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조선시대 노블레스 오블리쥬 운조루와 오미은하수 행복마을

    노을지다 노을지다 2015.10.23

    카테고리

    전라, 가을, 포토에세이

     

    조선시대 노블레스 오블리쥬

    - 운조루와 오미은하수 행복마을 

     

     

    17uzr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구례에는 여행자의 시선을 유혹하는 아름다운 마을이 있다. 오미 은하수 행복마을은 조선시대 마을을 고스란히 간직했다. 마치 전주 한옥마을처럼 한옥들이 옹기종기 사이좋게 모여있다. 전주 한옥마을이 전통미를 세련된 감각으로 덧입혔다면, 오미은하수 행복마을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예스럽던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담았다. 

     

    마을의 뿌리는 노블레스 오블리쥬로 출발했다. 영조시절 재상이었던 류이주 선생은 정계은퇴 후 운조루를 만들며 여생을 백성들과 함께 보냈다. 영조의 위민정신을 몸소 실천하며 백성들을 보살폈기에 선생이 사는 마을에는 굶는 백성이 없었다고 한다. 풍수지리의 명당과 류이주선생님의 고운 마음씨 덕분에 백성들이 모여들었다. 운조루는 마을의 정체성이다.

     

    13uzr

    ▶ 운조루 앞 연못은 눈을 즐겁게 한다. 당시 섬진강 물을 끌어와서 주민들의 빨래터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요새 버전으로 해석하면 평창동 대저택 대문 바로 앞에 주민들을 위한 약수터를 만들었다고 해야 하나? 나라면? 절레절레~

     

     

    * ​운조루

     

    12uzr

    14uzr

     

    영조 52년 삼수부사와 낙안군수를 지낸 류이주 선생(柳爾胄·1726~1797)은 풍수지리설에 근거해 지리산 노고단의 옥녀가 금가락지를 떨어뜨린 금환낙지(金環落地)의 형상이라 한자리에 99칸의 고택을 짓고 운조루라 명했다.

     

    18uzr

     

    집은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화려하지 않고 소탈하다. 백성들에게 상대적인 박탈감을 안 주려 했다. 실제로 집안 구석구석에 백성들을 배려한 따뜻한 장치들이 숨어 있다. 가난한 이웃이 밥 짓는 연기를 보면 배고플까 봐 굴뚝을 지붕 위가 아닌 툇마루 아래 만들었다. 뒤주는 가난한 이웃이 주변 눈치 보지 않고 맘 편히 쌀을 가져갈 수 있도록 눈에 잘 안 띄는 곳에 개방해두었다. 이 마을에는 굶는 백성이 없었다고 한다.

    조선 후기, 관리직들의 수탈과 부패 향락이 심해졌다. 민심이 흉흉해지자 민란이 잦았다. 많은 양반 가와 관아가 파괴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백성들 스스로 운조루를 지켰다. 류이주 선생으로부터 내려온 따뜻한 배려심 아니었을까?

    15uzr

     

    류이주 선생님은 운조루 누각에 서서 어떤 사념을 그렸을까? 그 답은 운조루란 명칭에 있지 않을까?

     

    雲無心以出岫

    鳥倦飛而知還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에 피어오르고,

    새는 날기에 지쳐 둥우리로 돌아올 줄 아네.

     

    운조루는 도연명의 대표시인 귀거래사의 구절 중 첫 글자를 따서 명명했다. 

     

     

    INFORMATION

    운조루

    주소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운조루길 59 구례운조루​

    전화번호 061-781-2644

    홈페이지 http://www.unjoru.net/

     

     

     

    * 곡전재

     

    09uzr

    05uzr

     

    1929년 승주부호 박승림이 건립했지만 이교신 선생에게 양도되었다. 이후 이씨 가문의 고택으로 5대째 이어져 왔다. 한국관광공사 선정 대한민국 명품 고택으로 지정받았다.

    금환락지 풍수지리 명당에 걸맞게 2.5m 높이의 담장을 금환락지처럼 동그랗게 둘러쌓았다. 동그란 가락지 안에 조선 말기 영호남 부호 주택 인기모델인 소위 3Bay (문간채, 사랑채, 안채가 모두'ㅡ字'형)로 총 6채 53칸의 한옥을 지었다. 현재 5채 51칸이 남았고, 한 채를 제외하고 전부 한옥 숙소로 운영 중이다.

     

    10uzr

     

    '삼락당(三樂堂)' 툇마루에 앉아 시냇물 정원을 바라보는 것도 소박한 즐거움이다.

     

    08uzr

     

    1998년 현 주인 이순백 사장님이 동행랑과 사랑채를 복원하면서 바로 앞에 누각과 세연(洗淵)이란 연못을 조성했다. 누각에서 연못을 바라보며 하룻밤을 보내는 기분은 어떨까?

     

    11uzr

    06uzr

     

    한옥은 선조들이 창조한 주거공간이자, 자연의 축소판 그리고 역사다. 한옥 고택에서의 하룻밤은 힐링의 추억이자 그간 잊고 살았던 조상들의 생활풍습을 짧게나마 경험할 수 있는 역사적인 공간이다.

     

    03uzr

    02uzr

    01uzr

     

    마을 한 편으로 한옥 수십여 채들이 사이좋게 모여있다. 대부분 한옥 숙소다.

     

    04uzr

    16uzr

     

    병풍처럼 펼쳐진 지리산을 바라보며 생각해본다. 운조루와 이 마을은 현대사회에서 메시지를 전달한다. 류씨 가문의 타인 능해의 사상이 더욱 빛나는 것은 베풂의 미덕이 절실한 현대 사회의 자화상 아닐까?

     

    INFORMATION

    곡전재

    주소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곡전재길 15-2 곡전재

    전화번호 061-781-8080

     

    노을지다

    어린 시절부터 철도원을 꿈꾸던 여행인. 기차타고 떠나는 마을 산책을 사랑한다. 현재 코레일명예기자로 활동중이며, 기차여행과 마을 산책 블로그 (blog.naver.com/noeljida)를 운영중이다.

    같이 보기 좋은 글

    전라의 인기글

    노을지다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