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 메뉴 바로가기
  • 하단 바로가기
  • 일본 북알프스의 현관, 마쓰모토시 당일치기 코스 

    빈토리 빈토리 2018.10.25

    1.JPG

     


    일본 북알프스의 현관 마쓰모토시 당일치기 코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원작으로 1999년 타키타 요지로 감독에 의해 제작되어 히로스에 료코가 주연을 맡았던 영화 '비밀(秘密)'을 인상 깊게 봤다. 겨울을 배경으로 한 일본영화라 하면 "오겡키데스카(お元気ですか)"라는 대사로 유명한 영화 러브레터와 작품의 무대가 되었던 홋카이도(北海道)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테지만 영화 '비밀'의 초반부에서 모녀를 태운 버스가 달리던 하얀 설벽이 너무도 인상 깊었기 때문에 언제나 홋카이도보다는 그 하얀 설벽에 먼저 가보고 싶었다.  


     

    2.JPG
     

    일본의 지붕이라 불리우는
    일본 알프스(日本アルプス)에 가다

    일본 열도의 중심이자 일본을 대표하는 100대 명산 가운데 30여 봉우리가 밀집되어 뛰어난 산세를 자랑하여 일명 일본의 지붕이라 불리는 일본 알프스(日本アルプス). 이곳은 크게 북 알프스, 중앙 알프스, 남 알프스로 분류하며 주부 지방의 히다산맥과 기소산맥, 아카이시산맥까지 통틀어 명칭을 부여한다. 그 중 나가노현과 기후현, 도야마현의 경계에 있는 히다산맥(飛騨山脈)을 바로 북 알프스라 일컫는데, 봉우리에 쌓인 만년설이 알프스를 연상시킨다고 하여 메이지 시대 영국인들이 명명하였다. 해발 8,000m의 히말라야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많은 산악인의 사랑을 받는 지역이기도 하다.

     

    3.JPG


    사계절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는 일본 북 알프스
    쿠로베 알펜루트(Tateyama Kurobe Alpine Route)

    쿠로베 알펜루트는 봄, 여름 가을에만 다녀올수가 있고 정작 겨울이 되면 입산하지 못한다. 엄청난 눈보라로 인해 11월 초순부터 입산이 금지되고 입산객들을 위한 산장들도 모두 문을 닫기 때문인데 그렇게 4개월가량 휴장하고 눈이 녹기 시작하는 4월부터 입산 금지령이 풀리고 산장들도 영업을 재개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설벽(유키노오타니)과 설경들은 4월부터 약 한 두어 달 만날 수가 있다.


    <계절별 특징과 볼거리> 

    [ 봄 ]

    • 설벽 유키노오타니 (4월 중순 ~ 6월 하순)
    • 무로도 눈미끄럼틀 (4월 중순 ~ 6월 하순)
    • 눈놀이 (4월 중순 ~ 7월)
    • 다이칸보 다테야마 로프웨이 설경 (4월 ~ 5월)


    [ 여름 ] 

    • 무로도 잔설 (6월 ~ 7월)
    • 구로배댐 오픈 (7월 ~ 8월)
    • 쇼묘다키 폭포 (5월 ~ 7월)


    [ 가을 ] 

    • 단풍 시즌 (9월 중순 ~ 10월) 


    [ 늦가을 ] 

    • 흰 눈 시즌 (10월 중순 ~ 11월) 


     

    4.JPG
     

    일본 북 알프스 여행을 염두하고 있다면
    '알펜 타카야마 마쓰모토 지역 관광 티켓'을 구입하자

     요금  성인 17500円 / 아동(6세 ~ 11세) 8750円

    해당 패스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나고야에서 알펜루트를 중심으로 기후, 나가노 지역 이동에 필요한 JR재래선, 특급열차, 케이블카, 로프웨이, 고원버스, 트롤리버스 등을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JR재래선의 경우 4회에 한해 예약 시 지정석 탑승이 가능하며 타테야마에서부터 이용하게 되는 교통편(케이블카, 고원버스, 트롤리버스, 로프웨이)의 루트와 경비만 계산해 보더라도 1만 엔이 넘는 금액이므로 티켓 구매가 절대적으로 이득이라 말할 수 있다.

     

     

    5.JPG

     

    일본 북알프스의 현관 마쓰모토시의 매력에 빠지다

    단풍이 물들기 시작할 무렵 방문했던지라 소복하게 쌓인 눈도, 황금빛으로 물든 무로도도 볼 수 없었다. 대신 밤하늘 수많은 별도 볼 수가 있었고 대자연의 아름다움에 다시금 감탄하고 돌아오던 날 쿠로베 알펜루트의 출입구가 되어주는 지역 중 하나인 마쓰모토시에서 하루 머물게 되었다. 안타깝게도 쏟아지는 비 때문에 숙소 주변을 둘러보지 못했다. 숙박했던 호텔에서 제공되는 저녁을 먹고 아침 일찍 떠나야 했던 일정이었기에 이 도시를 더 둘러보고 싶다는 생각에 일정을 바꿔 일행들을 먼저 보내고 혼자 마쓰모토시에 남아 뚜벅이 여행을 즐겼다.

     


    마쓰모토시 당일치기 코스

    마쓰모토는 국보 마쓰모토성을 비롯하여 중요 문화재인 구 가이치학교 등 역사적 명소와 현대 미술을 즐기기에 손색없는 도시이다. 예술의 섬으로 불리는 나오시마의 땡땡이 호박을 만들어 낸 현대 예술가 쿠사마 야요이의 출신지이자 세계적인 지휘자 오자와 세이지가 지휘봉을 잡고 열리는 음악제가 매년 1달간 개최되어 세계적인 음악가들이 모이는 곳이기도 하다.

    나와테 거리 - 나카마치 거리 - 마쓰모토성 - 구 가이치학교 

     TIP  주요 관광지 간의 거리가 1km 미만으로 밀집되어 있어 도보 이동으로도 충분하지만, 역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 모두 정차하는 타운스니커(タウンスニーカー, Town Sneaker)라는 순환 버스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듯하다. 



     

    6.JPG

    7.jpg


    나와테 거리(松本縄手通り商店街)

     위치  〒390-0874 Nagano Prefecture, Matsumoto, Ote, 3 Chome−4−3 松本M―1

    마츠모토역에서 도보로 10분 남짓. 마츠모토 성까지는 도보 5분 거리의 메토바 강둑에 들어선 상점가 입구에 들어서면 귀여운 개구리 동상이 반겨주기에 일명 개구리의 거리로도 불린다. 현재는 볼 수가 없지만 과거 메토바 강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던 기생 개구리에서 유래했다 전해진다. 에도시대의 마츠모토 마을 풍경을 재현한 거리에는 다양한 장난감, 골동품 상점들이 밀집되어 있을 뿐 아니라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카페나 식당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가 있어서 요즘 떠오르는 감성 여행 스팟으로 손색없는 곳이다.

     

     

    8.JPG

    9.jpg


    나와테 거리를 맛있는 향기로 가득 채우는
    제과점 SWEET(スイート)

     위치  4 Chome-1-13 Ote, Matsumoto, Nagano Prefecture 390-0874

    1924년 오픈한 앤티크한 분위기의 제과점으로 오전부터 점심까지는 뷔페식의 브런치를 제공하고 있다.

     

     

    11.JPG

    10.JPG


    나카마치 거리(松本中町通り)

     위치  3 Chome-2-14 Central, Matsumoto, Nagano Prefecture 390-0811

    과거 주조업과 포목 등의 도매상이 모이는 거리로 번창했던 곳. 방화에 효과적인 기와와 석회를 건물 외벽에 덧바른 '나마코카베'라는 독특한 양식을 채택하여 일명 하얀 거리로도 불린다. 지금은 과거 도매상이 있던 자리를 민예품 상점, 카페 등이 대신하고 있지만 400여 년 전 지어진 창고들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 듯한 기분이 든다.

     

     

    12.JPG


    마쓰모토 성(松本城)

     위치  4-1 Marunouchi, Matsumoto, Nagano Prefecture 390-0873

    전국시대에 세워져 일본에 현존하는 목조 천수각으로는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국보 성으로 외곽에 검은 옻칠을 해두었기에 구마모토 성, 오카야마 성과 더불어 까마귀성(烏城)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맑은 날씨에는 마쓰모토시를 감싸고 있는 알프스산맥이 성과 한눈에 들어오는 장관을 볼 수 있다.

     

     

    13.JPG

    14.jpg


    구 가이치 학교(旧開智学校)

     위치  2 Chome-4-12 Kaichi, Matsumoto, Nagano Prefecture 390-0876

    1873년 일본에 최초로 지어진 소학교(초등학교)로 설립 당시 공사비만 1만1천 엔이 들었다고 하는데 당시 현 지사의 월급이 20엔이었으니 학교를 짓는 데에 엄청난 금액을 투자한 셈이다. 공사비의 7할 이상을 마츠모토 읍민들이 기부했을 정도로 학교 설립으로 인해 받을 아이들의 교육과 가이치 학교에 대한 기대는 상당했으며, 실제 가이치 학교를 통해 유수한 인재들이 대거 배출되었다. 일본식과 양식의 입부가 섞인 유사 양식 건축의 대표적인 사례로도 유명하기에 건축물로도 역사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현재는 교육 박물관으로 이용되며 에도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각종 교육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15.JPG


    마츠모토에 왔다면 일본 제일의
    신슈 소바(信州そば)를 먹어보자!

    일본의 식문화를 이야기한다면 결코 소바를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일본 소바의 역사는 마쓰모토시가 속한 나가노현으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소바의 역사는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당시에는 동그란 경단 모양으로 소바를 먹었다 하며 지금처럼 면 형식으로 먹는 소바가 탄생한 것은 에도시대의 나가노현이라는 기록이 남아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기에 에도시대 당시 포장마차에서 서민들이 즐겨 먹던 일종의 패스트푸드로서 지금까지도 일본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나가노현에서 만들어지는 신슈 소바는 일본 최고의 맛으로 손꼽히는데 그 이유는 화산회토, 고원지대의 기온 차 등으로 인한 기후의 영향이라 한다. 또한, 나가노현은 소바의 재배부터 소바우치(면 뽑기)까지의 공정을 처음부터 하는 시설들이 많이 있으며 대다수 시설들이 소바우치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빈토리

    오사카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여행 크리에이터입니다.

    같이 보기 좋은 글

    기타의 인기글

    빈토리 작가의 다른글

    전체보기

    SNS 로그인

    복잡한 절차 없이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댓글을 남겨보세요!

    겟어바웃 에디터라면 로그인을 해주세요.