적으로 뉴욕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서는 인종과 관계 없이 출신지 별로 유대가 형성되기 마련인데 유대인들은 독특하게도 종교적 신념 하나만으로 강한 응집력을 가진다.

     

    _MG_8681

     

    또한 흥미로운 사실은 전세계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 중 미국에 살고 있는 유대인은 절반에 해당한다고 한다. 2차 세계대전 나치 정권에 의해 잔인하게 학살 당했지만 현재 그들은 세계 금융에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한다. 미국내 100대 기업중 40%를 소유하고 있는 유대인들의 저력. 잠시나마 이곳에서 배운 역사적 사실을 통해 그들의 종교적 관념과 가치관을 들여다본다.

     

    _MG_8680

     

    어릴적 엄마가 선물로 주셨던 탈무드 라는 책을 기억한다. 그들의 종교에 대해 알아가는 동안 문득 그때 읽었던 책이 떠올랐다. 물론 그때 내가 읽은 책은 어린아이를 위해 내용이 조금 각색된 책이였지만 기회가 된다면 유대인 율법이 그대로 적힌 원본 탈무드를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한다.

     

    _MG_8676

     

    3층에서 만난 독특하고 재밌는 영상. 미국내에서 방영된 다양한 티비쇼나 영화에 나오는 유대인을 클립 형식으로 엮은 영상이였다. 간혹 유대인들의 성향이나 문화에 대해 조롱이 섞인 장면들도 있었고, 그들의 업적을 찬양하거나 그들의 재력에 질투를 하는 재미난 장면들도 만나볼 수 있었다. 

     

    _MG_8682

     

    그들의 삶에 숨 처럼 담겨진 종교와 율법.. 남들이 보기엔 다소 고집스러워 보인다 말할 수 잇지만 세계의 모든 분야에 미치는 그들의 행보를 따져보자면, 다소 폐쇄적이게 보이는 그들의 삶의 자세가 잘못되었다고 볼 수 만은 없는 것 같다. 

     

    IMG_1863 (Edited)

     

    작품 감상이 끝난고 지하에 위치한 카페에 들렀다. 뉴욕에서 가장 유명한 유대인식 저염 생선과 햄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맨하탄에 있는 오리지널 레스토랑 'RUSS & DAUGHTERS'도 인기 만점이다.

     

    IMG_1862

     

    내가 방문한 그날은 아쉽게도 프라이빗 이벤트가 열리고 있어 식사를 하진 못했지만 남편과 시간을 내어 꼭 식사를 하러 다시 들려보고 싶은 곳이다. 식사 뿐만 아니라 식재료도 직접 이곳에서 구매할 수 있다. 

     

    IMG_1866

     

    1층에 위치한 기념품 숍.

    전시중인 작품에 관련된 포스터와 엽서가 주를 이루었고 역사 관련 서적들과 그들의 종교 의식에 필요한 물품들이 판매 되고 있었다. 특히나 인상적이였던 물건은 바로 패션 악세사리와 스카프 종류. 유명 유대인 디자이너 Isaac Mizrahi 의 디자인 패턴으로 제작된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 그의 작품 전시회는 이곳에서 8월 말 까지 계속 된다. )

      

    _MG_8688

     

    한시간 가량의 배움과 깨달음의 시간. 뉴욕에서 정말 다양한 종류의 박물관을 만나 보았지만 가장 독특한 경험을 한 곳을 꼽으라면 단연 유대인 박물관을 꼽겠다. 어느 순간엔 마음이 일렁였고 어느 순간엔 숙연해 지던 복잡한 감정의 연속. 매년 다양한 특별전을 전시한다고 하니 다음 전시회가 기대되는 바이다.

     

     

    주소 :  1109 5th Ave, New York, NY 10128

    전화번호 : (212) 423-3200

    수요일 휴무

     

    엘레이나

    Born in Korea , New York Lover 어린 시절부터 꿈꾸던 뉴욕과 20대 중반에 만나 사랑에 빠졌다. 이젠 삶으로 뉴욕을 만나는 태생이 몽상가인 욕심 많은 블로거, 크리에이티브한 마케터, 그리고 어퍼이스트 새댁인 누군가의 사랑스러운 아내. Blog : blog.naver.com/alaina_ny Naver post : post.naver.com/my.nhn?isHome=1

    같이 보기 좋은 글

    미국의 인기글

    엘레이나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