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인간의 어두운 모습을 그린 검은 그림들 / 세계 3대 미술관 /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 2

    나예 나예 2016.12.23

     

    프라도 미술관에 방문했다면 스페인 3대 화가중 1명으로 알려진 프란체스코 고야의 작품은 꼭 봐야한다. 프라도 미술관에서 고야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이냐면 고야의 동상이 프라도 미술관 입구에 세워져있을 정도이다.

    DSC00519

     

    고야는 궁정 화가로 평생을 부족함 없이 살았으나 프랑스와의 전쟁을 경험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말년에는 귀가 들리지 않게 된다. 이후 본인이 구매한 집에 '귀머거리의 집'이란 이름을 붙이고 그 집에 틀어박혀 그림을 그리는데 이 그림들이 심상치가 않다. 인간의 가장 어두운 모습을 그린 이 그림들을 지금 우리는 <검은 그림들>이라고 부른다. 이 그림들은 본래 '귀머거리의 집' 벽에 그려졌으나 이후 캔버스에 옮겨져 지금은 프라도 미술관에 와있으며 프라도 미술관에서는 <검은 그림들>만을 따로 모아 하나의 섹션을 구성해두었다. 아래는 검은 그림들 중 대표작들이다.

     

    a622de94-e384-488c-b0b8-ab694c2ed076

    △ 아들을 잡아 먹는 사투르누스

    아마도 가장 유명한 작품일 것이다. 검은 그림들 중 딱 한개만 골라야 한다면 이 작품이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사투르누스가 '자신의 아들이 자신을 살해할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선 아들이 태어날 때마다 족족 먹어없앴다는 이야기를 그린 그림이다. 실제로 고야의 아이들은 대개 어릴 때 죽었는데, 그 때문에 슬픔에 빠진 고야가 본인을 사투르누스에 비유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으며 이 그림이 '진격의 거인'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말도 있다.

     

     

    893907c9-a152-4c25-ba2f-412c35a6594c

    △ 스프를 먹는 두 노인

    고야의 <검은 그림들>에서 사람들은 모두 일그러지고 찌그러진, 혐오스러운 형상으로 표현된다. 노인의 경우엔 더욱 그렇다. 저리 쭈글쭈글한 모습으로 늙고 싶진 않은데..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5e0cd185-0fcc-47a0-b70a-58190a2f1549 5ece96c4-9d90-4750-9502-57da4ccfb472

    △ 성 이시드로의 날, 축제

    이 작품은 성 이시드로의 축제 를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이 눈길을 끄는 것은 고야가 소위 '잘나갔던' 젊은 시절에는 똑같은 주제를 아래와 같이 표현했었기 때문이다. 그때는 아마도 세상이 아름다워보였을터. 아래 작품 또한 프라도 미술관에서 관람 가능하다. 

     

     

     Francisco_de_Goya_y_Lucientes_-_Witches'_Sabbath_(The_Great_He-Goat)

    △ 악마의 연회

    뿔 달린 염소는 악마의 상징이다. 

     

    대체 고야는 왜 이렇게 끔찍한 그림들을 그렸을까? 전쟁의 광기를 목격한 탓인지, 당시의 어지러운 정치판과 구차하게 살아가던 사람들에 대한 환멸 때문인지 그도 아니면 인생의 말미에 청각까지 잃고서 느낀 고독감 때문인지 고야 본인이 밝힌 내용이 없어 정확한 사실은 아무도 모른다. 그림에 각각 붙은 제목들 또한 고야가 사망한 이후에 다른 사람들이 붙인 것이고 정작 고야 본인은 제목을 붙이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그가 무엇을, 어떤 의도로 그렸는지는도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여러 썰들이 난무하고 있기도 하다.

     

    예쁘고 멋지게, 잘 그린 그림은 사실 어느 미술관에나 다 있다. 지겨울 정도로 많기도 하다. 이토록 음울하고 끔찍한 그림은 도리어 만나기가 쉽지 않으니 아무리 바빠도 요 방은 지나치지말고 꼭 관람하시길 가이드 드린다. 이런 작품은 프라도 미술관이 아니면 만날 수 가 없기 때문에 요 방만 꼼꼼히 관람해도, 프라도 미술관 입장료의 본전은 뽑는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고야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은 검은 그림들이 아니라 <옷을 입은 마하>와 <옷을 벗은 마하>일터. 이 또한 프라도 미술관에 전시되어있으니 조만간 소개하겠습니다. 

     

     

    [info]

    - 현지명 : Museo del Prado

    - 주소 : Calle Ruiz de Alarcón 23, 28014 Madrid

    - 홈페이지 : https://www.museodelprado.es

    - 오픈시간 : 월요일부터 토요일 10시~20시 / 일요일과공휴일 10시~19시 / 1월 6일과 12월 24일, 12월 31일 10시~14시

    - 휴무일 : 1/1, 5/1, 12/25 

    - 입장료 : 15유로

    - 참고 : 월요일부터 토요일의 18시~20시 /일요일과 공휴일의 17시~19시 / 무료 입장 가능

    나예

    미래에서 왔습니다. 아, 미술관에서 왔다고 해둡시다. http://blog.naver.com/egg0001

    같이 보기 좋은 글

    서유럽의 인기글

    나예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